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여, 회계로 무장하라 - 한 눈에 쏙, 전문가가 쉽게 풀어주는 스타트업 & 중소기업 CEO 맞춤형 회계특강
오근형 지음 / CEO파트너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예전에 모시던 부회장님은 늘 나한테 기업의 현상황을 설명하는 것은 숫자만으로 충분하다고 강조하셨다. 회사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면서 글로써 설명하는 것이 더 낫다고 여길지 모르지만 속칭 마사지에 현혹되지 않고 가장 정확하고 현실적인 기업의 현 모습을 나타내는 것은 재무지표와 경영분석 비율이면 충분하다는 것이었다. 물론 분식이라는 함정도 도사리고 있지만 이는 대외 투자자들한테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내부 관계자와 회사를 이끄는 CEO에겐 숫자를 통해 회사의 경영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시각을 갖출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CEO들의 경우 숫자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회계분야에 어두워 이를 등한시하다 오히려 큰 화를 입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고 한다.

<CEO 회계로 무장하라>는 저자가 그동안 조언에 갈증을 느끼 왔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CEO들에게 오랜기간 회계 전문가로서 자문을 수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엮은 책이다. 특히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기보다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데 선택과 집중을 해서 기업 대표들이 자신이 이끌고 있는 회사의 현상황을 여하한 마사지로 오해하지 않고 숫자로 직시하도록 배려한 부분이 돋보인다.

 

아직도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회계투명성이 최하위라는 불명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에 안타깝게 생각하는 저자는 우리 사회가 한 단계 선진화되어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로 발전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기업의 재무제표의 투명화이며 이를 기대하려면 CEO들의 숫자에 대한 마인드가 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 책은 그러한 저자의 염원이 담긴 결과물이다. 생각해 보면 저자 자신이 30여년간 회계전문가로서 쌓아 온 노하우를 이 책을 통해 공유하는 통 큰(?) 결정이 고마울 뿐이다.

비단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CEO만이 아니라 자영업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도 이 책은 숫자에 익숙하고 친해질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재무상황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