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농으로 10억 부자농부 되기 - 억대 연봉 부자농부 방호정의 100% 성공하는 귀농법
방호정 지음 / 라온북 / 2015년 9월
평점 :
각박하고 지치는 도시생활에 염증을 느낀 나머지 귀농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제2의 인생을 살기로 마음 굳게 먹기까지 얼마나 많은 날을 고민하고 숱한 밤을 지새웠을까?
나 또한 얼마 안남은 직장생활을 마무리하면 곧 처가가 있는 지방으로 내려가 새로운 삶을 찾으려고 한다. 물론 그 시기가 도래했을때 바라보는 시골의 정감어리고 푸근한 풍경은 곧 고단한 삶을 이어가야 할 냉혹한 현실로 다가올테니까 말이다.
여기 농업으로 생계수단을 삼은 이가 있다. 그런데 녹록치 않은 현실속에 누구나 겪었을 법한 실패 그 이상의 아픔을 겪으면서도 오뚝이 처럼 일어나 억대 연봉을 받는 농업 창업가가 되었다. 저자인 방호정씨는 IMF를 통해 4번의 실패와 무려 6억원의 빚, 스트레스로 인한 뇌종양 선고 속에서도 저자의 농업에서 성공을 위한 의지를 꺾이지 않았다고 한다. 저자의 처절한 실패와 또 재기하는 모습 속에서 귀농을 꿈꾸는 난 현실을 보았고 또 의지를 더욱 다지게 되었다. 돌아보면 세상이 결코 만만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지만 성공한 이들의 실패담과 성공담의 고백은 적어도 나는 그러지 않을 것이란 만용과 나하고는 상관없는 이들의 먼 얘기같았다. 대부분의 독자들도 그러지 않을까? 이 책은 저자의 성공기이다. 물론 귀농을 통해 농업인의 길을 걷는다해도 저자처럼 성공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무려 6억원의 빚을 졌을 때 외상으로 감을 떼다가 곶감을 만들어 남긴 수익 1억원의 가치는 당시 맑고 청명한 가을날씨가 있었기에 가능했을수 있다. 즉, 하늘이 내린 선물이 아닐까?
하지만 그래도 저자의 처절한 노력과 의지를 폄하해서는 안될 것이다. 숱한 시행착오 끝에 얻어진 혜안은 결코 허투루 얻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작물을 효율적으로 선택하고 가공상품으로 만들어 팔며 자랑할만한 상품의 질, 마케팅 노하우를 통한 차별성과 인터넷 시대를 관통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은 저자를 나락에서 구해 냈다고 본인이 인정하는 비법이다. 그리고 이런 성공의 배경에는 끊임없이 공부하려는 저자의 노력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한다.
귀농을 넘어선 창업 농업인의 길이 결코 쉽진 않겠지만 뛰어든다면 저자가 겪은 시행착오를 반면교사로 삼아 정진한다면 결국 땅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저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