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 - 국일 증권 시리즈 20
존 J. 머피 지음, 최용석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로 이익보다는 손해를 많이 본 듯 싶다. 오랜 직장생활로 시간이 많지 않다보니 진득허니 주가를 들여다보며 적정순간에 매수 및 매도시점을 잡을 수 없지만 그렇다고 시간이 여유로와도 주식투자를 통해 최소 시장금리 이상의 수익율을 올릴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

 

그만큼 주식투자는 어렵고 또 난해하기만 하다. 그래서 많은 기법들, 특히 그중에 해당 기업의 내재가치에 주목하여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성장성과 미래가치를 판단해서 투자하는 방식을 선호하지만 그 방식 역시 극심한 경기변동이나 돌발적인 주식시장 변화앞에서는 큰 역할을 해내지 못함은 마찬가지다. 이 내재가치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방식을 기본적 분석이라고 한다.

오마하의 현인워렌 버핏등이 이 방식을 통해 엄청난 부를 올렸던 사실을 주식투자를 하는 이들이라면 모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기본적 분석과 병행하여 기술적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물론 많은 투자자들은 입을 모은다. <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은 이 분야에 바이블과 같은 책이다. 이 책이 초보자는 물론 전문적인 주식투자자들을 위해 재출간되었다.

 

흔히 챠트분석이라고 표현되는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주가변동 패턴을 분석하고 투자자들의 매수, 매도 과정을 들여다 보면서 미래 주가의 방향성을 가늠하는데 있어 이론적, 과학적 툴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이 가지는 중요성은 기술적 분석 전문가들이 구사하는 투자전략의 근간을 이루는 엘리엇 파동이론, 갠의 시간분석이론, 다우이론 등을 초보자와 전문거래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활용 가능토록 설명하는데 있으며 주요이론 외에도 분석 도구로서 각종 차트를 정확히 이해하는 법을 그 어떤 책들보다 더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치 전공서적처럼 보이지만 꾸준히 들여다보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기본적 분석에만 매달렸던 내 스스로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기술적 분석도 반드시 주식투자에 있어 활용해야 할 부분임을 독자들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