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왕의 고민]을 다 읽고 뭘 읽을까 고민을 하다 눈에 들어온 책은

한창훈의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였다.

[솔로몬 왕의 고뇌]를 다 읽고 로맹 가리/에밀 아자르의

 [가면의 생]을 읽을 예정이지만 아직 주문하지 않은 관계로

어제는

[혼자 책 읽는 시간]을 읽고 있었는데

이 책은 한꺼번에 다 읽으면 안 된다.

천천히 읽어줘야 하는 책이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 나오면서 책꽂이를 손등으로 흩다가

한창훈의 『인생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가 눈에 확 들어왔다.

바로 그 순간 나를 기다리면서 연지곤지 새단장을 한 색시처럼 다소곳이.

딴생각 하지 않고 그 책을 쓱 빼서 가방에 넣어 왔다.

책을 가방에 넣고 학원을 향하면서 제목 한번 기막히게 잘 지었다는 생각을 했다.

마침내 인생도 허기지고 있는 바로 그 시점이어서 그랬는지 저 제목 만으로도 희망이 느껴졌다.

곧 바다를 가봐야겠구나,,,라는.


나는 책 표지와 제목에 굉장히 민감한 사람인데

일단 책 내용과 작가를 떠나서 제목을 잘 뽑고 표지가 좋으면 거의 넘어간다.

그런데 (내가 책을 많이 구매하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렇게 구매한 책들의 내용도 다 마음에 들었다는 사실!!

그 점은 나뿐 아닌가 보다.

니나 상코비치도 그녀의 책에서 그런 말을 한다.

 

평생 도서관을 탐색하고 책을 사냥해온 방법에다 새 방법이 추가되었다. 책들을 검색하면서 제목이 좋은 책은 뭐든 골라내는 것이 여전하지만, 두께가 1인치 이하인 책만 골라낸다는 점에서 조금 달라졌다. p.67


그녀는 매일 한 권의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로 했기 때문에 너무 두꺼운 책은 멀리했을 거라 생각된다.


지금 내 구매리스트를 보니 알라딘에서 구매한 책만 정확히 1,338권이다!!

6년 구매하면서 천 권이 넘다니,,,그런데 읽은 건,,,음음

어째거나 그 책 중에 내 구매 패턴을 보니

제목이 좋아 구매한 책이 50%가 넘는다!!!와우~~~

보관함에 들어 있는 책도 책 제목에 끌려 담아 놓은 책이 그 정도...흠


요네하라 마리여사를 몰랐을 때 그녀의 책 [대단한 책]의 제목과 표지만 보고 샀다.

그 이후로 그녀에 대한 존경심 비슷한 게 생겨서 그녀의 전작 주의자가 되었다는.( ")

한국에서 출판된 그녀의 책을 다 갖고 있다.

최근에 구매한 책은[속담 인류학]이다.

아직 읽지 않고 있지만, 표지며 제목이며 맘에 든다.

마음산책은 표지며 제목을 참 잘 만든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톨스토이와 흰 코끼리]도

 제목만 보고 샀고 혜덕화님께 선물했는데 읽어보니 아주 잘 지은 제목이며

내용도 참 좋았다. 지금도 가끔 읽어보는데 혜덕화님도 좋아하실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D에게 보낸 편지]도 그랬다.

다른 사람의 편지 읽기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제목 하며 표지하며 어떤 내용인지 너무 궁금했었다.

저자가 누군지도 몰랐다는,,;;;

나중에 저 책을 읽고 앙드레 고르를 좋아하게 되었는데

치니님이 그의 책 [에콜로지카]를 선물로 주셨는데 아주 좋은 책이었고 많은 생

각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렇듯 제목보고 우연히 만난 책이 다른 책도 만날 기회를 준다.

더구나 그 작가들을 좋아하게 되는 것도 큰 행운.





니나 상코비치의 [혼자 책 읽는 시간]도 그렇다.

