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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슬러는 마싸츄세츠(Massachusetts)의 로웰(Lowell)에서 태어나서 잠간 동안의 어린 시절과 성년이 된 후로는 거의 대부분을 유럽에서 미술수업과 작품활동을 하면서 살았다.그는 1851년에 미국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군인의 길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다가 3년 후에는 그 곳을 나왔다. 그 이후  처음으로 선택한 직업은 미국해안 순찰소에서 도안사로서 일을 한다. 그가 21세 되던 1855년에는 프랑스 파리로 건너가서 그곳에서 프랑스 화가인 쿠르베 (Gustave Courbet (1819-1877))등의 유명화가와 친해지기 시작하였다. 1863년에는 프랑스 정부가 주관하던 살롱전에 참가하여 그의 작품도 같이 전시되었다.그는 유화와 더불어 수채화와 동판화에도 전념하여 탁월한 재능으로 훌륭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 생애의 말년에는 거의 파리에서 생활하면서 대중으로부터 매우 주목받는 화가가 되었으며 1903년에 영국의 런던에서 생을 마쳤다. 우측은 [휘슬러의 사진모습],  좌측은 <쿠르베의사진모습>

회색과 흑색의 배합[Arrangement  in Gray & Black] 1872년경 작품,유화

  • 화가의 어머니를 그린 작품


보라색과 장미 [Purple and Rose] 유화

낮잠 [Note in Red- The Siesta] 1882년 8.3'x12'


흰색의 화음 [ Symphony in White No 2] [The Little White Girl ]1864년

 황금과 보라색 [Caprice in Purple and Gold No 2] [The Golden Screen] 1864년


독학화가이면서 주로 고독하고  힘찬 바다풍경화에 뛰어났다
윈슬로 호머는 토마스 어킨스(Thomas Eakins)와 함께 19세기 미국의 가장 훌륭한 화가중의 한 사람이다. 보스톤에서 태어나서 그는 다른 화가와 달리 독학으로 미술공부를 하였으며 21세인 1857년부터 잡지사의 일러스터로 일을 시작하였고 주간지인  '하-퍼'잡지의 정기적인 기고가가 되었다.그 이전인 1856년의 1년간을 프랑스에 생활하면서도 프랑스의 미술과 한창 태동하기 시작하던 초기 인상주의로 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못하였다.그가 45세 되던 1881년에 영국의 어항마을에서 1년간 머문 적이 있었는데 이때부터 그가 선택하거나 좋아한 작품의 주제에는 큰 변화를 가져왔다.즉 자연에 대한 엄숙한 풍경에 몰입하였고 특히 바다풍경을 위시하여 어부들과 그 가족들의 리얼한 삶의 모습과  배경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미국으로 귀국한 이후부터 주로 메인 해안(Maine Coast)에 산재해 살고 있었던 외롭고 쓸쓸한 어부들의 생활과 풍경을 자주 그려 나갔다. 그의 바다풍경화를 보면 그가 그림 솜씨에 한창 원숙기에 접어 들어 그린 것으로 가장 벅찬 소재를 선택하더라도 이를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그림속에는 서사적이면서 영웅적인 의미와 색조까지 품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메인 해안의 절벽 [High Cliff, Coast of Maine] 1894년


도전 [ Defiance- Inviting a Shot Before Petersburg, Virginia ] 1864년 12'x 18'

옥수수 껍질 벗기기 [Corn Husking]

 건초 모으기 [Haymaking] 1864년

서풍  [The West Wind] 1891년

바람부는 날씨  [Weather Beaten] 1894년 28'x 48'

 

