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 대역본> 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대역 (영문판 + 한글판 + MP3 CD)
포리스트 카터 지음, 조경숙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낡은 영사기 너머의 활동사진을 추억하고 쓰윽- 미소를 지어낼, 당신에게 그런 유년이 있는가? 별스런 얘기꺼리 없이 그저 어릴 때 먹던 과자나 아이스크림 상표 따위를 추억하는 이들에게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이 보이는 세상은 그야말로 '유년은 이렇게 보내는 것' 정석 시리즈를 펼쳐내 보이는 것 같다. 마치 추억의 요람인듯이. 어느새 온전히 내 이야기이기를 바라는 욕심으로 천천히, 느린 걸음으로 그들의 삶에 퐁당 뛰어들면 된다. 더구나 이 책은 원어가 실려 있어서 작가 본연의 의도나 느낌들을 여유있게 찾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여기 ‘작은나무’라 불리는 어린 소년의 이야기가 있다. 자연의 향기를 잔뜩 머금고 풍요로운 인심의 마을이란 정취를 내뿜으며 작지만 위대한 삶을 살아가는 단촐한 사람들. 어슴푸레하고 희미한 요동으로 시작된 이 여정은 아주 소소한 일상의 반복이다.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의 일화들은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마치 내가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사는 ‘작은나무’이게 한다. 기꺼이 이 작은 소년의 시점으로 돌아가 어른들이 들려주는 오랜 전통, 문화와 진리같은 것을 체득하고 싶어진다.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내 안에 켜켜이 쌓인 먼지들을 예전처럼 다 녹여 없앨 수 있을 것 같은 좋은 기분이 든다.   
  특히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상생의 길을 걸어가라는 가르침은 새삼 인상적이다. 백인사회의 건설적이고 이성적인 원칙들과 충돌하면서 파괴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웠다. 언제나 든든한 강자의 편에 서서 소외된 자들의 최소한의 요구라는 것도 들어주지 못한, 방관만 하던 우리의 자화상 이런것들이 내내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스스로 망가진 것이었을까. 과연 다수가 원하는 세상이 모두가 행복해지는 일일지. 소수의 권리를 존중하고 최소한 침범하지 않은 한도를 지켜내는 게 왜 여전히 지금의 문제이기도 한건지. 우리는 여전히 융화하는데 서투르다. '작은나무'가 겪어내는 굴곡진 삶은 우리네 삶의 축소판과도 같고, 역사의 반영이기도 하다. 시련을 맞닥드리고 좌절하다가 다시 무릎을 털고 일어나게 되더라도 일단 이 과정을 피해갈 수 없다면 그러면, 그래 그렇게 걸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는 말아야 한다. 이들은 우리에게 그것을 가르쳐 준다.    
   

  ‘작은나무’에게 남겨진건 외로움이다. 이를 지켜보는 것은 너무나 가혹하다. 그러나 유일하게도 이 어린 아이에게 '진짜 삶'이 기다린다는 기대감만은 참 다행스럽다. 체로키족의 고결한 피가 소년의 가슴에 남아서 오랫동안 이 땅에 흐를 것임을. 자라서 땅을 일구게 되고 소년의 땀을 받은 열매들이 많은 사람들의 입과 마음을 풍요롭게 할 것을 믿어 본다. 전통은 그렇게 안으로 흐르는 것이기에.  

  기억이란 광활한 우주에 무덤처럼 동그랗고 화석처럼 온전히 숨죽여있던 일화들이 소년의 순수한 미소를 타고 유영한다. 한참이나 걷다보면 어느새 생각지 않던 보다 근원적인 물음들이 튀어 오른다. 이 낯선 생각들에 답을 할 필요는 없다. 그저 같이 한바탕 돌고 돌다보면 어느새 자양분이 되어 건강하게 자라 있을 것이다. 
  블루보이가 따라간 언덕의 길을 소년도 그리고 우리도 언젠가 오른다. 반갑게 맞아줄 그들을 위해서라도 가르쳐준 소중한 유산을 가꿔나가야 한다. 그 날 서로 미소지을 수 있다면, 그런 삶이라면 아마 한세상 행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