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 10]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10 -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두 번째 이야기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2
정여울 지음 / 홍익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책의 제목만으로는 매력적인 책일거라고는 생각들지 않은 어딘가 석연찮은 만남이었다. 더구나 그게 정여울 작가라는 데에 의아한 아쉬움같은 마음이 들었다. 여행을 통해 얻은 크게 아우를 만한 은유라거나 아무튼 좀 더 근사한 제목으로 다가왔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으로 이 책을 펼쳐 들었다. 그러나 작가가 주는 믿음 같은 것이 워낙 강했던 탓인지 이왕 ‘top10’과 같은 말이 붙고 말았다면 평범한 여행서 가운데 가장 선두에 서서 기억되면 좋으리란 생각도 드는 것이었다. 아닌 게 아니라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든 생각은 만약 내가 유럽 여행을 가게 된다면 정말 이 단 한권의 책만으로도 되지 않겠나싶었기 때문이다.

더 말해 뭣하지만 요즘 여행관련 책이라는 것에 대한 정도의 편견과 오해들이 쌓일 대로 쌓인 탓이다. 일단 표지만 그럴싸하지 표제부터 거기서 거기인데다 추천하는 여행지나 코스의 내용면에서도 부실하기 짝이 없고 출처 불분명한 대충의 묶음일 따름인 것이다. 그만큼 여행을 좋아하는 독자들이 많아졌고 어떻게든 팔아볼 요량으로 서둘러 엮어낸 책들일텐데(물론 이러한 오해를 받는게 억울할 책들도 많긴 하다) 기껏 선정하고 읽는 사람 입장에서도 난처하긴 마찬가지인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진정 여행을 사랑하고 남들과는 다른 눈으로 같은 세상을 다르게 볼 줄 아는 여행기를 보게 된다는 것은 특별하지 않을 수 없다 하겠다. 작가는 여행의 기쁨만을 위한 들뜬 감정에 휩싸이기 보다는 여행의 윤리를 언급할 만큼 진지하다. 자신과 세상과의 만남을 여행으로서 탐구하고자 함이고 그 열정의 바탕에는 특정한 장소마다의 아름다움에 대한 뿌리를 찾고 이해하는 일이 숨어져 있다. 이 부지런함이 바로 열정의 주체였던 것이다. 이러한 애착의 마음에서 매년 여행을 계획하게 하는 용기가 얻어지고 그만큼 자신에게 쌓인 여행이라는 진면모를 알아가는 과정의 결실을 맺어간 듯하다.




이 책은 철저하게 자신만을 위한 여정이 책을 읽는 사람들을 위한 섬세하고 친절한 안내서로서 어떻게 전이되는지 즐거운 비명을 지르게 되는 마법을 선사한다. 예를 들면 여행자라면 흔히 겪을 과오에 대한 것들도 그녀를 통해서라면 그러한 실수쯤은 그냥 넘어가게 될 수도 있게 해준다. 좀 더 많은 곳을 보기 위해 시간을 절약하고자 했던 루트가 알고 보면 아주 작은 골목의 여유로운 삶의 자리를 잃게 만드는 행동이었다든가 하는 것들 말이다. 초라하지만 간과해서는 안 될 여행지에서의 더 깊은 모습들을 경험을 통해 적립되는 여행의 방법으로 익혀지는 것이다. 기필코 혼자 이곳을 다녀오리라는 다짐이 들게 되는 곳이 최소 다섯 손가락을 넘어섰으니 당장에 큰일이다 싶으면서도 반가운 마음이 든다.

책의 제목에서와 같이 나만 알고 싶은 곳에 대한 그래서 반드시 다시 찾고 싶고 또는 다시 오게 돼서야 참 얼굴을 알게 된 곳들이 정말 많다. 그곳들은 마치 비밀의 정원과도 같은 이야기가 담겼다.





작가도 중요하게 언급하는 바이지만 여행이란 결국 나 자신에게 닥친 태도의 변화에 대한 생경함을 사랑하게 되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단순히 장소를 바라보는 여행이 아니라 오히려 그곳으로부터 나를 바라보게 된다는 점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여행을 할 때면 평소보다 다정해지고 얼마간의 일탈, 느긋해지는 여유를 갖게 된다라는 것은 여행의 낯섦과 익숙함의 양면이 주는 여운이다. 이럴 때에 우리는 몸의 반응이 일어나고 평소의 나와는 다른 태도가 자연스럽게 이끌어지게 된다. 진짜 나를 발견하게 되는 것인지 아니면 얼마간의 가면을 쓰게 된 나를 사랑하게 되는지 아직은 아리송 하지만 어쨌든 작가의 경우라면 무조건 전자일 것 같은 확신이 든다. 




<나만 알고 싶은 유럽TOP10>은 철저하게 탐구하고 그 뿌리까지 더듬은 섬세한 작가의 정보력과 그만이 알고 느낀 감성의 축이 아주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똘똘 뭉쳐진 참으로 알찬 구성의 책이다. 총 열 가지 테마로 펼쳐지는 온 세계의 다채로움 속에 온 감각이 일깨워지고 여느 책에서 볼 수 없던 장소 특유의 정취가 남다르다. 역사와, 작가만의 시각과 에피소드로 채워진 진짜 ‘그 곳’이 있다는 느낌이다. 



여행이 일상일 수 있을 시간을 넘어서면 그런 사람만이 알게 되는 풍경과 진면모들이 생기게 되는 것도 여행자의 특권이다. 작가는 한 곳에서 오랜 기간 체류한 적도 많고 주지하듯이 오래 느긋하게 바라보고 즐기는 사람이 될 수 있었기에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었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점들이 다른 사람과 분명히 구별되는 것을 정확히 진단하여 알려주는 지점들이며 정여울 작가의 특기이다. 또한 적확한 감정을 이끌어 내는데 인용구의 활용 역시 여운을 증폭해주는 배려란 생각이 들었다.




제 감정이 흔들리고 그 원인을 알 수 없어 힘이 들 때 나만의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주저 없이 이 책을 꺼내 들 것이다. 그리고 당장이라도 떠날 용기를 얻고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