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하버드에 오다 - 1세기 랍비의 지혜가 21세기 우리에게 무엇을 뜻하는가
하비 콕스 지음, 오강남 옮김 / 문예출판사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세속도시]로 유명한 하비 콕스의 저서 [예수, 하버드에 오다]를 이제서야 다 읽었다. '이제서야'라는 표현의 의미는 책을 사놓고 한 달 이상 걸려 읽은 책이 드물다는 것이고, 그동안 이 책 이외에도 많은 책을 읽어야했다(!)라는 것이고, 이 책의 분량이 꽤 되었다는 것이고, 그럼에도 끝까지 읽지않으면 안 될 정도로 문제적이었다는 것이다.

2.
하비 콕스는 하버드대학의 종교학과 교수다. 그는 예수를 화두로 삼아 하버드 대학생에게 윤리적 접근과 토론을 실시한다. 예수의 삶을 파노라마처럼 그려내면서 1세기의 랍비가 21세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떤 소용이 되는지,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이해해야하는 지 묻고 있다.

3.
나의 성서 공부는 크게 4개의 방향으로 촉수가 뻗어있다. 그 4개의 방향의 정점에 예수가 있을 것이다.
첫번째 방향은 유대사적 방향이다. 즉 예수가 있기까지 유대인들의 삶과 사고가 예수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최근 스퐁신부의 저서가 이 방향을 대표한다.
두번째 방향은 역사적 예수의 탐구방향이다. 로마제국주의의 식민지의 하층민의 아들로 태어난 예수가 어떻게 그들에게 희망의 근거가 되었는지, 예수의 진정한 메시지는 무엇이었는지를 묻는 것이다. 도니미크 크로산, 마커스 보그, 내가 번역하는 있는 책의 저자 펑크가 이를 대표한다.
세번째 방향은 비교종교학적 방향이다. 예수가 종교인이라면 그 종교인이 탐구했던 하느님(또는 진리)가 타종교에서 추구하는 진리(하느님)과 어떻게 관계하는 지를 묻는 것이다. 그리하여 단일하고 유일한 종교로서의 기독교가 아니라 다양하고 개방된 종교로서의 기독교를 모색하게 한다. 오강남 교수를 꼽을 수 있다.
마지막 네번째 방향이 현대윤리적 방향이다. 그러한 깨달음들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그러한 탐구가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오늘날의 종교로서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어떠한 모습이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나의 공부방향을 '네 잎 클로버'라 부른다.

4.
하비 콕스를 읽었다는 것은 나의 네번째 촉수가 뻗었다는 것을 말한다. 하비 콕스는 오늘날 예수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탐문하는 학자라는 뜻이기도 하다.

5.
하비 콕스를 읽으며 확장된 것: 그는 본 회퍼의 후예라는 점. 그래서 다시 알라딘에 들어가 본 회퍼의 [옥중서간]과 하비 콕스의 고전명저 [세속도시]를 주문하였다. 31일날 도착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