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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비평가이자 문인, 언론인 등 다재다능한 이력이 눈에 띄는 작가 체스터튼의 에세이 <못생긴 것들에 대한 옹호>는 그 이색적인 제목 부터 눈길을 끈다. 

정치와 사회적 이슈에 관한 언쟁적 비평으로 이름을 얻었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역설적 귀재'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체스터튼은 사회문제에 대해 말하는 것에 무척이나 과감했다. 또한 문학을 통해서는 에세이, 시, 소설, 미스터리 장르 등 거의 모든 장르를 섭렵하는 글쓰기를 선보였고, 전공한 미술에 대한 비평으로 시작해 언론인으로서의 칼럼에 이르기까지 실로 놀라울만한 업적을 남긴 작가이다. 세상으로 향하는 펜의 놀림이 언제나 날카로웠지만 실제 삶의 그는 인간에 대한 긍정, 믿음이 다분한 따뜻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이 책의 제목으로부터 그의 날카롭지만 애정어린 시선의 옹호를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 궁금해지는 책이다.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라고 칭해오던 마르케스, 그의 삶을 화려한 색채와 함축된 언어들로 수놓은 재미있는 전기가 나왔다. 마르케스 작고 1주기를 맞이해 나온 그래픽 노블이라 좀 더 특별하다. 자국의 젊은 네명의 작가들이 모여 이 책을 기획했다고 하는데 <백년 동안의 고독>이 마르케스의 손에 쓰여질때까지의 뒷이야기들, 또한 마르케스가 살아온 발자취들을 따라가는 그림으로 재현된 환상적인 일대기를 볼 흥미로운 책이 될 것 같다. 특히 젊은 시선으로 본 그래픽노블 특유의 이질감이 가장 기대되는 면이다. 








이 책은 수전손택이1978년의 <롤링스톤>과 있었던 인터뷰의 전문이다. 당시 인터뷰 내용의 3분의 1정도로만 축약되어 소개되었던 것을 이번에 다시 그 전문을 책으로 담게 된 것이다. 

당시 그녀에게는 인생의 큰 일들이 전환기처럼 맞이되고 있었던 시기였고 그래서 만나 나눈 대화이기에 좀 더 깊고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여성의 삶을 오롯이 그녀 자신으로서 누릴 수 있는 자주적인 상으로서의 작가 수전손택의 말과 철학들이 무척이나 궁금해지는 책이다. 








20세기 브랜드에 관한 명상이라는 부제가 재미있다. 청년이던 1980년대를 회상하면서 작가가 이미 사라진 물건들의 이야기를 담고자 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무척이나 아끼던것, 아니면 너무나 평범해서 당연함 빼곤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 작가에게 아직도 남겨진 고물이자 보물들에 대한 이야기가 지금 청년들에게는 또 어떤 의미와 느낌드을 전해줄지 기대된다. 시인이면서 카피라이터인 그의 이력을 생각하면 아주 사소한 물건 마저도 아주 근사한 나의 특별함이 될 게 뻔하기 때문일까. 20세기의 부름이 아주 반가운 만남이 될 것 같고 그 물건들에 대한 애정이 마구 샘솟을 것만같다. 





소설가 한창훈 문학의 원천은 그가 살아온 고향에 대한 냄새와 풍경고 소리들이다. 섬과 바다, 그곳의 푸근한 사람들은 그가 만나고 생각하게 만들어준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글쓰기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한 권의 이야기로 언어화되는가. 세상으로부터 잉태되고 또 세상에 이어지는지 창작의 마법은 소설가에게 어떤 창작의 원천으로 벌어지는 사태인지. 그가 본 자연과 맞물린 문학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책일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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