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 금융 100문 100답 - 부동산 왕초보의 금융자산 100% 활용 비법 ㅣ 100문 100답
박정수.김남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12월
평점 :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라는 말이 있다. 위기 상황은 ‘급변’ 내지 ‘변화’의 틈이 발생함을 뜻하고 위험도 있지만 잘 들여다 보면 당장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기회도 자리하고 있다는 의미다.
가계부채가 1400조라는 천문학적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한다. 대부분 부동산 구매에 따른 조달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일반 국민들이 은행문을 두드렸다고 하지만 실제로 경기침체에 따른 생활자금을 얻기 위해 금리가 낮은 부동산 대출에 집중했을 것이다. 이는 4인 가구당 1억원의 빚을 지고 있다는 계산이 나올 정도라고 한다. 그런데 미국 대선결과 트럼프가 당선되고 올해 수차례 금리 인상을 예고하면서 그야말로 메가톤급 핵폭탄 뇌관으로 자라나고 있어 걱정이다. 변동금리로 인해 미국 금리 인상시 이자율 상승은 그야말로 가계부채발 금융위기가 예견될 정도로 일촉즉발의 시기인 셈이다.
위기가 이렇다면 기회는 어떨까? 비정한 얘기지만 부동산 가격의 조정 내지 폭락세가 벌어지면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리게 되어 있다. 중산층의 몰락으로 인해 실탄(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세대가 많지 않지만 그래도 소자본으로 충분히 부동산 투자를 장기적으로 가져간다면 좋은 결과를 볼 여지도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온다.
그런데 구슬도 꿰어야 서말이듯 부동산 투자는 물론 투자에 필요한 조달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활용하는 부동산 금융지식이 없다면 아무리 기회가 보인다 해도 ‘눈 앞에 떡’일 것이다.
소형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300여 채를 소유한 부동산 자산가이면서 (주)리치앤코의 마케팅 상무를 거쳐 현재 박정수 부동산 & 금융 연구소인 PJS컨설팅 대표를 역임중인 박정수씨가 김남수씨와 공동으로 펴 낸 <부동산 & 금융 100문 100답> 중요한 시기에 부동산 투자를 결정한 독자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금융 지식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책이다.
<부동산 & 금융 100문 100답>은 지난해 상반기에 출간되어 베스트셀러로 장기집권중인 <왕초보도 100% 성공하는 부동산 투자 100문 100답>의 후속편으로 실행과정에서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도서이다. 부동산 투자 방법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배우지만 막상 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각종 계약, 대출, 자금 조달 등 금융기법에 대해서는 일반에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보니 한계를 느낀 독자들의 요청에 새롭게 기획, 발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이책의 파트3에 소개되고 있는 모르면 결국 당할 수밖에 없는 금융상품의 이면에 대한 설명은 실전에 나서는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독자들이 그대로 따르는데 급급하기 보다 실체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 짐으로서 이책의 조언을 토대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에 투자조언 10계명은 반드시 두고두고 기억해야 할 좋은 가르침일 것이다. 잊지말자 ‘세상의 재테크 정보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는 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