그녀의 책은 표지며 제목이며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감성을 건드리기 딱이었다.

그녀의 책을 읽고 찜해 논 책만 해도 벌써 몇 권인지,,^^;


[옆무덤의 남자]도 그렇다.

깔끔한데 뭔가 잡아끄는 게 있는 표지다.

아직 구매하지는 못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쓴 리뷰를 대강 봤는데 재밌단다!!

재밌을 줄 알았어.ㅎㅎㅎ

소설을 잘 안 읽는 편이지만 저 소설은 꼭 읽어 볼 것이다.

사랑스러울 것 같다.


[결국, 음악]

음악 좋아하는 내가 안 사고 배길 수가 없는 제목이라는!!

내용도 좋았다, 물론.


[당신을 위해 지은 집]도 제목이며 표지가 참 마음에 들어서 사려고 했는데 

프레이야님이 선물로 주셔서 아주 아끼고 있다.

[다산의 마음]은 정약용을 좋아하는 내가 피해 갈 수 없는 책이긴 했겠지만

제목이 참 개인적이라 좋았다.

다산의 마음이라니!!

그런데 내용은 제목보다 더 좋았다.

지금도 저 책에는 얼마나 많은 밑줄이 그어져 있는지!!




[인숙만필]은 또 어떤가!

이 책으로 황인숙씨를 알게 되었고

 그녀의 다른 책[황인숙.선현경의 일일일락 ]도 사서 읽었다.

제목이며 표지가 너무 귀여운데 황인숙씨는

글이 무겁지 않고 착해서 좋다.

나는 그녀의 시보다 수필이 더 좋다, 아직은.

[이제 다시 그 마음들을]도 샀구나.









[나보코프 블루스]은 그당시(지금은 절판이지만,,ㅠㅠ) 가격이 좀 비싼 편이었는데도 무리해서 샀다.

어찌 저 표지를 그냥 지나칠 수 있었겠는가!!


[고등어를 금하노라]도 제목만 보고 좋아서 샀다가 

그녀의 다른 책 [내게 말을 거는 공간들 ]도 구입했는데 흡족했다.

그녀가 요즘 어떻게 사는지 궁금하고 다른 책도 나왔으면 좋겠다.







이 외에도 구매 리스트를 열어보면 더 많지만 여기까지.

알라딘에 글 올리는 게 재밌지만 피곤하기도 하다.

일단 이렇게 책 찾아 넣기 하는 거 엄청 시간도 걸리고 힘들다는,,ㅠㅠ

오늘도 학생이 질문하는거 보려고 책을 봤는데 글씨가 안 보여서 돋보기 꺼내면서

"얘야, 공부는 다 때가 있는 법이란다. 눈 잘 보일 때 공부 열심히 해."라고 말했는데 알라딘에 글 올리는 것도 젊어서 해야지,,,늙으니 좀 힘에 부치는구나,,ㅋㅎㅎㅎ

노인들이 잔소리하는 이유를 점점 깨우쳐 가는 나이가 되고 있는,,,,아흑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AYLA 2012-07-06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등어를 금하라 작가분은 정말 언른 새 책 내주셨음 좋겠어요~~ 저도 2권 모두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

라로 2012-07-06 10:37   좋아요 0 | URL
레일라님도 좋아하시는 군요!!!!아~~~왠지 막 기뻐요!!^^(그런데 솔직히 왠지 이유 알아요,,ㅋㅋ)

... 2012-07-06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쭤보려다가 깜박했는데, 뤼야님 퍼스나콘 사진 누구예요?

라로 2012-07-06 10:38   좋아요 0 | URL
마리온 꼬띠아르(이렇게 쓰면 맞나요???불어 발음 몰라요,,흑)
저 여인네는 정말 여자,,,저는 단 하루만이라도 저 여자로 한번 살아봤으면 좋겠어요,,,ㅠㅠ
닮고 싶어서 올려요,,,다락방님처럼 졸리하면 다락방님 떠오르는 것처럼 그렇게 하려는 의도도 있공,,흐흐흐

... 2012-07-06 15:15   좋아요 0 | URL
마리온 꼬디아르요? 이 사진에선 완전 다른 사람처럼 보여요!

