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 언택트(Untact)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0년 7월
평점 :
코로나19 팬데믹이 세상을 강제로 바꾸고 있다. 다양한 남녀노소의 만남이나 자연스러운 접촉이 전염병의 확산을 야기시킬 수 있기에 점찬 비대면, 즉 ‘언택트(Untact)’의 시대로 전환되는 국면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이미 하루 신규 확진자가 7만여명에 육박하고 있을 정도며 일본,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춰지질 않는데다 폭우 피해로 전염병의 창궐에 공포감을 갖고 있다.
이런 환경 변화는 결국 기존의 모든 경제활동과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행위마저 언택트에 맞게 바뀔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전망한다. 그렇다면 기존의 마케팅 방식을 고집하기 보다는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통해 기업활동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은 언택트 시대에 맞춰 기업 내부의 업무 처리 시스템은 물론 마케팅 방식까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전망하고 전략을 설명하는 책이다. 결국은 현존 IT기업들이 의존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판매 방식을 대부분의 기업들도 도입내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디지털 마케팅’으로 표현하는 것을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존 온라인 마케팅에 전략적 의미에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확장 개념으로 봐야 할 것이다.
저자는 이론과 실무의 접점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이론에만 집착해 개념적인 이야기만 고집하지 말되, 실무에만 능해 이를 체계화 시키는데 한계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이론적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실무에서 익힌 내용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해서 펴낸 결과가 바로 이 책이라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채널구축, 고객유입, 구매전환, 재구매, 성과측정 등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구매전환과 재구매에 이르기 위한 과정 설명은 디지털 마케팅에 핵심부분이다.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라면 실무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