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하고 쫀득한 미국사 이야기, 남도 섬길여행>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 올레길에 반해서 혼자 여행을 떠나는 언니가 있다.  그런 언니를 보면서 나는 늘 부러운 시선과 함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 겁이 많아서 어디를 가도 혼자가는 걸 두려워하고 하물며, 집에 있어도 혼자 지내는 걸 무척이나 무서워 하는 나로서는 혼자 낯선길을 걷는다는 자체가 대단해 보이다 못해 존경스럽기까지 한것이다.  또한 혼자임으로 떠날수 있는 자유가 부럽기도 하다.  여기에 얽매이고, 저기에 이유를 갖다부치다보니, 나는 늘 겁많아서 떠날수 없고, 자유가 없어서 떠날 수 없는 이유만 수두룩한것이다.
그래서, 대신 남이 떠난길 읽어가며 간접체험이나마 하자고 했다.  그렇게 만난책이 "남도섬길여행"  참 이상하게도 "남도"라고 하면 늘 우리나라 사람들은 전라남도를 떠올린다.  경상남도도 남도고 충청남도도 남도가 아닌가?  나는 그게 늘 고개가 갸우뚱거려지는 이유중 하나다.  아니면, 내가 모르는 남도의 다른 의미가 있는걸까?

어쨌거나, 섬길이라고 해서 전라남도 뿐 아니라, 경상남도도 포함되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를 은근 했었지만, 역시나 나의 기대는 빗나갔다.  왜냐고? 내고향이 경상남도이고, 게다가 남해대교를 끼고있긴 하지만, 섬이기에 고향의 정취를 조금은 느낄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했기때문이다.  뭐 그래도 섬이란건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이 있기에 책을 읽어가면서 대리만족을 하긴했다.

작가는 도보여행가이면서 오마이뉴스의 기자이기도 했다.  블로그 주소를 찾아 들어가보니, 우리나라 뿐아니라 해외여행도 많이 가는듯 했다.  하긴, 여행가라면 어디를 불문하겠냐마는.....

어쨌거나, 도보로 모든여행을 한다는건 용기도 용기이려니와 체력 또한 빌빌거려서는 안되기에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일단, 작가가 떠난 섬들은 진도를 거쳐 들어가는 섬들과 마지막 보길도를 둘러보는 여행까지 다양하고도 많은곳을 다닌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고 있었다.  특히, 여행에서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따듯함, 도보여행에서만 느낄수 있는 느림의 아름다움등 차로 한바퀴 휘둘러보고 나오는 느낌과는 또다른 여행의 참맛을 제대로 살려주고 있었다.  가보지 않은 섬들이지만, 웬지 내가 가서 보고온 듯한 기분이 든달까.

특히나, 나 역시 남해라는 시골에 살아봤기에, 게다가 바다를 끼고 살아봤기에 그 느낌이 더 깊이 와닿았다.  물론, 실제 가본다면 또다른 느낌으로 와닿겠지만 말이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도 가보고 싶다는 욕구가 마구 분출되는 기분이었다.  문제는 늘 내가 대는 핑계처럼 저질체력으로 도보여행이 싫고, 혼자가기는 더더욱 겁나고, 모르는 낯선곳에서의 떠남은 더더더욱 싫다는 여행자로서는 빵점을 가진 내 한계때문에 그럴수가 없다는게 안타까울 뿐이지만 말이다.

나는 하지 못하는 여행에서의 만남이 어떨까? 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는데, 고나마 조금 해소된 기분이다.  낯선사람이지만 선뜻 밥을 내주고, 잠자리를 내주는 시골인심과 아직은 좋은사람들이 많다는 새로운 발견아닌 발견.  그런것이 있기에 여행의 참맛이 또 생기는건 아닌가 싶다.  아쉽지만 간접체험으로나마 같이 여행을 떠난 기분을 만끽했다.  단지, 곳곳에 오자가 발견돼 그부분이 다음 인쇄때는 반영이 되었음 하는 바램을 가지며, 이만 총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