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황경신 작가의 에세이는 언제나 쉽게 다음 장으로 나아가는데 주저하게 되는 고요와 여운의 비밀 공간이 있어 좋다. 단 한문장이라도 쉬이 쓰지 못한 고민의 흔적들로 늘 동경하게 되고, 아름다운 문장들을 넋 놓고 보고 있게 된다. 그녀의 글이라면 언제라도 찾아 읽고 싶은 것이다. 

신간 <반짝반짝 변주곡>은 ㄱ에서 ㅎ까지 단어의 결을 찾고 맺고 들여다 보는 섬세한 말의 작업을 담았다. 황경신 작가하면 떠오르는 시적인 문장들, 항상 저 너머의 세계를 상상하게 하는 또 다른 생각들에 대한 낯선 풍경들이 펼쳐지는 것이다. 

끊임없이 글을 쓰는데도 어쩌면 이렇게 매번 좋은 글을 내놓을 수 있을까, 천상 글장이 황경신다운 글의 향연이 펼쳐질 것 같다. 밤에 읽으면 더 좋을, 별처럼 반짝이는 그런 책을 만나게 된 것 같다. 






아무리 익숙한 작가라도 소설이나 시로 작가의 성향과 품성 기호 등을 상상해보는 것과 직접 에세이로 말투와 생각들을 들여다 보는 것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헤르만 헤세처럼 유명하고 익숙한 이름의 작가라도 픽션으로 그를 생각해본 것과는 다르게 에세이로서 알게 되는 것은 또 그 매력이 배가 되는 것 같다. 다재다능한 그의 면모와 관심사가 여행에까지 미친줄은 이 책을 보고 알게 되는 듯 하다. 

<헤세의 여행>은 청년기부터 50세에 이른 그의 세계 여행기가 담긴 에세이다. 여행을 통해 헤세가 생각하고 깨달은 삶의 모습에는 어떤 의미들이 숨어있는지, 아시아를 여행했을때 어떤 일들이 펼쳐졌는지, 그의 인생관은 어떤 철학이 있는지 등 여러 가지로 궁금해 진다. 




여행은 잠깐 저기까지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하고, 혼자 또는 마음 맞는 누군가와 해볼 것. 마스다 미리가 전하는 여자의 여행법이란다. 어쩐지 썰렁하고 성의 없는 조언 같지만 여행을 시작할 때 유념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인 것만은 맞는 듯 하다. 나도 여행을 많이 해보고 썩 좋아하는 사람이라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은데 그간의 추억을 떠올려 보면 가장 좋았을 때가 의외로 혼자 떠난 여행이었던 것 같다. 마스다 미리의 소소하고 섬세한 면들이 여행지에서는 어떻게 발휘될지 궁금하면서, 그녀를 따라 여행하게 될 여행지로 떠나고 싶은 충동을 어떻게 누를지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내가 사랑한 지중해>는 장석주 작가의 문학적 토대가 가장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책일 것 같다. 그는 자신의 삶을 살찌게 해준 것이 여행과 꿈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일찌감치 도시보다는 시골의 삶을 택한 그이고, 자연의 삶 속에서 그의 자양분이 풍요로워졌음을 익히 들어 알고 있다. 작가는 터키와 그리스를 찾아 떠나면서 그곳의 오랜 역사를 들추고 신화와 아름다운 풍경의 소회들을 문학적으로 풀어낸다.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할 때 그의 글이 더욱 빛날 것이므로 이 책의 푸른 언어들이 눈부시게 예쁠것 같다. 







13년간 같이 동거동락해온 고양이의 가출로 시작된 좌충우돌 이야기가 이 책의 시작이다. 고양이를 찾기 위해 별 고군분투를 다 겪어냈다는 추적 실화인 참으로 독특한 쪽으로 눈길을 사로 잡는 책이다. 저자는 이 추적을 통해 거의 다 아는 존재라고 생각한 자신의 고양이가 전혀 알지 못했던 다른 하나의 존재로 낯선 면모들을 보게 된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배울 수 있고, 궁금해 할 재미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