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즈오 이시구로의 장편 데뷔작 [창백한 언덕 풍경](1982) 국내번역서에는《선데이 타임스》의 "완벽한 정교함을 자랑하는 섬뜩한 수수께끼 같은 소설"이라는 한줄평이 새겨진 띠지가 둘러져있다. 

'완벽'한지까지는 모르지만 정교한 구성을 갖고 있다는 건 느낄 수 있고 '섬뜩한 수수께끼같다'는 건 정말 딱 맞는 표현인 것 같다.

수수께끼는 끝까지 자세하게 밝혀지지 않지만 짐작할 수 있고 그건 이상하게도 시도 때도 없이 웃는 그녀의 웃음소리에서 진짜로 섬뜩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시구로의 특징 중 하나처럼 매우 점잖고 관대한 것같은 인물들이 대변하고 있는 듯한 대화속에 엉켜있는 고집, 반성할줄 모르는 편협한 애국심, 대책없이 잊어버리고 떨쳐버리고자 하는 무책임 등이 첫작품부터 등장하고 있다.

끝내 분명하게 밝히지 않는 과거들.

데뷔작 [창백한 언덕 풍경]과 가장 최근작 [파묻힌 거인]을 읽은터라 어쩐지 이시구로의 처음과 끝(현재까지)을 다 맛본 것같은데 초기의 탐색에서 그녀의 웃음소리로 빠져나오던 어떤 일종의 히스테리가 최근에는 우회할 수 없다는 것, 되찾은 기억에 따라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았다는 데까지 온건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좀더 자세히 읽을 필요가 있는데 여튼 느낌이 그렇다.

 

데뷔작에서 자신의 문제를 어떤 면에서는 놀라운 관점에서 다뤘다.

자신의 엄마의 입장을 생각해본 것 아닌가. 자전적으로는 해양학자인 아버지를 따라 다섯살 때 영국으로 이주했다고만 알고 있는데 이시구로의 성장과정도 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소설속 마리코도 어린아이다. 온전히 부모의 보살핌속에서만 살아갈 수 있는 나이. 그때 자신의 거처가 뿌리째 흔들린다면 그런 경험이 주는 혼돈과 공포는 어떠한 것일까.

게다가 전후 일본이었고 나가사키였는데..  

 

발표순서대로라면 [부유하는 세상의 화가(떠도는 세상의 예술가)](1986)를 읽어야하지만 이미 읽었고(읽고 나서 어찌나 기분이 나쁘던지.. 오히려 퇴행했던 거 아닌가 싶고), 다음이 [남아있는 나날](1989)인데 이것도 오래전에 읽었던 바 있어서 다시 읽을 기회를 잡으면 되고, 다음이 [위로받지 못한 사람들](1995)이다. 번역서는 두 권으로 8백페이지가 넘는다. 그 다음이 [우리가 고아였을때](2000), [나를 보내지마](2005).

평판이 좋은 [나를 보내지마]를 빨리 보고 싶은데 읽고 싶은 걸 먼저 읽을지, 순서대로 읽을지 고민하고 있다.

순서대로 읽는 게 맞는 것도 같고..

 

책 한권 읽는 데 꽤나 오래 걸리기 때문에 요즘은 보고 싶은 책들이 많지만 선뜻 구매가 망설여진다.

언젠가 읽겠지 하며 구입해오던 느긋함이 사라지게 된다. 십중팔구 못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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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엄' 의 새 시리즈를 열 첫작품 [거미줄에 걸린 소녀](다비드 라게르크란츠)를 절반가량 읽고 있는 중인데 아직까지 매력을 찾지 못했다. 끝까지 읽어야 할지 자꾸 서성인다.

서번트 아이, 인공지능과 초지능의 연구, 뇌신경학, 최신 연구와 기술 해킹.. 등 첨단을 걷는 분야들을 끌어들이며 전개하고 있는데 한마디로, 맥없다.

끝까지 읽으면 듀나의 추천사처럼 "라르손의 밀레니엄 유니버스"가 "새 숙주의 머릿속에서 성공적으로 둥지를 틀었"음을 인정하게 될까? 아직까진 모르겠네.

가즈오 이시구로의 책들도 있고 애트우드의 [그레이스]도 있고 이용마 기자의 [세상은 바꿀 수 있습니다]도 있는데 납작해진 리스베트(아직까진)를 붙잡고 있어야할지.. 참고 끝을 볼까..

