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비밀 - 가능성과 번영의 시장질서
러셀 로버츠 지음, 김태훈 옮김 / 연암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쿠바에서 유명한 야구선수였던 아버지를 둔 라몬 페르난데스는 어머니와 함께 미국으로 망명해 스탠퍼드 대학에 다니면서 촉망받는 테니스 선수다. 아내 에이미와 함께 사는 그에게 어느날 지진의 발생은 새로운 경험과 자본주의의 핵심 명제를 이해하는 시간이 된다. 지진이 발생한 후 생필품 사재기로 아수라장이 된 마트에서 경험한 일, 기저기위 분유를 사는데 돈이 부족한 한 아주머니의 사례에서 가격이 어떻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질서에 작용하는지 말이다. 라몬은 마트의 횡포라고 생각하고 시위를 주도하지만 루스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가격결정이 결국 이러한 부분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가능성과 번영의 질서 가격의 비밀>은 소설형식을 띈 경제에 관한 책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쉽게 경제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경제학자이다. 이 책 역시 일반 독자들이 현란한 수식과 경제이론으로 어리둥절하게 만들지 않는다. 일상에서의 에피소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본주의의 핵심 작동원리 중 하나인 가격이 어떻게 보이지 않는 역할을 하면서 경제를 지탱하고 이끌어 가는지 설명한다. 다시 라몬과 루스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가격은 경제 곳곳에서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루스의 말을 빌려 설명한다.

, 경제 전반에 걸쳐 자원이 투입될 방향을 유도하는 가격은 질서정연한 방식 속에서 각자의 행동을 조율하고 경제 전반에 퍼져 있는 지식을 활용해 가격을 결정해 나간다고 말한다. 결국, 가격은 소비자와 창업자의 욕구와 열정을 불러 일으키고 자원과 지식을 유도해 자본주의하에서 일반국민의 생활수준을 높이고 유지시킨다는 것이다. 단순히 상품과 용역의 가치를 표현하는 가격에 담긴 큰 의미와 자본주의 경제를 작동시키는 원리를 확실히 깨닫고 이해시키는데 이 책처럼 쉽게 풀어 쓴 결과물은 가히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