라로 2012-07-07 22:51   좋아요 0 | URL
눌러서 보시면 그녀로 보일거에요,,,,작은 사진은 다른 사람처럼 보이죠??ㅎㅎ

양철나무꾼 2012-07-06 0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뀐 닉을 보고 누굴까...퍼즐 짜맞추길 하다가 밑의 잭 존슨을 보고 나비님(?)하다가...
해든이 보고 나비님(!)했다는~
잘 지내시죠?...!

서울은 비가 엄청 많이 오고...천둥 번개가 쳐요.
꼭 하늘이 빵꾸 난 거 같아요, ㅋ~.
친정이 이쪽 어디라고 하신 거 같아서,
천정에 안부 전화 한통 넣으셔야 겠어요~^^

라로 2012-07-06 11:46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부비부비~~~.^^
반가와요. 저는 잘 지내요. 가끔 양철나무꾼님께 문자를 드려볼까? 생각은 했지만
늘 답이 없으신 분이라,,,^^;;(댓글도 안 달아주시고,,ㅠㅠ)
마음만 그렇게 생각을 했더래요,,,ㅎㅎㅎ

비는 여기도 엄청 내려요.ㅠㅠ
새벽에 잠들었다가 천둥 번개에 놀라서 깼어요,,,저 한번 자면 업어자고 잘 모르거든요,,ㅠㅠ
저희집 천장 구멍나는 줄 알았어요,,,
친정집은 튼튼해서 괜찮을것 같은데 엄마네 텃밭이 걱정되네요.
강한 비에 다 쓰러졌을까봐요,,,고생해서 가꾸시는 건데,,,전화드려봐야겠어요,,^^

프레이야 2012-07-06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보코프 블루스!!! 넘 이뻐요. 롤리타도 연상되고.
한창훈의 저 에세이는 중고로 사두고 가끔 펼쳐봐요.
허기가 지는 나이 같아요, 우리가요. 님은 바쁘게 일상을 사니 더 그런가ㅠ
하루 24시간을 두 배로 사는 것 같아 늘 존경스럽다우^^
힘내고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자구요.
글고 보고픈 책 어여 골라줘요. 왜그래요진짜.. 흑흑.. ㅠㅠ 작은 성의라구요. ^*^

nada 2012-07-06 10:14   좋아요 0 | URL
"왜그래요진짜.."
이 말이 왤케 웃기죠.ㅋㅋㅋ
어여 고르세요, 뤼야님.
프레이야님 섭섭하실라.

아니, 근데 무슨 페이퍼가 이렇게 담을 책이 많아요.ㅠㅠㅠ
아침부터 보관함 잔뜩 채워놓고 갑니다.
저는 <속담 인류학>이 제일 끌리네요~~


라로 2012-07-06 10:43   좋아요 0 | URL
꽃양배추님이 웃기다니까 저도 막 웃겨요,,,ㅎㅎㅎㅎ
성의라시니까 못 이기는 척~~~~. 그런데 왜 미안한 느낌이 들죠???^^;;;;;


다락방 2012-07-06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창훈의 책은 정말이지 탁월한 선택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어느 부분을 읽으셔도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사랑스러운 에세이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ㅎㅎ
그리고, [옆 무덤의 남자] 저는 무척 좋았어요. 기대 이상으로 좋았어요. 그런데 제가 기대 이상, 이라고 표현을 하면 뤼야님의 기대가 완전 높아지겠죠? 그러면 실망하실수도 있으니....음....기대 이상이란 말은 안 읽은걸로 하세요. ㅎㅎㅎ