다비드 라게르크란츠, 소설가로서 쉽지 않은 길을 가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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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땐 일일달력이 있었다. 일력. 매일 아침 일어나서 한장씩 뜯어냈던. 

벽에 걸어두는 달력을 굳이 찾지 않으면서 일일달력 또한 귀해졌다.

벽에 아무것도 걸어두지 않는다. 지금 이곳은 어쩔 수 없이 벽에 이것저것이 걸려있지만(내 공간이되 온전히 내 공간이 아닌 임시거처같은..그러나 아주 오랜 임시가 될지도 모를...누가 알겠나) 내 공간은 벽에 아무것도 걸거나 붙이지 않는다.

 

길고양이 사진을 주로 찍는 이용한의 고양이 일일달력이 나온다. 이용한 작가는 최근에 알게 된 저자.

사진 짹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찍히는 건 더더욱 싫어하는 나지만 보는 건 그럭저럭 즐기는 편. 특히 고양이 사진이라면 행복하게 볼 것 같다. 길고양이들이지만 아마 길고양이의 죽음을 담은 사진은 없을 것이다.

자동차 사고나 겨울의 동사, 때론 학대로 인한 죽음으로 저들의 사체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겠지만 고양이들은 자신의 죽음을 쉽게 내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까 도시에 사는 사람들조차 고양이의 사체를 보는 일은 그렇게 흔치는 않을터 저들의 생태로는. 그러나 사람들 때문에 저들은 죽음도 자신들의 생태대로 죽지 못하고 길거리에 흩뿌려져 버려져 있곤 한다.

이용한은 그런 사체들을 수습하기도 한다. 그의 예전 블로그에는 종종 그들의 죽음을 사진을 남기기도 했다.

일일달력에 그런 죽음은 담겨 있지 않을 것이다.

 

매일 매일 달력을 넘기거나 찢는 심상한 일들이 지금은 어째 마음에 걸린다. 별 참, 잔망스럽긴. ..

구입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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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에 드디어 이시구로의 [파묻힌 거인]을 끝냈다.

그런데.. 그렇다고.. 이것은 읽은 것이 아니여.

읽었다고 할수가 없어. 도대체 한권을 읽는데 며칠이 걸린거여. 거의 10월 한달을 이책 한권 읽은 느낌이다.

추석끝나고 [콜럼바인]을 읽다가 [파묻힌 거인]을 집어든 뒤로 다른 책을 읽은 게 없으니 10월은 이책에 바친 거나 마찬가지다.

다시 읽어야할 책이다.

이책의 화두라할 고통스럽더라도 과거를 기어코 기억해야 하는가. 오늘을 더 행복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다면 과거의 기억을 묻어야 하는가. 집단적 망각을 용인해야 하는가 같은 질문이 바보같이 느껴지는건 위스턴 같은 인간(들)이 있기 때문이다.

위스턴은 기억을 잃게 하는 용의 입김, 안개의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가능하다면 오늘을 더 행복하고 모두의 평화를 위해 과거를 파묻어버리고 꺼내지 않아야 한다는 쪽에 손을 들어주겠다. 그러나 그건 불가능하다. 과거는 절대로 묻힌 채 그대로 있지 않다. 오죽하면 프로이트가 그랬겠는가. 억압된 것은 반드시 귀환한다.

절대적 망각? 꿈깨시지. 잘못된 과거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바보같은 질문 하지마.

 

아, 힘든 10월이었다. .. 이번 추석은 본격적으로 일을 맡아서 하다보니 정말 바빴고, 끝나고 나서는 냥이들 땜에 새로운 경험도 하고, 후반 며칠은 앓았다.

호르몬의 변화인지 주기며 여러가지가 상당히 달라졌고 처음 겪는 일들도 생긴다.

끝날때까지 나를 괴롭힐 모양이다. 병원에 가면 도움을 좀 받을 수 있을라나. 그때뿐이다. 약먹을 때 그때뿐.

어서 끝났으면 좋겠다. 그 이후가 더 힘들다는 말도 들었지만 이제 그만 졸업했으면 좋겠다. 지긋지긋하다.

