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의 <돈지오반니>며 바그너의 오페라(악극) 대본들을 정리해놓다.

 

바그너의 <니벨룽겐의 반지> 줄거리를 보니, 여기서도 절대반지를 얻는 자에게 사랑을 포기해야 한다는 저주가 내려진다는 테마가 사용된다. 신과 인간이 얽히고 무지막지한 운명과 저주의 한바탕 난장에 가까운 극이 전개돼도 결국은 사랑의 열정과 희생의 장엄함으로 수렴되는 극의 노정이 허무하다고 해야 하나 경건하다고 해야 하나.

 

대충만 봐도 인물들이며 이야기, 갈등이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거 알 수 있다.

<반지의 제왕>도 딱 한편 본 사럼아자만, 그 판타지의 원천이라는 이 오페라를, 그리고 바그너라는 인물 자체를 안 들여다보고 갈 수는 없을 것 같다.

사실, 내게는 중학교 때 봤던 만화의 영향으로 지그프리트, 브륀힐데, 크림힐트.. 등등의 신화(당시는 신화로만 알고 있었다)를 대충 동화 수준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제보니 어마어마한 대작이었다.

바그너가 약 28년간 매달린 작업이었으며 4부(라인의 황금, 발퀴레, 지그프리트, 신들의 황혼) 공연이 총 16시간에 이른다고 한다.

유투브에서 조금 봤는데 무대장치며 장면장면마다 얼마나 창조적 역량을 쏟아부어야 하는지 가히 장관이었다.

그러니까... 다 보려면 16시간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거다.

 

 

 

 

 

 

 

 

 

 

 

 

 

 

 

 

 

 

 

 

 

 

 

 

 

 

 

 

 

 

 

 

 

바그너라는 인물 자체가 질투와 성공의 열망으로 가득차 있던 인간이었으며 어쩌면 그렇게도 후원자나 친구의 아내를 탐했는지...

알랭 바디우의 [바그너는 위험한가]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들, 예를 들어 히틀러의 뮤즈로 얹혀져 반유대주의라든지, 민족주의자로, 거의 파시즘의 화신이라는 편견에 대해 현대철학과 미학의 개념들을 재조정하면서 바그너와 그 음악에 대한 재정립을 시도하는 모양이다. 바그너 음악의 구원의 문제, 주체의 문제, 연속성과 불연속성, 총체성의 문제... 등. 

동일성의 일자(the One)를 지향하고 있는 듯해 보이는 바그너가 아니라 동일성에 저항하는 예술가로서 바그너....

(1849 드레스덴 혁명을 지지하고 공화정을 지지했던 청년 바그너는 이후 망명자가 되어 파리로 이주했다. 파리에서 거듭된 실패와는 반대로 승승장구한 유대인 친구에 대한 질투를 바그너의 반유대주의의 시작점으로 보기도 하는 국내 필자도 있는데 어떤지 모르겠다. 어쨌든 청년 바그너는 혁명에 동조했었던 것 같다. 문제는 이후 아닌가? ....)

흥미로운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 이책 역시 언젠가는 봐야 할 것 같다. 

  

니체와 바그너의 관계도 소문은 무성했지만 막상 잘 알지 못한 터라 이 역시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지만...

니체, 히틀러, 바그너까지 다룬 책도 있지만.... 이책은 기회가 되면.

웅장함, 과도함, 스펙타클이 압도하고 지치게 할 것 같다는 선입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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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연구자들에 의해 천착된 독일 미학 관련 책.

 

몸 뒤집는 법도 모르는데 뛰고 싶어하는 욕심이 언제나 앞서는 나로서는 쥐뿔도 모르는 미학, 독일미학 전문서를 덮석 쥐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이성주의 철학에서 간과되었던 인간의 몸과 감성에 대한 재평가,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한 예술적 표현 가능성의 확대 등의 변화가 전통적 미학연구에서 에술 작품을 넘어 감각적 지각과 관련된 모든 것과 인간의 감성적 지각 방식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매체들에 대한 연구로까지 확장되게 하는 동력이 되었다. .......................... 어렵겠다. 

