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영웅의 탄생 - 융 심리학으로 읽는 강한 여자의 자기 발견 드라마
모린 머독 지음, 고연수 옮김 / 교양인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그녀는 자신의 경험에서 지혜를 얻었다. 더는 다른 쪽을 비난할 필요가 없다. 그녀가 바로 그 다른쪽이다. 여성 영웅은 세상과 지혜를 나누려고 자신이 얻은 지혜를 되가져 온다ㅡ 그녀의 경험이 세상의 여성들, 남성들, 아이들을 완전히 다른 존재로 탈바꿈시킨다ㅡ 311p



˝왜?˝ 로 시작한 질문이 ˝아~˝ 로 끝을 맺는 순간이 되게해준 구절이다. 모든 것은 내 안에 있었다. 나는 강하고 용기 있고 세심하고 배려있는 무엇이었다. 원래부터.


리뷰를 쓰기 힘든 경우는 두 가지인 것 같다. 쓸 말이 딱히 떠오르지 않거나 쓸 말이 너무 많거나. 프로이트보다 아들러보다 나와 궁합이 잘 맞는 분은 융이다. 이상하게 융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책들이 나를 불렀다. 그리고 그 책들은 다 좋았다. 내그림자가 날 돕는다.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들, 또 뭐 많았다.... 이 책의 여러군데 포스트잇 플래스를 붙여놓았는데 반납일이 다가와서 다 떼어버렸다. 통탄할 일이다. 빌린 책들은 이래서 안 좋구나.

나 자신으로 살 것. 몸의 소리를 들을 것. 내면의 나를 돌볼 것. 내 그림자마저 사랑하자. 여성의 우주의 원리대로 태어남. 여신의 귀환. 하강 다음에 오는 완전한 치유. 존재함. 어머니의 대지의 힘. 나에겐 힘이 있다.


˝단지 깨닫지 못했을 뿐이다... ˝


 

오늘날의 여성 영웅에게 주어진 임무는 그녀 자신의 내면에서 은과 금을 캐내는 것이다. 그녀는 자기 내면의 가슴을 가진 남성과 긍정적인 관계를 발달시키고 신성한 여성성과 소원해진 자신을 치유하도록 내면의 지혜로운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오늘날의 여성들은 자신의 이상을 표현하는 용기, 한계를 인정하는 강인함,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과 타인을 기꺼이 책임지는 능력이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간의 기원, 깨어있는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 이유, 지구의 생명체를 보호할 의무를 상기시킨다. 33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