라로 2012-07-06 10:46   좋아요 0 | URL
탁월한 선택이라는 말씀 정말 탁월해요!!!정말 얼마나 좋은지!!!!제가 원래 소설은 잘 모르지만
에세이는 소설보다 좀 읽었거든요,,,오~~~~정말 좋아요!!!!ㅠㅠ
[옆 무덤의 남자]는 다락방님이 쓰셨던 리뷰 기억나요,,"기대 이상의 여운을 준다"셨나???남았다 셨나???^^;; 읽을 생각인데 제가 소설보다는 에세이류를 먼저 집어드는 사람이라 아직 구입을 안 했어요,,^^;;적립금 쌓일 때 기다리거나,,중고로 나오면 사려고,,^^;;;

프레이야 2012-07-06 19:30   좋아요 0 | URL
헤헤, 옆무덤의남자, 도서관에서 들었다놨다 하다 일단 놓았는데
다음주쯤이나 도로 빌려와야겠어요. 술술 읽히겠던걸요.
다락방님 페파도 기억나구요^^

heima 2012-07-06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몰랐던 좋은 책들이 잔뜩 소개된 페이퍼네요! 특히나 '고등어를 금하노라'와 '인생이 허기질 때..' 열어보고 잠이 확 깼어요. 다음 구매 리스트도 목빼고 기다리고 있을게요 뤼야님. :)

라로 2012-07-07 20:4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두 책 다 정말 괜찮은 에세이들이에요. 꼭 읽어보실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저도 님이 좋아하시는 책이 어떤 책인지 방문하겠습니다. :)

moonnight 2012-07-06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제목과 표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요. 어떤 사람들은 내용만 좋으면 되지 포장에 드는 비용이 너무 많다. 라고도 하던데.. 마음에 와닿는 예쁜 책을 펼쳐들었는데 내용도 좋을 때 정말, 정말 기쁘잖아요. ^^

라로 2012-07-07 20:58   좋아요 0 | URL
그죠그죠!!!저도 그래요.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ㅎㅎ
너무 과한 포장은 그렇지만 책 제목 잘 뽑은 책은 내용에도 왠지 신뢰가 가요.
그런 방법으로(?) 좋은 책을 많이 건져서 그런가봐요.ㅎㅎㅎ

기억의집 2012-07-06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큭큭 돋보기 꺼내들었다는 대목에서....뤼야님의 얼굴과 매치하니 왜 이리 매력적으로 다가오죠.
저는 에세이는 그닥 좋아하는 편이 아니여서, 많이 읽은 편이 아니지만, 뤼야님의 페이퍼를 읽으니 몇 권은 혹해요. 고등어를 금하노라 읽고 보고 싶어요. 전자책 있으면 좋은데..^^

천권이 넘으셨군요. 집에 쌓이는 게 책이 아니고 돈이면 좋으련만.....그쵸!
또 할말이 있었는데...까먹었어요^^

라로 2012-07-07 21:02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은 제 얼굴 보셨잖아요,,,그런데도 그리 말씀하시다닛!!ㅎㅎㅎㅎ
제 얼굴을 객관적으로 말 해주세요,,,기억의집님이라면 충분히 객관적일 수 있는 분이니까요.(무한 신뢰)
저는 에세이를 아주 좋아하는 편이라 우리가 좋아하는 책 취향이 많이 다르죠,,ㅎㅎㅎ
그래도 이렇게 통하네요,,ㅋ
고등어를 금하노라는 제가 다 읽고 어디다 뒀는지 모르겠어요,,,누구 줬나???요즘 책이 너무 많아서 남편이 다 어디다 숨겨두는데 장소를 몰라요.ㅠㅠ

책을 사서 읽고 보관하면 그 책들이 다 돈이나 보물로 변하면 좋겠어요!!!ㅎㅎㅎㅎ
우리 그냥 책을 읽고 지식의 창고에 보관합시다,,보물이 다른건가요??

또 할말이 뭐에요??그런 말이 왜 제일 궁금할까요???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