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170여 개 실무 템플릿 무료 제공 회사통 현장밀착형 입문서 시리즈
한은숙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주 오래전 이제는 기억조차 희미한 신입사원 시절 문서 작성 능력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고민속에 나날을 보냈던 기억이 난다. 분명히 입사 전에 대학시절 나름 문서 작성에 필요한 한글, 훈민정음(지금은 사라졌다), MS워드, 로터스 등 프로그램을 익혔는데도 불구하고 업무에 투입되어 문서를 만들거나 백업 자료를 만들 때 과연 내가 제대로 문서프로그램을 익혔는지 의문이 갈 정도로 어색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작성해야 할 문서를 앞에 놓고 그때마다 족집게식 강의를 통해 문서작성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입사 선배들도 각기 일도 바쁘고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보니 문서작업 속도향상이나 원활한 결과물을 나오기까지 지속적으로 봐줄수도 없고 기다려주기도 힘들다. 결국 혼자 힘으로 배워야 하는데 요즘 나오는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등 오피스 프로그램 관련 설명서들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런 설명서들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부분을 찾아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적용까지는 적잖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많은 것을 한권에 다 담으려다 보니 정작 실전, 즉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가장 필요한 스킬을 엄선하고 강조하는 책들은 그리 많지 않아 아쉬움이 많다.

하지만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은 책 제목처럼 회사 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엑셀 작업 팁을 선별해 강조, 설명하면서 독자들에게 119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 특히 초보자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분량과 순서를 배려하여 데이터 계산, 관리 및 요약분석 등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예제를 통해 즉각적인 학습이 가능토록 조치했다. 여기에 엑셀 모든 버전에서 가능한 팁 위주로 설명하되 핵심기능별로 사용할 수 있는 엑셀버전을 별도 표기하여 독자들의 혼선을 줄이는데도 고민한 흔적이 보여 상당히 공들인 결과물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책의 장점은 바로 회사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엑셀기능에 대한 모든 설명을 여기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코너 중 회사통 실무 활용코너다 실무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예제를 선별해 이를 핵심기능과 연계하여 학습하고 체화시킬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 인상깊다.

 

엑셀 버전별로, 그리고 엑셀 급수별로 구분해서 설명해주는 이 책은 최근 엑셀 관련 실무서적 중 가장 유용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꼭 읽어보고 배워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