 

"예민한 마음은 부서지기 쉬운 가치들을 사랑한다." (가스통 바슐라르, [촛불])

 

예민하지 않고 담담하길 바랬고, 단단했음 했는데 인지상정에 질질 끌려다니고 만다.

 

바슐라르를 아직 읽어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 새로 번역되어 나온 저 유명한 [촛불]을 읽어보고 싶다.

호르몬이 변해서인가, 위로받고 싶은 글을 찾는 나를 본다.

고생했다, 10월.

그리고 故 김주혁. 나이들면서 우리 배우들에게서 쉽게 만나기 힘든 얼굴, 표정, 어떤 아우라를 가진 배우가 되겠다 싶어 내심 기대했던 배우인데, 이렇게 급작스럽게 잃어버릴 줄 몰랐다.

만나고 떠나보내고 다시 만나고.. 사는 게 그러려니 했는데 앞으로 그게그렇게 쉽게 쉽게 되지 않으면 어떡하나 싶다.

내가 상당히 겁쟁이다.

예전에 몰랐는데 내가 겁쟁이더라.  

1년 중 싫어하는 달 11월이 온다.

[파묻힌 거인]을 언제 다시 또 꺼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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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는 냥이들까지 키우느라 바쁘다.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모를 지경이다.

가즈오 이시구로 전작주의에 도전하고자 빠져있던 책들까지 구입했건만 [파묻힌 거인]을 잡은지 열흘도 넘었다. 반 정도 읽었다. 워낙 지지부진하게 읽다보니 앞에 읽었던 내용이 뭐였는지 벌써 가물가물하다.

김대식 교수의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에서 소개받았던 책이라 오래전에 읽고 싶었지만 손에 쥐기 어렵더니만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아예 구입해서 읽기 시작했다. 그게 어언 추석언저리쯤. 아직도 반 읽고 있다. 너무한 듯.

[남아있는 나날]을 읽으면서도 걸리는 게 있었는데 [부유하는 세상의 화가]를 읽으면서 가즈오 이시구로가 일본인임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독일인도 아니고 일본인. 걍팍한 건지 모르지만 나는 그의 경향이 거슬린다.

 

마거릿 애트우드의 [그레이스]가 분권을 정리하고 한권으로 합권되어 새롭게 나왔다. 예전에 도서관에서 빌려 읽다 담 걸리는 줄 알았다. 좀체 진도가 나가지 않았던 책이고 꽤나 읽었었는데 기억나는 장면 하나가 없다. 읽다 반납했던 책이라 이번에 다시 한번 도전해 볼 생각인데 요즘 같아서야 어디 읽을 수 있을까 싶다. 6백 페이지가 넘는데 말이다. 어느 세월에 읽지?

[눈먼암살자]도 창고에서 꺼내놓았다. [파묻힌 거인]을 읽으면서 '믿을 수 없는 화자'에 대해 좀더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눈먼암살자]와 [파묻힌 거인] 어디쯤에 비교해서 읽어볼만한 게 있을 것도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어 확인해볼까 한다.

내친김에 [그레이스]까지 가보면 좋고. 애트우드의 소설을 한권한권 읽다보니 이 작가에 대해 뭐좀 말해볼 수 있을 것도 같고.. 두고 볼..읽어볼 일이다.

 

워낙에 책 읽는 속도며 집중도가 떨어져서 그런지 읽고 있는 책들이 다 고만고만하게 느껴진다.

데이브 컬런의 [콜럼바인]도 내가 더 알고 싶은 관심사항을 집중적으로 다루지 않아서인지 콜럼바인 총격사건의 범인 중 한명이었던 딜런 클리볼드의 엄마 수 클리볼드가 쓴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보다 흥미가 떨어지고 있다. 어쨌든 끝까지 보긴 해야겠지.

[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는 잘 쓴 책이다. [콜럼바인]에서 이웃이 말하는 수 클리볼드는 정리정돈에 집착하거나 깔끔함에 매달리는 엄마였을 수도 있다는 힌트가 나오는데 내가 아직 읽지 못한 뒷부분에서 좀더 풍부한 얘기들이 나올지 모르겠다.

 

MBC 상황이 조만간 결말이 날 것 같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든 한동안 내부에서 그동안의 문제들을 정리하고 정상화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해고된 방송인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용마 기자의 책이 말일쯤 나오는 모양이다. 예약주문이 시작됐다. 유력한 방송사 기자였던 아빠가 쫓겨나 병에 걸리고나서 자기들에게 들려줄 이야기 작업을 하는 아빠를 보는 아이들의 마음은 어떠할지.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궁금한 건 아이들만이 아니다.

