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개념어사전 - 키워드로 읽는 문화.예술의 세계 마리서사 지혜의 숲 1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동인 옮김 / 마리서사(마리書舍)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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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읽는 문화예술의 세계' 가 이 책의 부제이다. 저자는 일반 신문에 나오는 수준의 문화예술 관련 인문학 개념어를 모아 해설해 놓은 것이라고 책머리에 소개를 풀어 놓았다. 5개의 장으로 구성된 주제는 미술, 음악, 연극, 영화, 현대아트이다. 사전인만큼 어느 장, 어느 쪽에서 시작하든 읽기는 상관이 없다.

   

 

본인이 좋아하는 장르인 연극 페이지를 펼쳤다. 필름 누아르, 몽타주,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 가타스트로피... 아는 단어보다 모르는 단어가 더 많다. 사실 장르를 구분한다는 것은 나라마다, 사회 문화관습에 따라, 시대에 따라 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이 없다. 저자 또한 자신이 이해하는 순에서 장르를 중요도에 따라 정해놓은 듯하다. 내용을 포함하여 각 주제의 짜임새가 단순 설명조라기 보다 주관적인 흥미 주위로 이야기가 풀어져 있어 좋았다. 친절한 문화예술 강의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든다.

 

      

주제와 연관된 짧은 멘트로 시작되는 각 장에서 저자의 문화예술에 관한 관심과 사랑, 전문지식을 느낄 수 있다. 설명과 간단한 예시, 재미있는 문구 등이 실려 있어 사전이지만 사전같지 않은 느낌이다.

 

    

 

인상주의 화가들 중에서도 모네, 르누아르, 드가까지는 알겠는데... 화가에 이어진 작품까지 깔끔하게 표로 정리해주니 머리에 쏙쏙 들어온다. 그림을 글과 함께 볼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독자의 몫으로 남기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말이 나온김에 피사로의 몽마르트의 거리를 찾아 보았다. 오래전 파리에 방문했을 때를 떠올리며.

 

 

카미유 피사로 - 몽마르트의 거리 (출처 https://blog.naver.com/art-square/221439440028)

뒷부분에는 일목요연하게 ㄱㄴ순으로 주제 용어(개념어)가 정리되어 있었다. 장르별 분류와 다르게 독자들의 찾기 쉽도록 해놓았다. 갯수를 세어보니 90개 정도 된다.

 

 

개념을 정리한다는 것은 전문적인 일이다. 각 장르 하나하나가 엄청나게 큰 분야이기에 한 명의 저자가 깊이있게 서술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가 아닐까 싶었다. 자칫 개념어에 대한 주관적 견해가 강해져 사전의 의미가 손상될 수도 있다. 아니나 다를까 '글을맺으며' 책의 뒷부분에 저자의 이와 연관된 변명같은(?) 끄적임이 있었다.

 

 

이 책은 제가 미술 음악 연극 영화 현대미술에 관한 개념어들을 마음대로 골라 저 혼자 쓴 것이기 떄문에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무모한 책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무모합니다.

218p

 

 

위 글대로 어찌보면 무모해 보이지만 다른면에서 보면 접근하기 쉽고, 열려있고, 편안하게 느껴진다. 영화 한 편, 연극 한 편, 음악회나 전시회 한 번 가면서 구지 전문가 수준까지 알아야, 알고 있어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건 아니지 않나! 문화예술은 즐기기 위한 게 첫째 목적이고 전문지식보다는 열정과 관심이 먼저기 때문이다.

 

문화예술 생활을 누리는데 도움을 받고 싶을 때 또 슬쩍 언젠가, 꺼내 읽을 것이다. 수요일엔 영화, 금요일엔 연극! 이렇게 살고 싶다. 또 미술관에서 만나고 클래식 음악회도 가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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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그맣게 살 거야 - 군더더기를 빼고 본질에 집중하는 삶
진민영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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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인데 저자의 주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논설문 같았음. 또한 에너지를 아끼는 것도 미니멀리즘인데 빗자루질 대신 하루 두번씩 청소기를 돌린다거나 다있어를 종종 이용한다거나... 좀 미니멀리즘과는 상치되는 듯한 글도 있었고 하지만 조그맣게 사시면서 엄청 자산감도 생기고 강해진 저자 부럽다.
죽음도 두렵지 않다고



