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
이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부동산 관리와 종합 서비스>와 같이 읽으면 시너지 효과가 클 책이다. <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는 부동산이 단순히 임대인이 임차인과 연결돼 임대와 임대료를 받는 관계만이 아니라 임차인에게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신 또는 의뢰인의 부동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서 주먹구구식 운영을 탈피하는데 필요한 경영기법을 도입해 종합적인 관리를 가능케 하는 회사를 경영하는 시대라고 한다.

 

저자는 우선 부동산 종합서비스의 전반적인 사항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시설, 건물, 부동산의 경영 관리의 필요성, 부동산 종합서비스의 탄생 배경과 선진사례 등을 살펴본다.

또한 2018년 시행된 부동산서비스산업진흥법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투명하고 안전한 건물 관리를 위해에서는 중소형 건물의 관리 실태와 통합 관리의 필요성, 효율적인 관리 방안 등을 제시하는 등 부동산 관리 종합서비스의 방향을 제안한다.

 

건물 관리 시스템 분야의 특허 보유자인 저자는 선진국형 부동산 종합서비스의 사례와 풍부한 실무 경험을 조합해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관리하고 그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아직 관리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중소형 건물의 관리 방안을 비중있게 설명하면서 독자들이 부동산 관리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한다.

 

이 책은 또한 성공사례만 살펴보는데 그치지 않는다. 관리비의 징수와 체납 시 대책, 가칭관리단에 의한 피해 사례 등을 살펴보고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방식을 알려준다. 관련 법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주자들의 무책임, 무관심과 이를 악용하는 일부 입주자 대표의 횡령, 뒷돈 거래, 일감 몰아주기 등 실제 현장에서 뻔뻔하게 등장하는 이웃 사기꾼들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이 책은 부동산 관리업자나 부동산 관리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경영기법의 확립이 얼마나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을지 독자 스스로 깨닫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