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는 생각의 힘 - 무의식적으로 생긴 습관을 의식적으로 바꾸는 변화의 기술
야마사키 히로시 지음, 한양희 옮김 / 이터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곧 새해가 밝아온다. 어김없이 새해 목표를 정하려고 고민중이다. 뭔가 달라진 나를 위해 거창한 목표까지 세우는 것은 이미 마음에 접은 지 오래다. 세워봤자 안지키는건 수십년을 반복했고 이젠 그런 과정을 또 겪을 것을 생각하면 지겹다. 그러고 보면 참 습관이란게 어렵기만 하다.

 

다른 이들은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는데 나는 왜 그럴까? 습관을 바꾸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보니 책으로도 습관을 바꾸는 조언을 담은 것들이 많다. 나 자신을 망치는 습관을 어떻게 하면 바꿀 수 있을까? <습관을 바꾸는 생각의 힘>은 무의식적으로 생긴 나쁜 습관을 어떻게 해야 바꿀수 있을지 조언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은 나쁜 습관의 가장 큰 원인으로 무의식에 있다고 본다. 무의식에 각인된 나쁜 습관을 결국 의식적으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과정으로 새롭게 리셋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하루에 영어회화 10문장씩 외우고, 자격증 공부에 하루 1시간 이상 사용하기로 새해 목표를 정했다고 하자. 이는 행동습관을 익혀야 가능한 것인데 결국 머릿속에서 생각한 것을 현재화 시켜야 하는데 사고습관을 바꿔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고습관은 뇌속 프로그램을 바꿈으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심플한 습관 바꾸기 프로그램이 그런 습관의 변화를 가능케 해준다니 적용해서 노력해 봐야 하겠다. 의식적으로 사고 전환하고 기억을 바꾸며, 의식적으로 자신의 사고, 감정, 신체 반응 등을 관찰하는 연습, 새로운 습관과 대립하는 행동을 고치는 연습 등을 성실히 실행하면 가능할 것이다. 결국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한 행동을 실행하기도 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하니 반복해서 이 책을 보며 습관 바꾸기에 나서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