불편은 자유였고 결핍은 아름다움이었다. 7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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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고 우리는 너희를 멀리 보낼 수가 없다 - 세월호 추모시집
신경림 외 지음 / 걷는사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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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있다면 내 이야기를 들어줘 살아 있다면 너의 이야기를 들을게 살아만 있다면 꽃처럼 꽃답게 지고피고지고 봄에 나는 마냥 신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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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살까지 살 각오는 하셨습니까? - 아프지 않고, 외롭지 않은 노년을 위한 100세 인생 지침서
가스가 기스요 지음, 최예은 옮김 / 아고라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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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문제는 우리 모두의 미래다 (250p)

 

 

인간이라면 누구나 죽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서 조용히 자다가 죽고 싶다.’ 라든지 ‘80세 이후의 삶을 상상하고 싶지 않다.’라고 말한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21%가 되면 초고령화 시대인데 일본은 이미 2007년에 진입하였고 우리나라는 2026년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것도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막상 고령화, 초고령화 이야기가 나오면 죽음 준비를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본 책에서는 죽음 준비가 아닌, 100세 시대 신체와 정신이 쇠약해지는 상황을 맞을 때 누구에게 돌봄의 도움을 받을 것이지, 어느 곳에서 어떤 삶을 살 것인지 미리 준비를 해야 하는 이유와 구체적인 상황들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1장과 2장에서는 장수하는 사람들의 일상과 나이듦의 의미를 설명한다. 3장에서 가족제도와 독거노인 등 노인에게 가족의 의미를 묻는다. 4장과 5장에서 인생 마무리 단계를 위해 쇠약 준비를 어떻게 할지 사례를 보여준다. 덧붙여 에서는 인생 마무리 준비의 구체적인 예시를 써놓았다.

 

 

      인생의 마지막을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시대

 

필자: 83세의 고령인데도 재봉틀을 사셨다는 건 앞으로 오래오래 살고 싶으셔서인가요?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진 않으셨어요?

B: 더 살고 싶다고 생각해서가 아니라니까요. 어쨌든 뭔가 하고 싶다는 생각이 먼저예요. 내 나이가 몇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아요. 오로지 그때그때 눈앞의 일에만 관심을 둡니다. 나는 지금까지 머릿속으로 앞일을 생각한 적이 없어요. 오늘 하루, 눈앞의 일만 보죠. (79p)

 

 

나이듦이란 어떤 의미일까? 주름지고, 검버섯이 피고, 허리가 굽거나 허약해진 나이든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아니 하기 싫다. 누구든 젊음을 좋아하고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노년, 노인, 치매 등에 관한 몇 권의 책들을 읽어왔다. 누구나 죽고 늙는다는 걸 인정하는 일이 가장 힘들다. 일본의 장수 노인들은 자신 삶의 터전에서 시공간을 개척하고, 나이가 많다고 자신을 가두지 않으며 지금 여기, 이 순간을 즐기며 살아간다. 곧 이것이 달력 나이와 다른 노인 본인이 생각하는 연령의 기준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노인이 사는 세계를 달력나이만으로 계산하는 것이 얼마나 편협한 것인지 고정관념을 깨뜨리게 된다. 그렇다면 고령자 자신이 늙었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는 어떨까? 책에서 노화를 부르는 두 가지 요인은 첫째 일상 습관의 상실 둘째 체력 저하를 들고 있다.