최초의 프랑스 인상파 화가그룹에 참여한 여성멤버     
   카세트는  펜실버니어에서  미국의 유명한 사업가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의 가족은 7살 때  프랑스 파리로 건너 갔으며 독일 등의 유럽의 여러나라에서 보내다가 1885년에 미국으로 귀국한다. 그녀가 1861년에는 어릴 때부터 미국에서 가장 선망하던 펜실버니어 아카데미에서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였는데 그녀가 어릴 때 프랑스의 미술관에서 본 명화들에서 얻은 큰 인상이 기초가 되었다. 그녀는 일생을 부모와 함께 거의 프랑스에서 생활하였는 데  특히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그룹의 중요한 멤버가 되었지만 초기엔 그 자신을 가리켜서 인상주의의 화가(Impressionist)라는 말을 싫어하였고 그대신 자신을 동료에게 독립된 화가(앙데팡당 Independants)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했다.그녀가 인상주의와 인연은 일생동안 40년의 긴 세월을 서로 동료가 되었던 <드가>의 권유로 1879년,1880년,1881년과 1886년에 걸쳐  4차례를 프랑스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하였으며 미국인으로 유일하게 참여한 화가가 되었다. 이는 <드가>의 눈에  처음부터 그녀의 작품이 띄어 그의 전시회에서도 함께 초대되었던 것이다. 

그녀의 작품은 한 때 모자간에 정다운 모습과 가정적인 배경그림을 특히 많이 그렸으며 초상화의 구성에 있어서도 친밀하고 자연스러운 모습과 제스쳐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미술계에서 그녀의 인상주의 작품들이 인정을 받는 데에는 상당한 기간이 지나서 였으며 비교적 늦게 알려졌다. 특히 그녀는 <드가>등의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와 그 이전의 유명화가들의 작품을 미국의 애호가들이 구입하도록  주선하는 역할까지 함으로써 현재 중요한 유럽의 명화들이 미국내에서 소장하는 계기가 되었다.이로서 1904년에는 프랑스 정부에서 카세트가 미국의 미술 수집가들이 모네 등 화가들의 인상주의 작품을 매입하도록 널리 권고하고 알리는데 기여한 최초의 미국사람으로 그 공로를 인정하여 뢰종도뇌르 훈장(La Legion d' Honneur)을 수여한 일이 있다.  

카세트의 자화상 [Self Portrait], 과슈 ,60.1 x 41.2 cm,1878년 


포옹 [The Caress] 32.9'× 27'

밀짚모자를 쓴 소녀 [Child in a Straw Hat] 1886년


푸른 보네트 모자를 쓴 시몬 [Simone in a Blue Bonnet] 1903년,유화

  • 카세트는 시몬 양의 모습을 성장과정에 걸쳐 전부 16개의 작품을 그렸다


차마시는 시간  [The Cup of Tea]

자매 [The Sisters]

투우사 [Toreador] 1873년

바느질 [Young Mother Sewing]

 

아담스는 아이오와(Iowa)주의 존슨 카운티(Johnson County)의 아미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후에 와바스 대학(Wabash College)에 입학하였다.그리고 런던으로 미술공부를 하러 떠났으며 영국의 남부 켄싱턴 미술학교에서 2년간을 공부하다가 1880년에는 뮤니히로 건너갔다.그의 동료들이 모인 후지어 그룹(Hoosier Group)의 화가들과 같이 그도 외국에서 미술공부를 하였고  초기에는 미국의 인상주의 화가로서 뮤니히 근처에서 활동한 큐리어(J. Frank Currier)밑에서 외광의 표현기법을 터득하였다.그의 작품을 보면 잡히기 어려운 빛의 특질과 반사를 표현하는데  있어 대단히 탁월한 화가이다.

여름날 오후 [A Summer Afternoon]유화, 15 1/2' x 21'


청색과 황금색 [Blue & Gold] 1904년


부룩빌 풍경 [Brookville] 1903년

접시꽃옆의 소녀 [Little Girl With Hollyhocks]

양귀비 정원 [Poppy Garden]

여름철 [ Summer Time] 1890년

웨어는 미국의 초기 인상주의 화가의 한사람이다. 어릴 때 이름난 역사화가(history painter)이던 아버지 로버트(Robert W. Weir (1803-1889)로 부터 미국의 육군 사관학교에서 드로잉을 배웠으며 1867년에는 뉴욕의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미술을 배웠다. 1873년에 프랑스 파리로 건너갔으며 야광화가(The Plein Air Painter)이던 르파즈(Jules Bastien-Lepage,1848-1884)와 유명한 예술회원이였던 제롬(Jean-Leon Gerome,1824-1904)으로 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1882년에 뉴욕으로 돌아와서 주문 초상화를 그리면서 교사로 생활하였다. 1800년대에 웨어가 그린 초상화는 다소 어두운 색조로 견실한 외형을 지닌 깔끔하고 전형적인 스타일로 그린 것이 많다.