 

다루고 있는 인물들의 생애와 저작을 소개하고 주요 저작들을 함께 읽을 수 있는 방식으로 기획된 책이라 저자들의 안내에 따라 조금씩 읽어가다보면 현대미학의 주요 디딤돌들을 확인할 수 있을 듯도 싶다.

 

벤야민도 제대로 모르고 읽어본 게 거의 없는데, 이름도 듣도 보도 못한 이들, 

아비 바르부르크, 한스 블루멘베르크, 게르노트 뵈메, 귄터 안더스,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미학을 조명한단다.  

 

칸트와 후설, 하이데거 등을 어차피 거치는 경로가 놓여져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관심 가는 건, 기술발달에 따른 매체환경의 변화가 감각과 인식, 사유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미학이 어디까지 밝혀줄 수 있는지 보고 싶다.

최근의 과학이 인간의 기억과 인식능력, 사유능력 메커니즘까지 들여다보려 애쓰고 있는 상황을 보자면 두렵기까지 하잖아.

기술매체미학까지 다루는 거 보면 일독해보고 싶은데

 

또한 벤야민에 대해 다룬 김남시의 글들도 흥미로울 듯하다.

왜 벤야민의 글들에 그토록 '유년시절' 을 다룬 글이 많았는지 그 테마로 이어지게 되는 벤야민의 정수에 주목한다니 읽어보고 싶다.

 

 

 

 

 

 

 

 

 

 

 

 

 

 

 

 

 

 

 

 

 

 

 

 

 

 

 

 

 

 

 

 

 

 

 

 

 

 

 

 

 

 

 

 

 

 

 

 

 

 

 

 

 

 

 

 

 

 

 

 

 

 

 

 

 

 

 

 

 

 

 

 

 

 

 

 

 

 

 

 

 

 

 

 

 

 

 

 

 

 

 

아비 바르부르크는 평전도 번역되어 나와있네. 놀라워라.

 

줄리언 반스의 새책도, 이언 매큐언의 새책, 그리고 7월이 될 듯한데 하루키의 새책... 모두 기대되는 책들이다.

하루키의 책을 읽기 위해 모차르트의 <돈 지오반니>를 봐야할 것 같은데 대본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는 있는데 관련 글들도 한번 읽어봐야 할 것 같다.

내게 모차르트는 영화 <아마데우스>가 워낙 강하게 남아 있어서 <돈 지오반니> 또한 그 영화의 잔상에 머물고 있다.

세상에 모르는 거 천지다.

 

유발 하라리의 [호모데우스]도 덥석 구했는데, 이책부터 일단 읽고 보자.

명성대로 볼만한 책인지 열심히 읽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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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이 깨졌다.

그러니까..... 이게 다 cyrus님 때문이다.

셜록 홈즈 페이퍼를 본 순간 나도 홈즈가 다시 보고 싶었다.

나는 황금가지 초반 전집판 하나를 가지고 있을 뿐인데, 그렇게나 여러 번역판이 있는줄 미처 몰랐다.

셜록 홈즈는 대개가 그렇듯 어린시절부터 좋아했던 사람 중 하나인데 덕질까지는 이르지 못한터라 뭐 전집 하나 가지고 있음 되는거지 이랬을 뿐이다.

견물생심... 견페이퍼생심이라고, 주석달린 셜록홈즈판을 사고 말았다.

게다가 지젝의 [헤겔 레스토랑] 서문에서 나온 '짖지 않은 개' 가 도대체 어떤 단편에 출현하는지 궁금해하다가 찾지 못했는데 이번에야 알게 됐다.

펭귄클래식의 [주홍색 연구]에 붙은 이언 싱클레어의 해석에 이 얘기가 언급된다.

더불어 주석에 '부정추리'라는 개념과 함께 소개되었다.

지젝의 [헤겔 레스토랑]도 꺼내놨는데 아직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이것도 들여다봐야 하는데 ....

여튼, 문제의 '짖지 않는 개'는 [셜록 홈즈의 회고록](주석달린 셜록홈즈 1)에 수록된 [경주마 은점박이](황금가지판은 [실버 블레이즈](셜록홈즈의 회상) 에 나온다.

