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Lab Handbook 일 잘하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
치다 카즈히로 지음, 김누리 옮김, 이토 토시타카 외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깃랩(GitLab)는 약 2천명이 넘는 인력이 전 세계 67개국이 넘는 국가에 흩어져서 근무하는, 비대면 업무형태를 가진 세계 최대 기업이라고 한다. 이 회사가 독특한 점은 최첨단 원격 근무 조직을 운영하는 노하우를 ‘GitLab Handbook’이라는 웹에 공개해서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검증된 결과물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기존 기업의 전형적인 행태와 동일하게 문서화를 통해 평가, 보상, 채용, 부서 간 협업 방식 등 기업 운영 전반을 통제하고 강도 높은 협업과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이다.

 

<GitLab Handbook 일 잘하는 글로벌 기업의 조직 문화>은 비대면 원격근무 형태를 가진 기업에서도 얼마든지 기록을 근거로 성과를 내는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음을 설명해 주는 책이다. 놀라운 점은 원격 근무 조직에서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흔히 하이브리드 조직이라고 칭하는 원격 근무 및 대면 근무의 혼합 형태를 가진 조직도, 기존처럼 완전히 대면 업무 형태를 가진 조직에서도 적용가능한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어서 범용성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저자는 우신 GitLab이라는 원격 근무 형태의 조직을 설명하면서 장점은 물론 향후 문제 발생을 감안한 해결방안도 경험에 근거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규칙과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평가, 보상을 포함한 인사제도와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소개하는 부분이 인상깊다. 아울러 구성원이 어떻게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지도 설명한다.

 

처음에는 원격 근무 형태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했지만 결국 조직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집중해야 하는지에 최적화한 책이 아닐까 싶다. 근무 형태를 기존 대면 조직에 국한하지말고 글로벌 비즈니스 형태를 반영하는 열린 조직을 원한다면 중요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