그는 미국 미술계에서 <허드슨 리버 스쿨 (Hudson River School)>이라는 그룹의 한 사람이였다.이 화파는  1825년부터 1875년까지  무려 50년간을 지속하였는데 특히 미국의 낭만주의 미술계를 발전시켰다.그의 작품에는 형언할 수 없는 빛과 색조의 농담이 특징적이다.그는 1877년에 미국화가 협회를 창설하고 1866년에는 국립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으며 1915부터 1917년까지 협회의 회장으로 지냈다.

소녀의 초상화 [Portrait of Young Girl]유화


창가에 기대서서 [Against The Window] 1884년, 유화

공장이 있는 마을 [Factory Village] 1899년 29'x 39'


풍경 [Landscape] 1894년

목초동산 [Upland Pasture] 1905년 39.9'x50.25'

전통적인 인상주의 화법으로 고도의 서정적인 작품을 표현하다
그는 1852년 버몬트의 이러스버그에서 성직자의 아들로 태어나서 어릴 때인 1869년부터 시카고의 디자인학교에 입학하여 정식으로 그림을 배웠다.1874년에는 뉴욕의 국립디자인 학교에서 공부하다가 프랑스의 미술에 매혹을 느끼고 2년 후 파리로 가서 프랑스의 유명한 초상화가이며 서전트(Sargent)의 스승이기도 한 카롤러스 듀란(Carolus-Duran)의 화실에 들어가 사실주의 화풍으로 풍경화와 인물화 기법을 배웠다. 그는 미국 인상주의 흐름의 선도적인 화가로서 인상주의가 나타내는 형태와 구성에 있어 전통적인 규칙을 바탕으로 색채와 빛을 성공적으로 조화시켰으며 특히 인상주의 화법에 있어 고도의 서정적인 표현을 잘 묘사한 인물이다. 로빈슨은 1879년에 미국으로 귀국하여 그림을 그렸으나 오랜 기간을 재정적으로 궁핍한 생활을 하였다.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로빈슨의 사진모습]
  모네와 함께 살면서 서로 친구가 되었고 미국에 인상주의를 보급하다 
1884년에는 프랑스로 건너가서 파리에서 40마일 떨어진 당시 모네가 살고있는 지베르니에서 북미의 6인 화가들을 만난다. 그들은 바로 북미의 젊은 화가로서, 브랙(John Leslie Breck),타일러(Henry Fitch Taylor),웬델(Theodore Wendel),메트칼프(Willard Metcalf),그리고 카나다 화가인 브루스(William Blair Bruce)였다. 지베르니란 곳은 세느강이 주위에 위치하고  정상부분이 산이 이룬 곳이어서 자연외광에서 그림그리기가 가장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었다. 로빈슨의 작품구성과 형태는 보다 강하게 하되 섬세한 색채를 구사하고 빛갈은 느슨하면서도 변칙적인 붓질로 표현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 연출을 끌어낸 화가이다.당시 모네는 지베르니로 방문하는 외국의 화가에 대하여 거의 피하곤 했으나 로빈슨과 브랙(John Leslie Breck) 및 여성화가인 페리(Lilla Cabot Perry)에게는 스승과 제자 사이는 아니었지만 서로의 작품을 비평해 가면서 친하게 지낸 사이였다. 특히 로빈슨은 파리와 미국을 서로 오가면서 인상주의 이념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미국인으로 유명하였다. 그는 최초로 인상주의 작품에 대하여 전시회를 미국에서 개최하였던 화가이다. 그는 1896년에 심한 천식으로 일찍 생을 마감했다.     [ 위 사진은 로빈슨(앉아 있는)과 친구며 화가인 콕스(Kenyon Cox :1856-1919)의 사진 모습]
과수원에서 [In The Orchard] 18'x 22'

소 지키기 [Watching the Cows] 1892,유화, 16' X 26' (40.6 x 66.0 cm)


