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 - 2021 최신개정판
이승주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사․총무 및 노무업무를 동시에 병행해서 팀장을 맡다보니 생소한 부분인데다 또 회사와 근로자의 중간자적 입장에서 균형감각을 가지고 근로자를 대해야 하다보니 여간 스트레스를 받는게 아니다. 특히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근로자 위주 노동정책과 근로기준법은 물론 반가운 일이지만 실무자 입장에서 관련 법령 및 제도 변화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놓치기라도 하면 윗선의 질책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계속 언론보도나 정부 정책 발표를 눈여겨 보면서도 갈등의 여지가 있거나 해석이 분분할 수밖에 없는 사안에 대한 접근과 판단을 어떻게 할지 고민의 순간이 늘 있는데 그럴때마다 노무사의 자문을 번번이 받는 것도 시간상 만만치 않다. 이런 와중에 <한권으로 끝내는 인사․노무 실무가이드>는 책상 가까운 곳에 두고서 계속 펼쳐보며 인사․노무 업무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판단까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세세하면서도 가장 핵심적인 주제만 엄선해서 알려주다 보니 금방 찾아서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안성맞춤인 책이다.
특히 중구난방 격으로 많은 지식을 담으려다 보니 오히려 혼동을 줄 수 있는 여타 책과는 달리 근로자가 입사하면서 퇴직(퇴사)까지 회사생활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관련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구분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상당히 편리하다. 특히 이슈당 한페이지 안에 정리함으로서 지루함이나 모호한 표현에 따른 혼동도 최대한 줄이려는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한마디로 인사․노무 실무서적으로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에 비치해 놓고 많은 직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 분야 업무 종사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