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있어 정보는 가장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된다. 특히 소문보다 더 확실하고 안전한 정보는 관심 종목에 대해 많은 발품을 팔아 해당기업을 방문, 인터뷰하고 분석한 애널리스트의 분석 보고서(리포트)라고 할 것이다. 물론 해당 기업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보고서도 숱하게 많다. 나 역시 내가 재직중인 회사와 업계에 대한 분석리포트가 나오면 눈여겨 보는데 오도하는 내용이거나 아예 업계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경우도 간혹 발견된다. 그럴때마다 애널리스트들의 보고서도 선별해서 봐야 하겠다고 생각하지만 투자 관심 산업에 대한 정보가 없는 내가 그런 것을 선별해 내기가 여간 곤란한게 아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은 그런 곤란함을 덜어주고 분석보고서와 동시에 전자공시시스템 상 재무제표 등 관련 문건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다. 한마디로 애널리스트가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 리포트라면 이 책은 그 리포트들을 어떻게 분석하고 판단하며 가치 유무를 가려내는지 알려주는 책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우선 애널리스트라는 직업의 실상을 소개하고 리포트가 어떻게 작성되는지, 구성상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목표주가 계산 방식과 재무제표를 어떻게 분석하는지 알려준다.

결국 이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의 가장 큰 주요 관심사는 신뢰할 만한 애널리스트와 리포트는 어떤 것인지다. 따라서 저자는 여기에 상당한 내공을 들여 독자들에게 설명한다. 그리고 이 리포트를 토대로 투자 유망종목 찾기도 소개한다.

 

이 책은 흔히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개미투자자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워렌 버핏 역시 많은 리포트를 읽고 또 읽으면서 투자 방향이나 종목 선정에 참고한다고 한다. 개미투자자들에게 가장 좋은 투자방식은 관심 종목을 선정해서 해당 기업을 방문해 IR담당자에게 수시로 정보를 캐내는 것이지만 이를 보완내지 훌륭한 투자 참고 근거로 애널리스트의 리포트가 역할을 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꼭 읽어볼 가치가 충분한 아주 좋은 투자 참고서적이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