 

 

누군가에게 돌봄을 받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시기가 기다린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건강하고 아직 판단력이 남아 있을 때 어떻게 자신의 인생을 마무리할 지를 고민해야 한다. 요양돌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인간관계를 새롭게 형성해나가야 한다.(151p)

       

 

노인이 되었다고 느끼게 되는 것보다 더욱 놀라운 건 변화하는 가족관과 형태이다. 흔히 자녀가 없는 사람들에게서 준비의식이 부족하다고 여겨지지만 그렇지 않다. 그 이유는 첫째 부모는 아들딸이 자신을 돌봐줄 것이라 기대하지만 자녀들은 그것을 당연하다고 생각지 않는다. 둘째 오래 살면 살수록 자녀가 부모보다 먼저 죽는 역연(逆緣) 가능성도 높아진다.(108p) 1인 가구가 늘어가면서 독거 노인이 치매에 걸렸을 때 무엇을 준비해야할 것인가도 생각해봐야 한다. 장례식보다 먼저 허약해서 쓰러질 때를 대비하여 준비할 것은 무엇일까? 구체적으로 고민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만약 혼자 있을 때 쓰러지면 나를 발견한 사람은 누구인가, 발견한 후에 누구에게 연락하라고 할 것인지, 더는 혼자서 살 수 없게 되면 누가 나를 돌볼 것인가, 그 후에 나는 어디에서 생활하고 싶은가, 시설을 원한다면 어떤 시설인가, 현재의 의료나 요양 제도는 어떠한가 (133,189p 참조)

 

 

물어보기 좀 힘들더라도 엄마의 치매가 심해지기 전에, 집에서 생활할 수 없게 되면 어떻게 하고 싶은지, 어떤 시설에서 지내고 싶은지를 엄마와 제가 같이 고민해야 했어요. 그래서 시설등을 견학도 해보고 비용도 미리 알아두었어야 했어요. 나중에 보니 그런 준비를 하지 않은 게 후회스럽더라구요. (117p)

 

77세의 희수나 80세의 산수잔치와 같은 인생의 특별한 순간이나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명절에 의견을 미리 전해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즉 병원이나 요양시설 현황이라든지, 제도에 대한 정보, 가격, 위치 등등. 치매 유병률 또한 80세 이후로는 높아지므로 이전에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알려놔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이 없으므로 내가 혹시 혼자 생활하지 못하게 되면 00이 나를 돌봐주었으면 한다. 그 대신 재산은 00이 상속받도록 하겠다'고 문서로 작성해 놓는다면 가장 좋을 것이라고. 경제적 여유와 건강, 활력, 사람들간의 교류가 있을 때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고독은 괜찮지만 고립은 절대 좋지 않다! 특히 나이 들면서는.

 

 

 

 

수술(퇴원) 전후를 비교할 때 사적영역→공적영역으로 지원체계가 옮겨간 것을 알 수 있다.

 

 

 

노인이 아니더라도 사람은 언제 어떻게 죽을지, 또는 언제 어떻게 다쳐서 돌봄을 받게 될지 모를 일이다. 책을 읽어 내려가며 철저한 준비와 정보, 인적 네트워크만이 만약을 대비하는 길이라는 걸 실감했다. 또한 일본의 개호보험의 문제점이 언급되어 있으나 대략적인 부분만 소개되어 있어 상세히 알 수는 없었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것 같아 보인다.

 

초고령화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며 어떤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한지, 이전에 마음가짐은 어떠한지 점검할 시간이 필요하다. 어쩌면 그 시간을 낼 짬도 없이 초고령화가 들이닥칠 지도 모르겠다. 단순히 죽음, 쇠약 등의 노인과 연관된 주제가 다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저자는 결론적으로 말미에 가서는 국가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주장하고 있다.

 

솔직히 80세 이후의 삶을 상상할 수 없고 노인복지정책에 대해 그리 관심을 가져오지 않았다. 하지만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면 노인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걸 체감한다. 가족형태가 변해가는 시점에서 우리는 스스로 초고령기화 대비를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내린 답은 함께 살고 싶은 뜻 맞는 지인들과 따로 또 같이 공동체 만들기 -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검소하게 사는 것이다. 국가 제도나 정책을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누구와 함께 살 것인지는 내가 선택할 수 있다. 또 건강을 위해 식생활, (걷기) 운동, 지역 봉사 등도 노년기에 시작하면 늦고 중년부터는 경험을 쌓아야 할 것이다.

