-
-
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 - 만들고(Make)+분석하고(Analyze)+실행하라(Practice)
강재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7년 1월
평점 :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 위해 숱하게 많은 이들이 시도했고 실패했으며 운 좋게 성공해서 지금의 좋은 결과를 낳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효율적이면서도 범용적이고 공동의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는 최적의 공부법이라면 모두에게 윈윈이 될 것이다. 그런 과정과 노력을 통해 일정부분 얻은 성과를 책으로 엮어서 길을 잃은 학생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주려는 것이 최근의 출판가 동향이다.
<자기주도학습법 iMAP 공부법>도 그러한 최근 출판가 경향을 반영한 책이다. 이 책의 발행 역시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생각만큼 좋은 결과를 못내는 것이리라.
자기주도학습법이 요즘 학생들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내 두 딸들도 자기주도학습법을 통한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무려 22년 동안 교육 현장에서 실제 강의를 하면서 체득하게 된 노하우를 이 책에 풀어냈다고 한다. 그리고 저자는 독자들에게 고정관념이 가진 위험성에 대해 강조한다. 자신에게 제대로 된 공부법을 못찾은 결과 공부는 적성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면서 쉽사리 포기하지만 진실은 머리가 모자라기 보다 제대로 된 공부법을 알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면을 강조하면 저자는 나름의 공부법을 제시한다. MAP 공부법. ‘만들고(MAKE) + 분석하고(ANALYZE) + 실행하라(PRACTICE)’는 약자인 MAP공부법은 저자의 노하우가 집약된 공부법이다. 이와 함께 MAP공부법을 실행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습관, 집중, 반복의 노하우도 알려주고 있다.
당초 이 공부법은 제대로 된 공부 노하우를 정립하지 못해 우왕좌왕하는 실패에 더 익숙한 학생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면서 이 공부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별개로 많은 학생들에게 상당히 어필할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고 한다. 자기주도학습법의 힘을 이 책을 통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