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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최전선 - ‘왜’라고 묻고 ‘느낌’이 쓰게 하라
은유 지음 / 메멘토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은유가 쓴 《글쓰기의 최전선》(메멘토, 2015)는 글쓰기를 갈망했던 한 여성이 평범한 삶을 살면서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했는지, 어떻게 훈련했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그러다가 어떻게 글쓰기 강사로서 삶을 살게 되었는지를 구성지게 밝히면서, 또한 글쓰기의 이유와 과정, 즐거움과 어려움, 글쓰기의 요소들을 잘 버무려 멋지게 구성한 책이다. 글을 쓰고 싶지만 시작을 못했던 사람이나, 글쓰기의 어려움에 봉착한 사람이나, 글을 왜 쓰는 모르는 사람이나, 자신의 글을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적극 강추할 만한 책이다. 글쓰기 관련된 책을 수 십 권 읽으면서, 어떤 책을 처음으로 소개하면 좋을까 고민했었는데, 그에 맞춤한 책을 발견한 것 같아, 기쁘기 그지없다. 게다가 저자인 은유가 나처럼 글쓰기 강사를 한다고 하니 묘한 동지애마저 느껴졌다. 의심하지 말고 구입하시라. 그리고 글쓰기에 관련된 은유의 구체적이고, 깊이 있고, 정밀하고, 차분한 수다에 흠뻑 취해보시라. 오랜 기간 공부하여 숙성한 글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야래는 저자가 각 꼭지마다 첫머리에 소개한 유명한 작가들의 명구들이다.
내가 누구인지 묻지 말고 내가 계속 같은 사람인지도 묻지 마라. 아마도 나와 비슷한 한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아무런 얼굴도 갖지 않기 위해 쓰는 게 분명하다. - 미셸 푸코
나는 작가로서가 아니라 이 땅에 사는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그동안 우리가 지어온 죄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 - 조세희
글쓰기는 ‘독립하되 고립되지 않는 삶’의 양식을 조형하려는 이들에게 주어진 생산적 삶의 가능성이다. - 김영민
다른 생활습관에 자신을 노출시키고, 인간 본성의 무한한 다양성을 구경하는 것보다 더 나은 삶의 학교를 모르겠다. - 몽테뉴
어떠한 인간적 문제이든 외면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이 가져야할 인간적인 문제이다. - 전태일
길도 자아도 열어두면 위험할 것 같지만,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는 부름이 우리를 지켜줍니다. -김우창
우리가 아픈 것은 삶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 이성복
남들이 자신을 설명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또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남들이 말하게 하지 마라. - 마사 킨더
말하지 않은 것은 말할 수 없는 것이 된다. - 에이드러언 리치
제정신을 갖고 산다는 것은, 어떤 정지된 상태로서의 남을 생각할 수 없고, 정지된 나를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김수영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행간에 머무르고 거주하는 것이다. - 발터 벤야민
누군가 내게 물었다. 시를 쓰는 힘은 도대체 어떤 거냐고. 나는 대답했다. 이 세계에 속하지 않을 수 있다는 안도감이 힘이라고. 이 세계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이 세계에서 자신 있게 살아갈 수 있는 꽤 괜찮은 일이 시를 쓰는 일이라고. - 김소연
시란 금방 부서지기 쉬운 질그릇인데도, 우리는 그것으로 무엇인가를 떠 마신다. - 황지우
이렇게 인정(人情)의 하늘이 가까워진 일이 없다. 남을 불쌍히 생각함은 나를 불쌍히 생각함이라. - 김수영
사람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자신은 모릅니다. 알고 있었다고 믿었는데 모르고 있는 것은 얼마든지 있지요. 그런데 모르고 있다고 믿었는데 실은 알고 있는 것도 있거든요. 이 영역이 제가 글을 쓰는 장소라고 생각해요. - 후루이 요시키치
산다는 것은 타인의 견해를 가지고 코바늘뜨기를 하는 것이다. - 페르난두 페소아
오 나의 육체요, 나로 하여금 항상 물음을 던지는 인간이 되게 하소서. - 프란츠 파농
첫 번째 판단을 버려라. 그것은 시대가 네 몸을 통해 판단한 것이다. - 니체
(……)
아직 반도 못 옮겼는데, 손이 아파서 그만 옮겨야겠다.
<추신> 내가 이 책을 읽으며 깔깔대고 웃었던 문장이 있다. 이 문장이다. “글을 쓰고 싶은 것과 글을 쓰는 것은 쥐며느라와 며느리의 차이다. 완전히 다른 차원의 세계다.”(55쪽)
<추신2> 쥐며느리가 뭔지 모르는 사람을 위해 친절하게 그림파일도 첨부한다. 아래와 같다.

사람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자신은 모릅니다. 알고 있었다고 믿었는데 모르고 있는 것은 얼마든지 있지요. 그런데 모르고 있다고 믿었는데 실은 알고 있는 것도 있거든요. 이 영역이 제가 글을 쓰는 장소라고 생각해요. - 후루이 요시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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