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어제 친구들과 골프를 하면서 12월의 날씨 같지 않은 포근한 기온이 화두였다. 비록 미세먼지가 나쁨수준이었지만 매니아들이라 매서운 한파에도 필드를 사양하지 않는 40대 후반의 우리는 언젠가 있을 추위를 대비한 방한 아이템을 얘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몰을 서로 추천하기 바빴다. 그런데 그 온라인 쇼핑몰은 바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곳이었다. 이는 남녀노소 연령대를 떠나 폭넓게 온라인 쇼핑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서로 추천하는 곳들은 바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접한 곳을 이용하게 되면서 느낀 편리성, 가성비 등이 선정기준이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은 매출 신장에 가장 큰 효자 역할을 하는 것이 대세다. 특히 하나의 플랫폼에 다수의 이용자들이 상시적으로 접속하는 방식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초창기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식의 활성화를 지나 이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단순히 유저간 피드백을 통한 텍스트 위주의 게시물을 제공하던 페이스북은 막강한 이용자수를 바탕으로 점차 온라인 상품의 홍보 채널로서 큰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홍보용 게시물의 홍수에 피로감을 느낀 이용자들이 개인정보 유출사건까지 발생하면서 급감하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세()가 옮겨갔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아직 여전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페이스북내 온라인 샵 구축 방법부터 컬렉션 및 캔버스 광고 활용법, 다이내믹 광고(카탈로그 판매) 구축부터 실행까지 설명한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페이스북 추적 픽셀을 심어 방문자의 쇼핑 성향에 최적화된 숨은 팁과 새로 등장한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을 알려준다.

 

또한 영향력이 강한 인플루언서, 체험단 직접 운용법 및 프로필 셋팅으로 스마트스토어 트래픽 몰아주기 방법까지 상세히 공개하고 있다. 저자도 언급했듯이 앞으로 온라인 글로벌 세일즈 플랫폼이 이미 완성 단계로 들어서면서 수많은 이들이 성장하는 온라인 마켓의 가능성에 뛰어들고 있다. 이는 이미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의 사례에서 나타나 있다. 그렇다 보니 저자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국내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이 글로벌 세일즈 경향을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기반 플랫폼을 공부해야 할 때라고 조언한다. 그리고 그 시작이 바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제대로 익히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강조한다.

 

단순히 SNS의 발생과 성장, 쇠퇴에 신경쓰기 보다 온라인 마케팅이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 다양한 SNS를 이용하는 것이 결국 승자가 될 것이며 이 책이 그런 마케팅 방식의 입문서로서 많은 시사점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