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풍경 - 회계법인 출신 변호사들의 살아있는 세금이야기
법무법인 정안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가 사회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는 각기 세금의 명목으로 거둬 들이는 재원에 기반한다. , 세금은 국가가 부담하는 시스템 속에서 안전하게 경제활동이 가능한데 따른 비용부담을 본인의 노력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지불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과세표준과 그 대상에 대한 정부 방침과 다르게 납부하는 측에 해당하는 일반 국민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든 최대한 줄이거나 안낼 수 있는 절세방법을 찾게 된다. 그래서 세금은 법으로 정해 체계적이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신뢰와 성실한 납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세금을 부과하고 납부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갈등은 필연적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세법을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은 이제 필수가 된 세상이다.

 

<세금 풍경>은 이처럼 세금 부과와 납부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건들과 갈등사항을 법률지식과 회계 기준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통해 해결하는 직업을 가진 세무 전문 변호사들이 실제로 조세 관련 소송 업무와 자문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사례와 지식들을 알기 쉽게 설명 해주는 책이다. 법을 전문으로 삼는 변호사의 영역도 상당한 지식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데 만만치 않게 어려운 조세업무와 회계 자격증인 회계사까지 같이 갖고 있는 변호사들은 희소성 측면에서 적을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조세 관련 법률 자문이나 송사 대행도 소수의 전문가 집단의 변호사들이 수임할 수밖에 없다보니 더 많고 다양한 자문 사례를 경험할 것이다. 이 책은 국내 대형 세무 전문 로펌 소속 변호사들이 쓴 책으로 세무조사, 조세 관련 쟁송, 세금체납, 가산세 등 일상에서 벌어지는 세금 관련 갈등과 법인세, 상속, 증여세, 부가세까지 다양하면서 늘 접하게 되는 세금 관련 궁금증을 자세하게 풀어주고 있다.

이 책은 흔치 않은 회계법인 출신 변호사들이 집필했듯이 독자들에게 세무 관련 지식을 풀어주는 의미에서 다른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결과물이다. 그만큼 이 책은 세무관련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