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8
이종호 외 9인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6년 작년에 이 작품이 한국 간행물 윤리 위원회에서 유해 도서 판정을 받았다. 그때 난 이 책을 안 본 상태였지만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 아직까지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사실에 머리카락이 쭈뼛 섰고 바로 그것이 진짜 인간에게 행해지는 잔악한 공포임을 알기 때문이다. 인간의 역사에서는 많은 금서들이 있었고 불태워졌다. 이유는 제각각이었지만 그 시대를 알고 지금 그런 금서들을 읽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가 금서를 조장하고 만들어내고 있다는 사실은 그 당시 자신의 책이 금서로 낙인찍히고 불태워지는 것을 본 작가, 그런 글을 썼다는 이유로 죽임을 당해야 했던 작가들의 분노와 공포를 되새기게 만들었다.

 

이 작품들이 유해 도서라면 도대체 어떤 도서가 유해도서가 아닌지 그 판단의 기준은 무엇이고 과연 그들이 감히 누구를 향해 어떤 책은 읽고 어떤 책은 읽지 말라는 식으로 평가하고 조장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진짜 공포는 바로 당신들이 우리에게 주고 있다는 사실을 독자인 나는 감히 말하고 싶다. 누가 독자에게 책을 읽을 권리를 박탈할 수 있으며 누가 감히 작가에게 글을 쓸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단 말인가. 우리에게는 어떤 책도 볼 권리가 있다. 우리의 행복추구권을 더 이상 침해하지 말기 바란다!!!

 

모두 열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이 단편집은 내가 그동안 절대 손에 잡지 않았던 공포 문학에 대한 생각을 바꿀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대단히 감사한 일이다. 인간의 근원적인 공포를 잘 전달하고 있는 각 작품들을 나는 공포보다는 추리적으로 읽었다. 이는 내가 책을 보는 방식이니 나무라지 마시기를. 그렇게 보니 공포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그 공포가 다양한 형태로 예를 들면 김종일의 <일방통행>, 권정은의 <은둔>, 엄성용의 <감옥>, 우명희의 <들개>, 박동식의 <모텔 탈출기>는 일상적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미스터리적 요소가 가미된 심리적 공포를 표현하고 있다.

 

신진오의 <상자>에서는 다소 고전적이면서도 상자라는 매개체를 등장시켜 독특한 공포를 만들어 냈고, 최민호의 <흉포한 입>과 장은호의 <하등인간>은 SF적인 형태를 취하면서 그것을 이용한 개인 또는 대중의 심리적 공포를 나타냈는데 특히 <하등인간>은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이에 대한 맹목적 복종과 맹신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종호의 <아내의 남자>와 김민영의 <깊고 푸른 공허함>은 의학적인 메디컬 스릴러의 느낌을 주면서 공포를 잘 드러내고 있는데 김민영의 <깊고 푸른 공허함>은 <프랑켄슈타인>을 연상시키면서도 지금의 유전공학이 신의 영역에 대한 도전은 아닌지 생각하게 만들면서 그것이 잘못된다면 어떤 공포로 돌아올지를 알게 해주고 있다.

 

이 작품들이 청소년 유해물로 읽으면 안 되는 것이라면 조지 오웰의 작품과 메리 셀리의 작품과 에드거 앨런 포우의 작품들은 우리가 왜 읽어야 하는지 다시 묻고 싶다. 이렇게 좋은 작품들은 사실 추리 소설적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는 작품들이다. 우리나라 장르 문학, 특히 추리와 공포 문학이 발전을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다. 발전할 만하면 걸고 넘어 지는 이들이 오늘날 우리 문학계가 기형적으로 다른 나라 작품들만 읽게 만든 것이다. 잔인하다고 생각한다면 일본 소설은 이것보다 더하다고 말해주고 싶다. 일본 소설이 지금 얼마나 우리나라에서 각광받고 있는지를 생각해 볼 때 이런 우리 문학의 발목을 잡아 우리 작가들이 자기 검열에 빠지게 만든 이들에게 그 공을 돌려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정말 좋은 작품들을 읽었다. 우리에게 누군가 책을 못 읽게 막는다면 독자인 우리가 나서서 작가들에게 힘이 되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집 꼭 읽어보시기 바란다. 당신이 이 책을 사서 읽는 그 순간 우리 문학의 발전의 디딤돌이 다져지게 되는 것이다. 그 누군가 흔들고자 애를 써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우리가 뿌리 깊은 나무 한그루를 심고 가꾸는 마음으로 좋은 작품과 좋은 작가들을 지켰으면 하는 마음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yonara 2007-02-09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옷~ 변함없이 좋은 책들을 소개해 주시는군요. 요즘 이토 준지의 단편들을 읽으면서 정서가 안맞는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훌륭한 한국적 공포이길...

