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매뉴얼 - 우리 회사의 현재 모습을 체크하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홍성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한마디로 기업에 몸담고 있는 직장인들이라면 오너가 아닌 직원이더라도 장차 승진을 하고 더 큰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해 나가야 할 이들이라면 반드시 공부해야 할 경영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경영자의 경영활동(비전, 전략수립, 사업구조 설정, 구조화 과정 등)과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관리자의 관리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경영활동과 관리활동이 원활하게 잘 조화를 이뤄야 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경영전략은 물론 매출실적에 직결되는 마케팅 분야, 또 회계와 재무 분야도 섭렵할 수 있도록 배려해서 기업의 돈의 흐름을 제대로 관리하고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인사가 만사라는 표현이 있듯이 건강한 조직 관리의 핵심인 인사업무도 조직문화에 기반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특히 인상 깊은 부분은 마지막 정보관리(IT)분야다. 경영과 관리를 일원화시켜주는 수단으로서 정보관리는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우는 IT혁명의 시대를 관통하는 기업의 일원으로서 반드시 마스터해야 할 분야일 것이다.

 

경영관리 이론에 대한 백화점식 소개로 보일지 모르나 그만큼 기업에서 승진과 더불어 자신의 역할을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지하고 공부해야 할 분야를 모두 다룬 것이다. 그렇기에 현재 부장인 나로서는 관리자로서 관리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알아야 하고 임원이 된다면 경영활동 차원에서 경영자로서 이 책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