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유양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R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주업무로 하다가 급작스럽게 총무, 인사, 경리, 회계부서까지 관장하게 되면서 경리회계 업무에 상당한 부담을 느껴왔다. 물론 전공이 경제학이라 기본적인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는 물론 분개 정도는 평소에도 할 수 있었지만 세금문제나 증빙처리, 비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등 실무적인 부분은 전혀 문외한이었던지라 늘 업무를 어떻게 배워야 할지 목마름이 있었는데 출판가에 나온 경리회계분야 실무서들은 구독층이 한정적이다 보니 나온지 오래되어 새로운 세법이나 경리관련 업무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 드물어서 상당히 아쉬움이 많았었다.

 

이런 아쉬움 속에 찾은 책이 <실무에서 바로 써먹는 경리회계 업무지식>. 이 책은 우선 공대출신의 세무사라는 다소 의외의 경력을 가진 필자가 경리회계분야 업무를 사회에서 배우게 되면서 느낌을 그대로 담아 기초부터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점이 상당히 반가웠다. 특히 주니어 직원들이 담당하고 있는 증빙, 4대보험, 급여처리, 근로기준법, 노무관련 현안과 세금문제 등을 다루고 있어서 실전에 사용하기에 너무나도 최적의 구성을 갖추고 있다.

 

제일 요긴한 부분은 요일별, 월별로 처리해야 하는 경리 담당자의 업무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준다는 점이다. 이부분은 실무자들이 정말 일이 많은지 가늠하기 어려운 나한테 업무량과 업무시간의 정도에 따른 분장을 다시 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줬고 또 실제로 직원 부재시 업무 공백을 메꾸는데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데 충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처럼 경리회계 업무를 맡았지만 어느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독자들이라면 꼭 이책을 읽어보시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