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 - 하버드대 성공학 명강의
스웨이 지음, 김정자 옯김 / 정민미디어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영어 공부는 왕도가 없다고 한다. 하물며 영어 조차 그런데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답이 있을까?
그 답이라는 것을 행여 찾았다고 해도 그 답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영원불변의 답이 될 수는 없다. 그렇기에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정말로 많은 굴곡과 풍파를 겪으면서 두리뭉실한 냇가 속 자갈처럼 스스로 얻은 교훈을 통해 최선의 인생을 선택하려 노력할 것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 이르기까지 힘든 인생의 연속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노곤한 삶속에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를 다시 찾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인생에 대한 철학과 의미를 찾아주려는 책을 볼 수 있다면 힘들어도 보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은 삶을 살아가는데 좋은 귀감은 물론 노하우를 제시해 주는 책이라고 본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물네가지 습관을 갖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차라리 혼자지내는 거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점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설정은 물론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론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이런 방법론은 저자가 하버드대생들의 인생을 살아가는 노하우를 얻고서 이를 대중들에게 알려줘 좀 더 많은 이들이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해 나가고 자신이 주인이 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드록 만들어 준다.
스물네가지 노하우는 어찌 보면 하나하나 외우거나 체화시키기 쉽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하버드생들이 천천히, 나름의 삶을 살아가는 노하우로 채택하면서 결과적으로 묵묵하게 목표한 노하우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면 결국은 원하는 인생에 한결 더 가까워 졌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게 성공이며 내가 살아가는 삶은 언젠가는 내가 목표한 길에서 벗어날 위기도 겪을 수가 있는게 인생이다. 그 인생에 있어서 정답보다는 최선의 방안을 찾는게 더 현명한 길일 것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에서 소개되는 24가지 노하우는 우리에게 좋은 귀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