 

책을 다 읽고서도 백 살까지 살 각오를 하긴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적어도 인생 설계 작성표를 채워보고 싶다는 생각은 했다. 결국 죽음을 생각하거나, 쇠약해짐은 준비하거나 가장 중요한 건 지금, 이순간 얼마나 열심히, 바라는 대로, 원하는 삶(=나 다운 삶)을 살아냈느냐가 아닐까. 구체적인 자료와 사례들이 담겨있어 한 편의 노인복지정책의 논문을 읽는 듯 했다. 후에도 계속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노인문제 도서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60세 이후 인생설계표

  

 

사고로 입원시 지역사회 관계 형성하기

 

 

 

 

 

인생설계표 작성시 참고항목

 

 

 

 

 

 

 

아고라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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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한 게 아니라 화가 났을 뿐 - 내 감정을 직시하고 제대로 표현하기 위한 심리 수업
알무트 슈말레-리델 지음, 이지혜 옮김 / 티라미수 더북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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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주제는 어디까지나 여성의 분노에 대처하는 방법이다. (262p)

 

 

 

우울과 화는 어떻게 다른가. 우울함을 화로 푸는 사람들이 많은걸까, 내 감정을 직시하고 제대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구나, 등등의 생각을 하며 책을 읽어 내려갔다. Original title: Weibliche Wut: Die versteckten Botschaften Co. erkennen und nutzen. 원래 제목 : 여성 분노 : 숨은 메시지를 찾아서 사용하기.

나의 감정을 파악하고 제대로 표현하는 것은 비단 여성에게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저자는 분노와 화의 표출이 금기시 되어 온 사회적 환경, 개인 내면의 성찰력이 성장하기도 전에 주입된 고정된 성역할로 인해 여성은 스스로를 옹호할 용기나 갈등에 맞설 용기를 학습할 기회를 잃곤 한다고 말한다.

 

    

 

사회화 과정에서 용기는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가 갖춰야 할 덕목으로 장려되며 여자아이는 용감하기보다는 사려 깊게 행동하도록 양육된다.(40p)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페미니즘 심리학이라고 분류되는 것이 맞는 듯하다. 하지만 성적정체성이 무엇이든 간에 학교에서든, 가정에서든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 법을 배워본 적이 있던가? 나의 감정을 차분히 들여다 본 경험이 있는가? 사실 생각이 나지 않는다. 우리의 교육환경은 그저 주입식으로 사고능력만을 키우는데 급급하다. 감정능력 즉, 공감능력, 수용능력 등의 중요성을 폄하한다. 더욱이 여성은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여성스럽지 못한, 여자답지 않다는 이유로 만들어진 성고정역할 안에 많이 갇히게 된다. 화를 내는 것 대신 자신을 파괴하는 방법으로 우울함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남아 및 남성과는 달리 여성은 공격성을 밖으로 표출하기 보다는 분노의 방향을 자기 자신에게로 돌리는 일이 잦다. 자기 비하, 자해, 우울증 성향도 두드러진다. (71p)

 

 

어릴 적을 떠올려본다. 오빠와 소리를 지르고 치고받고 싸웠던 것보다는 엉엉 소리내어 울었던 기억 뿐이다. 왜 나는 오빠에게 화를 내지 않았던 걸까?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대체감정, 은폐용감정이 학습된 것이다. 저자는 슬픔은 애착대상에게 받아 들여지만 분노는 그렇지 않기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반대로 슬픔을 화로 대체할 경우, 대체감정으로서의 화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상대에게 진실이 전달되지 않는다. 감정의 본질이 변한 것이기에 상대는 왜 화가 났는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5장부터는 이러한 화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화 그자체로는 바쁜 것이 아니며 우리는 분노할 권리가 있고 스스로를 돌볼 권리가 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그 알아낸 감정에 대해 책임을 질 때 서로의 관계도 건강해지는 게 아닐까 싶다. 자기 자신을 사랑할 때 타인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다와 같은 맥락이다.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감정을 따뜻하게 보듬어 주는 가정과 사회가 되려면 (뜬금없어 보이지만) 민주주가 필요하다. 고정화된 성역할, 가짜감정이 없는 사회에서 분노할 권리, 타인을 믿고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용기를 가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정직하다는 데 여성들이 건강해야 사회 전체가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감정을 올바르게 표출할 때 우리 모두는 건강해 질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여성이 화라는 감정을 두려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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