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읽어주는 남자 - 어려운 경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김광석 지음 / 더퀘스트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다 경제가 중요하다고 한마디씩 한다. 한표가 시급한 정치인도, 생계의 최전선에서 하루하루가 전쟁터인 자영업자도, 유리지갑을 한탄하는 직장인도, 빠듯한 가계부를 쓰며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는 시장물가에 전정긍긍하는 주부들에게도 경제가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다. 하지만 냉정하게 돌아보자. 경제가 중요하지만 정작 경제지표나 경기변동에 따른 정부 경제정책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가? 미국 연방준비은행(FRB)의 발표나 연방준비제도위원회의 금리 인상 결정 여부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나비효과를 예측할 수 있는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국내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아는가?

 

우리 스스로 경제에 무지한지에 대한 심각하면서 냉정한 평가가 필요한 시기다. 내가 먹고 살기 힘든 건 정부나 전문가가 알아서 해결해 줘야 한다는 견해도 일견 수긍이 가나 우리 삶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경제정책과 세계 경제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데 우리는 심각한 문제를 드러낸다. 경제 용어에 대한 이해 부족과 경제이론에 대한 무지는 물론 우리 만의 책임은 아니다. 현란한 수학공식의 나열과 여기에 집착한 경제이론, 현상을 분석하지 못하고 결과에 따른 분석에만 가능한 경제학의 한계 등 경제학자들의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의지 부재역시 경제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괴리감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다고 본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최근 국내외 경제현안은 일반 대중에게 경제에 대한 보다 더 정확한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금리변동, 무역전쟁, 부동산 투자, 주식시장, 4차 산업혁명, 남북경협 등 어느 하나 가볍게 볼 수 없는 현안들이 경제와 연결되어 있다. 이제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우리 모두가 경제에 대한 지식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감안할 때 최근 출판가에는 경제이론과 현상에 대한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책이 출간되고 있어 반갑기만 하다.

 

<경제 읽어 주는 남자> 역시 위와 같은 범주에 들어가는 책이다. 저자는 경제분야 국내외 현안에 대한 쉬운 이해를 목표로 다양한 통계 자료와 최대 교육서비스 전문기업 오마이스쿨과 유튜브 및 네이버 비즈니스 섹션에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활동하면서 얻은 경험을 통해 알기 쉽게 풀어주고 있다.

 

소비와 투자의 차이, 경제성장률이 왜 실물경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인지에 대한 설명은 물론 경제라는 개념풀이 등 본격적인 경제 이해에 앞서 기본 개념의 충분한 설명을 통해 초보자인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함은 물론 금리, 무역, 환율, 부동산, 실업률 등 13가지의 주요 경제 개념들을 대화하듯 친근하게 설명해 준다. 그리고 각 개념에 대한 설명에 덧붙여 '응용학습'까지 덧붙이는 등 세심한 배려가 돗보이는 책이다. 여기에 더해 내년도 경제전망은 우리 삶에 변화와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국내외 10여개 주요 경제 이슈를 뽑아 경제 전망 및 대응방향에 대한 진지한 방법을 고민하고 제시해 주고 있다. 미국, 중국간 무역전쟁과 환율전쟁의 양상, 높아지는 신흥국 위기 가능성, 고조되는 부동산 가격 급등,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와 우려 등을 설명하면서 당장 우리가 주목하고 계속 체크해야 할 경제현안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점이 인상 깊었다.

 

경제를 이해하는 기본서로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상당한 호평이 잇따르지 않을까 싶다. 자라나는 청소년 세대인 두 딸들에게도 꼭 읽어보도록 권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