작은 다리 곁의 메어리 [Mary at the Little Bridge] 1892년 18'×22'

가을의 햇볕 [ Autumn Sunlight] 18'x 22'

봄 풍경[Spring Time]12.6'x15.6'

숲 주변풍경 [The Edge of the Forest] 17.2' X 22'


데이지 들판 [ In a Daisy Field] 22' x 15.2'

꽃송이가 지닌 추억  Flower of Memory 1881년, 22.2' x16.2'


 

 

프랑스의 모네(Monet)와 미국의 휘슬러(Whistler)에 비견되는 화가
트와츠먼은 19세기 말경에 가장 정통적인 미국 인상주의 화가의 한 사람으로서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1875년에 독일로 건너가서 뮤니히에서 미술공부를 하고 난 이후에는 파리로 옮겨 수업하면서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들로 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그 당시 미국의 화가들 중에서 가장 선구적인 인상주의 화가가 되었다. 그의 화풍은 인상주의와 더불어 색조주의(Tonalism)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그를 두고 가끔 인상주의 대가인 프랑스의 모네(Monet)와 미국의 휘슬러(Whistler)에 잘 비견하고 있지만 사실 트와츠먼의 스타일은 보다 독특한 것이었다.그의 이름난 작품들은 특히 엷은 색조를 이루었으며 마치 이른 봄과 겨울의 멋진 분위기와 색채를 일깨우는 듯한 꿈결같은 풍경화를 자주 그렸다. <트와츠먼의 사진모습>
자연의 감흥을 표현하되 자신만의 독특한 기법을 개발하다                            
그는 자연의 감동적인 성격과 감흥을 표현하는데 있어 실험적이면서 그 자신만의 독특한 기법을 개발한 사람이다. 독일이민의 자손으로 오하이오주의 신시네티에서 출생하였으며 어릴 때부터 디자인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하면서 동료화가인 듀버네크(Duveneck)와 극친하였고  이들 두 사람은 독일에서 있을 때에도 <뮤니히 왕립 아카데미(Munich Royal Academy)>에 같이 생활하였다.1878년에 미국으로 귀국하여 뉴욕과 고향에서 번갈아 생활하면서 대담한 사실주의 화풍으로 바다와 항구등의 자연풍경을 주로 그렸다. 그가 1902년이 되어 48세에 조급히 세상을 떠날 때까지 뉴욕에 가족들과 같이 옮겨 살면서 한동안 미술학교의 교사생활을 하였다. 
고독한 삶으로 서정적인 겨울풍경을 그리면서 살아간 화가
트와츠먼은 코네티컷의 그린위치 부근에 있던 그의 농장에 대한 풍경을 많이 그렸다. 그가 1890년에는 시골의 땅을 점차 사들여 결국 17에이커의 넓은 농장과 집을 가지게 된다. 그가 1891년에 친구화가인 웨어( J. Alden Weir)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가 시골생활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시골생활을 하는데 있어 특히 고독이 밀려 올 때에는 나는 오히려 날이 갈수록  점차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다네. 고독하다는 것은  우리가  자연에 더욱 가까이 닥아선 것이라서 참으로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시골에서 늘상 생활하기 위해서는 고독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 지금에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네....'

봄의 풍경 Spring Landscape, 유화,15' x 18'


겨울의 조화 [Winter Harmony]유화


풍경 [Landscape] 1889년 20' X 29'


겨울 강을 따라 [ Along the River, Winter]

가을의 안개 [ Autumn Mists] 1890년 25'X 30'

코네티컥의 겨울 해변[Connecticut Shore, Winter]1893년 24'X. 30'.

소나무가 있는 연못 [Hemlock Pool],1900년 30'X 25'

안개낀 5월의 아침 [Misty May Morning]

9월의 햇볕 [September Sunshine] 1895년

설경 [ Snow Scene ] 1890년 25.6X 35.6cm.

급류 [ The Torrent] 25.25'X 30'

햇빛 아래에서[In the Sunlight]유화,1893년 작품, 30' x 25'


접시꽃 [Hollyhocks] 1880년, 2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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