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 할머니, 초강력 아빠팬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오메 할머니 꽃보다 아름다운 우리
오채 지음, 김유대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을 읽으면서 내내 나는 우리 할머니가 생각났었다.  비록 성격도 달라보이고 하는 행동도 다르지만, 우리 할머니의 모습이 뇌리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돌아가신지 몇년되지 않아 더 그런지도 모르겠다.

이책의 "나"는 강아지다.  주인부부와 딸과 함께 사는 집에 오메할머니가 오랫만에 놀러온다.  내가 생각하기에 놀러오는 거지만, 실지 시골에서 살다가 갑자기 쓰러지셔서 몸이 좋치 않아 아들내외가 모시기로 한것이다.  그러나, 주인부부 역시 살림살이가 넉넉하지 않았고, 딸들 역시 마찬가지 였다.  특히나, 나를 너무도 싫어하는 오메 할머니다 보니 나는 할머니랑 같이 지내는게 탐탁치 않았다.  오메할머니는 "오메"라는 말을 달고 살아 붙은 별명이었다.  오메할머니는 강아지가 방안에서 자는 것도 싫었지만, 아들내외와 손녀가 원하니, 어쩔수 없이 받아들이기로 했다.  특히나 강아지 나이 10살, 인간으로 치자면 할머니와 비슷하니, 어쩌면 측은한 마음도 없지 않았던 듯 하다.

아들내외집에서 지내면서 반지댁의 자녀일에 참견하기도 하고, 빡스댁이 동사무소에서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되자, 시골에서 배운 한글로 할머니들에게 서명을 받아 보조금도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는 오메할머니였다.  아니, 그만큼 정이 넘쳤다.  공원에 놀러갈때마다 나를 데리고 가는것이 일과가 될 만큼 오메할머니는 나와도 정이 들어버렸다.  그런데, 할머니의 병세가 점점 깊어져 가고 있었다.  아들내외는 수금이 제대로 안돼 힘들어하며 시골땅 판 돈에 대해서 욕심을 내고, 오메할머니는 할머니 나름대로 생각을 하고 있었기에 그런 자식들이 조금은 원망 스럽기도 했다.

생일날 아무도 기억해주지 못하는 그날, 자신을 위해 처음으로 진주목걸이를 사서 목에 걸고, 천상 여자로서 좋아하던 오메할머니.  손녀가 자신에게 토라져 있자, 같이 달고나를 만들며 화를 풀어주기도 하고, 손녀에게 어린시절 놀이를 가르쳐주면서 정이란게 무엇인지 가르치기도 했다.  그런 할머니가 점점 몸이 좋치 않아 갔다.  

결국, 어느날 쓰러지고, 나는 아무도 없는 집에서 빡스댁을 찾아가 멍멍 짖으며, 할머니를 도와달라고 사정했다.  할머니가 병원으로 옮겨지고 며칠뒤 하늘나라로 떠난 오메할머니를 생각하며 나 역시도 눈물을 흘렸다.

책을 다 읽고나니, 웬지 모를 찡한 감동이 전해져 왔다.  예전 우리할머니가 생각나서이기도 하지만, 이제는 할머니가 되어버린 우리엄마 역시도 생각나기도 했다.  시골에서 맘껏 편하게 지내시다가 도시라는 곳에서 심심해하며, 아무것도 못하고 계시는 엄마가 생각나 더 짠한 마음이 들었다.  오메할머니는 마치 우리의 할머니, 엄마를 생각나게 하는 그런 정많고 다정한 할머니였다.  이런 감동스러움이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