우승확률 0순위 은점박이가 실종되고 말을 돌보던 감독은 사체로 발견된다.

사건이 일어난밤, 개는 짖지 않았다. 홈즈는 "그게 바로 이상한 일이다 That was the curious incident"고 지적한다.

이게 뭐? 어쩌다 지젝에게까지 걸려서...  

셜록 홈즈를 보다가 레이먼드 챈들러의 [원점회귀]로 뜬금없이 옮겨가 읽고 있다.

쉬어가고 싶다.

토마스 만에 짓눌려 심신이 피곤해져버렸다 ㅋㅋㅋㅋ

 

 

 

 

 

 

 

 

 

 

 

 

 

 

 

 

 

 

 

 

 

 

 

 

 

 

 

 

 

 

 

 

 

 

 

 

 

 

 

 

 

주석달린 셜록 홈즈의 Vol.3은 북폴리오에서는 나오지 않는 모양이다.

영문판 세권을 가지고 있으면 그럴듯하겠는데, 견적이 너무 많이 나와서 포기했다.

그래도 눈에 아른거린다. ......

존 르 카레의 추천사는 담백하면서도 팬의 마음이 배어 있다. 홈즈와 왓슨의 버디가 없었다면 조지 스마일리와 피터길럼도 없었을 거라는 말은 이 주석달린 홈즈를 읽지 못했다면 미처 몰랐을 얘기다.

조지 스마일리와 피터길럼의 카밀라 3부작 중 아직도 [오너러블 스쿨보이]는 번역되지 못했다.

끝내 나오지 않으려냐....

카레의 '매니아'로서 안타깝다.

 

 

 

 

 

 

 

 

 

 

 

 

 

 

 

 

굵직굵직한 저작들이 여전히 많이 나오고 있고 읽고 싶은 책들도 많아서 주체할 수 없는데, 읽어야겠다고 도서관에서도 빌려다놓고 구입도 해놓은 채, 막상 손에 드는 건 좋아하는 작가의 책이다.  셜록 홈즈, 레이먼드 챈들러의 책, 그리고 존 르 카레의 책들...

머리를 쉬어가며 마음을 추스르고 싶을 때 종종 하는 짓이다.

 

유발 하라리의 새 책 [호모데우스] 전에 아직 [사피엔스]도 읽지 못했고,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책도 아직 접해보지 못했는데, 로쟈님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출간된 자신의 저서들 중 마지막에 읽어달라던 [세컨드 핸드 타임]을 먼저 읽으려 중고 구입해놨다. 

 

샤르트르 저작을 정작 제대로 읽지 못했는데, 국내 학자들의 연구총서로 나온 [사르트르의 미학]은 갖고 싶다. 

학자들의 연구서인데 표지가 만만해(?) 보이지 않는가. 이런 연구 글들이 굉장히 재밌는데 왠지 믿고 싶다. 

토마스만 연구서 [전설의 스토리텔러, 토마스만] 역시 국내 토마스만 연구자들의 글들 모음집인데 굉장히 재밌다.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입문서처럼 읽어도 좋을 듯하다. 

이 기세를 몰아 국내 독일문학연구자들의 [한국 교양인을 위한 새 독일문학사]도 읽어야 할 목록에 넣어뒀다.

 

읽어야 할 것 천지인데 자꾸만 읽고 싶은 책들이 나오면 어쩌자는 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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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던 책이 나왔다.

피터 브룩스의 [정신분석과 이야기 행위]가 그책인데, 피터 브룩스의 최신작은 아닌 듯하다.

1993년에 나온 [Psychoanalysis and Storytelling] 이 원저인 거 같은데 아무렴 어떤가.

정신분석 시각에서 보는 문학은 얼마나 풍부한 얘깃거리를 선사하는가.

그 자체가 왠만한 작품 못지 않다고 보는 편이다.

"기억과 욕망의 역학을 통해 과거의 회복을 다루는 정신분석학은 기본적으로 내러티브의 예술"이라고 피터 브룩스는 보기 때문이다.

책소개만으로도 흥분될만큼 기대하고 있다.