물만두 2007-02-09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요나라님 제가 공포물 안 읽잖아요. 근데 이 단편집은 정말 좋아요^^

외로운 발바닥 2007-02-09 1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 리뷰 읽으니 한번 꼭 읽어보고 싶네요. 혹시 뭐 잔인하거나 그래서 유해 도서 판정을 한 것인가요? 윤리 위원회라는 것이 있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한 것 같아요

물만두 2007-02-09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로운발바닥님 제 생각에 그거말고는 이유가 없는 것거든요. 저는 윤리위원회가 권하는 도서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유해도서라니 참 웃기는 것 같아요.

뽀송이 2007-02-09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___*
만두님의 열변에 함 읽어보고 싶긴해요.^^;;
근데... 워낙에 겁이 많은지라...(__);; 휴우~~~

물만두 2007-02-09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뽀송이님 사실 책에 대해 써야 하는데 책 잘 읽고 잡설만 길었습니다. 아직까지 분이 남아서요. 읽어보세요. 겁많은 저도 읽었습니다^^;;;

기인 2007-02-09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만두님, 정말 공포영화 안보시고 공포도 잘 안 읽으시는 만두님, 그런 의미에서 저랑 같은데. 정말 이것은 볼만 한가요? 밤에 단칸방에서 혹시 저것이 귀신이가 무서워서 이불 뒤집어쓰는 저 같은 아이도 볼 수 있나요? 왠지 무서워서 ㅜㅠ
귀신을 믿느냐, 라고 한다면. 없을 확률이 큰거 아니야?라고 하지만 완전 없는지 증명이 안됬으니까 무서워요 ㅜㅠ

물만두 2007-02-09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인님 저는 모든 책을 추리로 생각하고 읽으면 안 무섭거든요. 근데 님은... 밝은 곳에서만 보심 어떨까요^^;;;

Apple 2007-02-10 0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짜증나는 일이죠?
누구 맘대로 잣대를 들이대는지 모르겠어요.
봐서는 안될 것을 보는 것처럼, "유해"라는 불쾌한 말을 도대체 엇다가 들이미는지...
그럼 이 소설에 작품이 실린 작가들은 "유해작가"라는 말입니까? 불쾌하기 짝이없어요. 그말...왜 멋대로 저질 상품 취급을 하는겁니까?
왜 그걸 막상 '청소년'도 아닌 다 늙은 사람들이 무슨 권리로 규정지으려고 하는걸까요?
우습죠. 나참...

물만두 2007-02-10 09: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플님 그러게 말입니다. 아니 권장도서만 발표하실 일이지 유해도서란 말이 왠 말인지... 세상이 참 안바뀝니다.

stella.K 2007-02-10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거 있잖아요. 유해도서 내지는 금서라고 하면 더 사 보고 싶은 거. 우리나라 공포문학이 이 페이퍼를 통해 많이 발전했다는 것이 입증되는 거구만요!^^

물만두 2007-02-10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살 수 있어야 보겠죠. 이미 품절된 서점도 있고 오프에서는 철수했나 그랬을겁니다. 그게 문제겠죠...

stella.K 2007-02-10 1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물만두 2007-02-10 1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예쓰는 보려고 할때 19금이 뜹니다.

mind0735 2007-02-11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지금까지 이 게시판을 '추천 리뷰' 로 잘못 읽고.. ㅠㅠ;;; 물만두님께서 특별히 마음에 드신 리뷰를 추천하는 게시판인줄 알았답니다. 하하하 ;;;

물만두 2007-02-11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스카님 ㅠ.ㅠ 특별히 맘에 드는 리뷰는 추리리뷰라고나 할까요^^;;;

기다림으로 2007-02-13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저한테 '공포'는 굳이 금기가 필요하지 않아요. 보고 싶어지는 그 욕구와 후에 겪을 악몽의 가시감이 저에겐 이미 금기이기 때문에.. 물만두님의 꾸준한 리뷰와 활동이 반갑네요. 인사 잘 받았습니다. 저도 이렇게 인사를 남기로 왔어요. 댓글 하나에 너무 많은 걸 해결하려들지만..^^;; 봐주실거죠?

물만두 2007-02-13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다림으로님 오랜만이예요^^ 그럼요. 언제나 환영이라는 거 아시잖아요. 그리고 이 작품은 공포가 아닌 추리로 보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