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 작가 - 43인의 나를 만나다
장정일 지음 / 한빛비즈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장정일, 작가 43명을 말하다.

마음에 드는 작가를 찾아 인터뷰를 하다, 그리고 작가의 책에서 대표되는 말을 뽑고 생각을 덧붙여서 정리한다.

그렇게 무려 43명을 모아 놓으니 한국 작가 대전이 된다.

영역도 다양한데 뽑아내는 과정 자체도 장정일의 개성이 잘 반영된다.


조용헌 편을 펼쳤다.

조작가가 먼저 신방과를 전공하고 나서, 원광대에서 불교학으로 박사를 받았다고 한다. 신문 컬럼 수년간 이어가는 힘이 전공에서 나온다는 점을 알게해준다.

같이 공부한 친구 10명 중 9명은 승려가 되었는데 자신은 아무리해도 기도발이 안들어 글발로 살게 되었다고 한다.

다른 책에서 잘 찾아보기 힘들었던 일화들이지만 작가를 이해하는데 소중한 자료다.


박현모 편을 펴다.

정조와 세종의 대비가 나온다.

정조와 세종 모두 가까운 친인이 선왕에 의해 참살당하는 아픔을 겪었다. 그리고 호학이었다. 이런 공통점이 여럿 있다보니 정조는 세종을 닮고 싶어했다.

대표적으로 규장각은 집현전의 모방이다. 이렇게 정조는 세종을 열렬히 따라가고 싶어했지만 잘 안되었다. 

정조에 대해서는 실제 업적에 비해 과대평가되었다는 비판이 자주 나온다.

그 이유로는 세종은 말을 이끌어 냈는데 비해 정조는 말을 먼저 제시하고 따라오라고 채근한 타입이었다고 한다.


이런 등등 자신이 알던 몰랐던 작가들의 흥미로운 점을 따라가면서 배우게 된다.


장정일은 광범위한 독서에 더해서 자신의 관점을 덧붙인 해설로 독자들을 즐겁게 해준다. 이번 책 또한 기대보다 못하지 않을거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