 

프로이트, 늑대인간, 도라, 쾌락원칙을 넘어서, 발터 벤야민, 로만 야콥슨, 스탠리 피시, 셜록 홈스, 플로베르, 발자크, 도르비아.. 19세기 소설들....

 

 

 

문학비평가 피터 브룩스의 신작.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 이번 책 역시 <플롯 찾아 읽기> <육체와 예술> 등의 전작에서 주요하게 다뤄온 주제인 문학과 정신분석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브룩스의 연구는 문학적 형식주의나 전통적인 정신분석 비평의 틀을 넘어서 플롯에 대한 논의의 지평을 확장했으며, 형식주의 서사학에서 탈구조주의 이론에 이를 만큼 그 연구 범위가 광범위하고 나아가 불문학과 영문학, 법학, 정신분석학을 넘나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책에서 브룩스는 서사학과 정신분석을 고찰해 얻은 이론적 통찰을 응용하여 텍스트를 명확하게, 그리고 생산적으로 읽어낸다.

프로이트의 「늑대인간」 「도라」 사례와 <쾌락 원칙을 넘어서>와 같은 유명한 저작들을 면밀히 분석하는 한편으로 발터 벤야민, 로만 야콥슨, 스탠리 피시 등의 비평 이론에 대한 응답을 제시한다. 동시에 대중에게 친숙한 탐정소설 <셜록 홈스>를 비롯해, 플로베르와 발자크, 바르베 도르비이 등의 19세기 소설 텍스트를 면밀히 읽어나감으로써 "정밀한 읽기" 모델을 독자에게 제공한다.

 

(알라딘 책소개)

 

 

 

 

 

 

 

 

 

 

 

 

 

 

 

 

 

 

 

 

 

 

 

 

 

 

 

 

 

 

언급된 저자와 작가들 중 스탠리 피시(피쉬)와 19세기 프랑스 소설가이자 저술가, 정신과의(?)이기도 했다는 쥘 바르베 도르비이는 생소해서 찾아보니, 스탠리 피쉬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데, 역시나 로쟈님의 글에서 발견할 수 있다.

어지간한 책을 소개받을 때 우리는 거의 언제나 로쟈님을 만나게 된다 ㅎㅎ

어쨌든 잘 모르겠고, 피터 브룩스의 글을 통해 만나보면 될터.

 

스탠리 피시(피쉬)

 

 

 

 

 

 

 

 

 

 

 

 

 

 

 

 

 

쥘 바르베 도르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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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곰생각하는발 2017-05-16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dh rm dba
오 그 유명한 피터 프룩스의 책이 나왔군요. 정신분석학 책 읽을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저자이기도 한데 말이죠..
장바구니에 담아갑니다..

포스트잇 2017-05-16 12:53   좋아요 0 | URL
네, 나오네요 ㅎ
기존 책들도 구입만 해놓고 읽지못했는데 ... 하여튼 밀린다니까요.. ,,,;;

다락방 2017-05-16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 저는 알지 못하는 분야이고 생소하며 어렵게 느껴지지만 어쩐지 읽어보고 싶어집니다. 가만히, 조용히 장바구니에 담아봅니다.

포스트잇 2017-05-16 14:43   좋아요 0 | URL
네, 모르면 건너뛰고, 아는 대목 나오면 아는체 하며 읽고... 그러죠 뭐..ㅎㅎ 일단 다루고 있는 얘기들이 재밌을 거 같아서요
 

우주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여행 안내서도 있듯이 
깨어있어야 하는 밤을 여행하기 위한 안내서도 있는 법이다. 
여기 놀라운 여행 안내서가 있다. 밤의 여행서. 

제임스 조이스의 [피네간의 경야] 해설서라는데.... 이게 해설해준다고 읽을 수 있는 책인가? ㅎㅎ

김종건 교수는 조이스 최후의 걸작인 [피네간의 경야]가 "꿈같은 밤 시간의 기록" (피네간의 경야 이야기, 2015)이라고 정리해준다. "모든 인류문화의 우주적 및 희비극적 종합을 묘사하려고 시도한", 그야말로 '만사(萬事)에 관한 책"이다.

