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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 - 이 땅의 모든 청소년에게 주는 철학 이야기
윤구병 지음, 이우일 그림 / 보리 / 2004년 2월
평점 :
이 나라는 미친 나라다. 교육부가 앞장 서서, 보충수업을 강조하고, 자율학습(본질적으로 타율학습)을 조장한다. EBS방송국의 교육내용에서 수능문제가 많이 나온다고 선전한다. 이 모두가 지나친 사교육을 타파하고, 공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란다. 좋다. 그렇게 해서 기형화된 사교육이 사라지고, 사교육비의 부담이 줄어들고, 공교육이 살아난다면 정말 좋은 일이다. 백 번 찬성한다.
그러나 나는 기대했었다. 어느 한 구석에서라도 어느 한 사람이라도 우리나라의 교육문제의 핵심은 사교육과 공교육의 대립문제가 아니라, 지나친 입시교육이며, 학교 또한 입시교육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힘들어 하는 것이라고. 그러니까 온 나라가 입시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대책을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지, 온 나라가 입시교육화되어서는 안 된다고 외치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민족, 민주, 인간화’의 슬로건을 들고 나와 온갖 고초를 겪다가 합법화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지금 무엇을 하는가? 아이들을 8시에 불러놓고 10시까지 붙잡아 놓고 있는 교육현실에서 전교조는 지금 무엇을 하는가?
신문을 살펴보아도 방과 후 특기적성수입이나 자율학습이 사교육비 절감에 지대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선전만 있을 뿐, 방과 후까지 아이들을 잡아놓는 것은 부당한 것이라고 항의하는 교육자 한 명을 보지 못했다.
과거에는 입시공화국이라는 누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전인교육이니 참교육이니 외쳐댔지만 이제는 그나마 슬로건이라도 전인교육이나 참교육을 외치는 사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다. 공교육이 정상화되어야 사교육이 정상화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치이다. 그렇지만 학교선생을 아침 일찍부터 불러놓고 밤 10시, 심하게는 12시까지 일시키는 교육현장이 과연 정상화란 말인가? 근래 들어 나는 농담으로 “학교선생 안 하길 정말 다행이야”라고 후배에게 말한 적이 있다. “저렇게 살다간 한 달도 못 버텼을 것이야.” 그렇지만 이러한 넋두리는 결코 농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래서다. 내가 윤구병의 <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보리)라는 책을 읽은 것은. 정상적인 인간의 정상적인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였다. 윤구병 선생은 잘나가던 철학교수직을 때려치우고 지금 변산반도에서 농사를 지으며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용감히 실천할 줄 아는 교육자이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가? 나는 지금 너무도 당연한 그의 이야기를 읽으며 외계의 언어를 보는 것 같다. 시대가 흘렸기 때문인가. 이제 정상이 비정상이 돼버렸기 때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