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매크로 & VBA - 실전형 프로그램 제작 예제 수록-모든 버전용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김경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처음 입사했을 때만 해도 로터스와 엑셀이 양분하던 데이터 작성, 분석 프로그램 분야는 어느새 엑셀이 로터스를 제치고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등극하게 되었다. 지금이야 홍보, 마케팅분야 업무를 맡고 있지만 입사 초기 판매, 출하, 재고 등 물류업무를 맡아서 일일 보고를 할때면 능수능란하게 엑셀을 운용해 보고자료를 만들고 여유를 부리는 선배들이 마냥 부러웠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영업부서에서 관련 기초자료를 빨리 받아도 엑셀활용 능력에 차이가 있으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완성된 자료를 통해 현황을 분석하는 시간은 오히려 부족하다 보니 업무시간에 치여 허덕이는 선배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결과론이지만 엑셀 활용을 얼마나 잘하는 것이 승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임을 깨달았다.
그리고 그 속도차이에는 매크로&VBA의 숙련도 차이였음을 알게 되었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늘 액셀을 잘 활용하는 직원들이 부러웠다. 엑셀을 더 활용해야 할 무렵, 부서를 옮긱 지금에 이르렀지만 그래도 여전히 공부하고 또 배우지만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분야가 매크로&VBA였고 이 분야를 활용하는 자료작성은 으레 막내직원들의 몫이었다.
그래서 처음부터 시작하고 공부하자고 다짐한게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매크로&VBA>였다. 이 책은 오랜 동안 IT분야의 서적으로 많은 지명도를 올린 해당 출판사가 독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를 돕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지를 구성과 예제 등을 통해 레이아웃한 내용이 상당히 유용하다. 비주얼 베이직 문법을 무턱대고 외우고 또 외우다가 지쳐 떨어지는 숱한 사례를 감안해 저자가 엑셀이 기본기능을 통해 쉽게 매크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회사업무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들을 감안해 키워드를 구성하고 실무예제를 정해서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과정도 상당히 유용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엑셀 모든 버전에서 학습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굳이 앞서 얘기했듯이 VBA 코드를 달달 외우지 않아도
매크로 기록과 VBA 코드 확인을 거치면 배울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러모로 많은 도움이 되면서 동시에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데 많은 역할을 할 책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