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평] 벨아미
벨아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23
기 드 모파상 지음, 송덕호 옮김 / 민음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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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씩 인과응보라는 말에 너무 사로잡혀 있는게 아닌가라고 생각할 때가 있다. 오히려 세상은 인과응보라는 말이 적용되지 않은걸 볼 때가 훨씬 많은데 말이다. '귀신은 뭐하나 저런 놈 안 잡아가고'라는 말이 괜히 생긴게 아니다 그리고보면. 다들 비슷하게 그래도 나쁜 놈은 벌 받고,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다는 믿음의 동아줄을 꼭 부여잡고 살아가는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그 믿음의 동아줄이 삭아가는걸 목격하는건 쉽지가 않다. 

[벨아미] 옴프파탈의 전형이라고 해야하나, 자신의 매력으로 사교계 여인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하며 그녀들이 가진 권력과 재력을 쟁취하는 남자의 이야기라고 해야할까. 전쟁터에서 돌아와 변변치 못한 모습으로 파리에 정착한 남자가 있다. 그는 우연한 기회에 군대 친구의 도움으로 신문사에 취직을 하게 되고, 자신보다 높은 재력과 지위를 가진 여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다. 그때서야 그는 깨닫는다. 자신이 '꽤 매력적인' 사람이라는걸. 이 매력으로 여자들을  쟁취할 수 있다는걸. 그러다 그는 또 알아차린다. 정확하게는 그녀들이 가지고 있는 '무언가'를 얻어서 내가 크는데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소설 속 주인공과 엮인 여자가 세명이 등장하는데, 이 세명이 캐릭터가 재각각이다. 

한명은 남편과의 관계에 실증난 젊은 부인으로 별 특징이 없지만 그녀는 그가 이 세계의 법칙을 알아 차리게 여인이다.  그녀는 그가 자신의 야심을 위해 다른 여자와 결혼하려고 하자 불같이 화를 내지만 곧 그와 다시 만난다. 그녀는 그가 사랑하는 유일한 이는 자신이라고 끝까지 시종일관 믿는 참 대책없는 여자이다. 두번째 여인은 벨아미의 친구 부인인데(그렇다 바로 자신이 이 사회로 나오게 도움을 준 바로 그 친구이다), 친구가 병으로 죽고 난 뒤, 이 여인과 벨아미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 결혼을 하게 된다. 마치 애정처럼 보이지만, 벨아미는 자신의 직업적인 성공을 위해 그녀의 재능이 필요하고, 그녀는 말많은 파리사교계에서 계속 살아가기 위해 남편이라는 후견인이 필요햇다. 그는 남편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그녀가 받을 유산까지 자신의 것으로 만든 탁월한 재능을 선보이다. 그는 이 관계에서 그녀의 다른 정부와의 관계를 불륜으로 몰아서 - 무려 그가 말이다. 불륜으로 그녀를 고소한 것이다 - 그녀가 가진 모든것을 얻어낸다. 읽는 동안 이 파렴치한. 이라는 말이 쉴세가 없다. 마지막으로 가장 재미난 사연 여인은 가장 정숙하다는 평판이 난 여인인데 - 이 관계의 시작은 [위험한 관계]이다. - 벨 아미에게 빠져 모든걸 잃게되는 여인이다. 더불어 이 여인의 딸까지도 벨 아미에게 속절이 없다. 결국 마지막 여인이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하자마자 그 여인의 어린 딸과 결혼을 하는 대범함까지 보인다. 이 정도면 성공을 위해 무엇이든 하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요즘 드라마와 별 차이가 없다. 소설 속 이들 네 여인은 모두 벨 아이와 소설의 초반에 한 장면에서 모두 만나는 장면이 등장한다. 결국, 이 여인들은 자신이 이 사람과 어떤 운명으로 엮일지 모르고 었었지만, 소설의 작가는 맨 처음 장면에서 이들 모두의 운명을 한 장면으로 압축해서 몰아넣어 보여줬다. 

소설 [벨아미]를 읽으면서 골똘하게 생각한 점은 아무런 판단도 작가는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소설에서는 아무도, 그 누구도 그에게 도덕적인 책임을 묻지 않는다. 물론 주변 등장인문들을 시쳇말로 그에 대해 뒷담화를 하지만, 소설을 바라보는 작가는 벨아미의 삶에 대해 어떤 판단도 없다. 건조하게 그의 삶을 보여줄 뿐이다. 하물며 요즘 등장하는 성공을 위해 무엇이든 하는 주인공도 결국에는 자신의 저지른대로 댓가를 받는다고 드라마를 쓰는 세상인데, 모파상은 끝까지 전혀 벨 아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지 않는다. 어쩌면 이 소설이 쓰여질 당시 실제 파리에서로는 이게 현실이었을지도 모른다. 서로가 자신의 배우자와 가족에게만 알려지지 않으면 모든 용인하던 그런 일이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이렇게 당시 파리 사회의 모습을 소설이 반영했다고 할 수도 있지만, 모파상이 생각하기에 이 소설 속 인물들의 모습이 우리의 혹은 사회의 본질적인 모습과 차이가 나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 자신의 성공을 이루는 인물이 선하지 않는 인물이라는건 모두 동의할지 모르지만, 그 사람들은 오늘도 잘 살고 있지 않은가. 왜 굳이 그런 사람들을 소설속에서는 응징해야 하고,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하는가. 그들은 그렇게 잘 삵 고 있는데 말이다. 이게 당신이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현실이고, 이게 인간의 바뀌지 않는 모습인지도 모른다. 눈을 돌리지 말아라 독자들이여. 우리 피차 서로 자신을 기망하지 말자. 모파상이 정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 소설을 썼는지는 모르겠지만, 읽는 내내 저런 생각이 끊임없이 나를 사로잡았다. 소설 속 이야기보다, 모파상을 생각하는 시간이 길었다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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