만기친람이 얼마나 해로운데..  만사에 관한 책을 읽을 수 있나?

 

일찌기 고 움베르토 에코께서는 [피네간의 경야]를 사전dictionary과 동급으로 놓으셨으니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상적인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상적인 책" ([젊은 소설가의 고백] 57)이라고 했다.

 

제임스 조이스의 전기작가 리처드 앨먼이 그랬나, 조이스의 작품 세계를 "난해하지만 궁극적으로 가치있는 난해함"이라고 정리해줬다.

무려 1천여페이지 넘는 이 사전 해설서 또한 불면증에 궁극적으로 가치있는 이상적인 치료제로 권할 수 있을 것 같다.

[피네간의 경야]에 동참하고 싶을 때 김종건 교수의 이 밤의 미로를 따라가면 될 것 같다.

 

[피네간의 경야]까지는 아니어도 [율리시스] 정도는 꼭 읽어줘야 할 것 같고, 그래서 아직도 읽지 않았다면 왠지 빚진 것 같은 부채감을 갖게 되는 이상한 마음이 생겼다.

쓸데없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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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en 2017-05-13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개해 주신 김종건 교수님의 새 책을 보니 흥미가 생기는군요. 제임스 조이스의『율리시스』가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난해하다는 평을 받는데, 『피네간의 경야』는 ‘무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해서 더더욱 난해하다는 얘길 들은 기억이 납니다. 정작 『피네간의 경야』라는 책은 구경도 못해봤지만요.『밤의 미로』에 달린 주석이 1,400개라고 하는데, 『율리시스』엔 주석이 무려 4,463개나 달렸으니 ‘주석의 분량‘으로 봐서는『피네간의 경야』도 한번쯤 도전해 볼 만하다는 생각도 가져보게 되는군요.

포스트잇 2017-05-13 11:33   좋아요 0 | URL
율리시스도 읽으셨는데 ‘경야‘도 읽으실 것 같습니다^^
‘밤의 미로‘는 원텍스트 ‘경야‘와 달리 출구가 보이는 미로일 것 같아서 아마 충분히 ‘재밌게˝...까지는 장담 못하지만 흥미롭게 읽을 수는 있을 듯한 느낌은 듭니다.

저는 또 새로운 개정판 나오기 전에 [율리시스]부터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oren 2017-05-14 15:12   좋아요 1 | URL
셰익스피어에 대한 글을 살피다가 『피네건의 경야』에 대한 언급이 나온 글귀를 보니 문득 포스트잇 님의 이 글이 생각나더군요. 그래서 달려왔습니다^^
* * *
조이스는 『피네건의 경야』에서 셰익스피어에게 열렬했던 관객들이 자신에게는 없다고 한탄했지만, 내가 볼 때는 이 새로운 영상 시대에 셰익스피어의 작품마저도 소멸해버리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프루스트도 사라질 것이다. 기묘한 아이러니다. 이런 지독한 시대에 소설이 많은 독자를 확보할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모든 소설들이 암울한 이 시대 상황을 짊어진다 해도, 우리는 다시 책장을 넘겨야 한다.

- 헤럴드 블룸, 『교양인의 책읽기』중에서

포스트잇 2017-05-14 15:31   좋아요 0 | URL
셰익스피어도 조이스도 프루스트도 사라진다고 생각하니 사드맞은 기분 듭니다. ...최종 종말단계 미사일 시스템 ㅠ 아마 종말 단계 거치면 신인류가 나올지도 모르죠. 무덤덤한 둔한 인간들. 근데 그중에 우연히 쓰레기더미에서 셰익스피어나 조이스나 프루스트 작품을 발견하는데 일부만 읽고 눈물을흘리는 겁니다. 그리고 놀라죠, ‘이게 뭔가, 이게 뭔데 날 울리나...˝ 그래서 막 찾아다니게 되는 겁니다. 고전들을...ㅎㅎ상상입니다. 우리는 그런 작품들을 지키는 경야, 밤의파수꾼이 되는거죠. 피네간의 경야페이지를 넘기면서..꾸벅꾸벅 졸기도 하면서 말이죠..,,;;

왠지, 밤의미로, 읽어야 할거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