'세상은 바뀔 수 있습니다'가 아니라 [세상은 바꿀 수 있습니다]다. .. 쾌차하시라.

 

[개 고양이 사료의 진실]을 좀더 빨리 읽을 걸 그랬다. 고양이에게 참치를 주지 말라는군. 고양이에게 생선은 좋은 주식이 아니다. 참치들어간 주식이며 간식 캔을 많이 구입해놨는데...

고양이는 육식을 한다. 먹이사슬 일정 범위에서는 상위 포식자다. 먹을 걸로 아직도 헤매고 있다. 사료는 뭘로 할것인지. 사료? 사료는 그저 인스탄트 음식같은 거에 불과하다니 어쩌란 말인지.

간혹 음식을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영양학적으로 균형있고 충분한 건지 확신할 수도 없고. 병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런지.

반려동물 키우는 것도 자본주의 하에 포획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뭔들 아니 그러겠는가.

이젠 거의 마당냥이가 되었다. 2층이 주무대고 가끔 아래층으로 내려와 한참 놀다 가기도 하고. 그래도 밤이면 돌아다니는 것도 같고. 아직도 두마리는 손끝도 못대게 한다. 멀리 도망가지도 않고 쳐다보며 울기도 하고 늘 주변에 머물지만 손은 못대게 하는. 깜찍한 것들. 병원부터 가야하는데 .. 조만간 이동장으로 유인해서라도 데려가봐야 할 듯.

구청이나 길냥이 구조단체에 의뢰하는 건 안하는 쪽으로 마음이 굳어졌다. 냥이들은 커가고 날은 추워지고 있다. 시간이 많지 않다.

예기치 않게 낯선 나를 만나게 된다. 내가 이런 사람이었나.. 앞으로 더 놀랄 일이 있을까. 있을 것이다. 

 

길냥이들의 사진을 찍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용한이라는 작가의 블로그에서 몰랐던 길냥이들의 세계를 접한다.

길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는 흙수저 길냥이들과 금수저 고양이들의 삶을 생각해본다.

인간이나 고양이나. 운명이란 참.

 

 

 

 

 

 

 

 

 

 

 

 

 

 

 

 

 

 

 

 

 

 

 

 

 

 

 

 

 

 

 

 

 

 

 

 

 

 

 

 

 

 

 

 

 

 

 

 

 

이용한 작가의 블로그 :  고양이 발전소(http://blog.naver.com/binkond), 구름과연어혹은우기의여인숙 (http://guru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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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7-10-26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가 암이 그렇게 많다는군요.
그게 사료 때문은 아닐까 싶기도 해요.
그래서 저희도 사료 주면서 찜찜해 하고 있어요.
오래 전 키운 개는 사료를 줘야겠다는 개념이 아예 없었죠.
다 사람이 먹던 밥 같이 줬지. 그래도 15년 가까이 살다가
자듯이 편하게 죽었거든요.
그래서 요즘은 오히려 사료를 적게주고 다른 것으로 대체해 주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사료를 줄 땐 깨작거리고 먹었는데 지금은 식욕이 왕성해졌어요.

포스트잇 2017-10-26 15:15   좋아요 0 | URL
밥때문에 걱정이 많아요. 연령이 낮을때는 잘 모르지만 사료에 의존할수록 연령 높아지면 갖은 질병에 시달릴 확률이 높은거 같습니다. 그 반대로 수제로 밥을 챙겨주는건 영양을 충분히 고려해서 균형을 잘 맞춰야한다니 까다로운 건 있는듯요. 고양이는 육식이 2 /3이상은 갖춰줘야하는데다 사람식은 위험한게 많아서 따로 챙겨줘야 한다는군요. 생식도 고민해봤는데 비용도 그렇고 안전한 좋은 원재료 구하는것도 노력이 필요해서 아직 이래저래 고민만 많습니다. 게다가 제가 돌보고 있는 냥이들은 길냥이들이라 제대로 관찰하기가 어려운점도 있어요. 방법을 찾아야죠. 믿고 먹일수 있는 사료를 기대하는건 지금같은 시대엔 난감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