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 모든 버전 사용 가능 170여 개 실무 템플릿 무료 제공 회사통 현장밀착형 입문서 시리즈
한은숙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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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이라는 제목이 눈길을 잡는데 한 몫을 했다. 사실 엑셀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사용법과 이미 알고 있는 기능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아서 엑셀의 무궁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마음은 나날이 커져가서 엑셀 책을 한 권 구입해 공부를 해보고 싶은 생각은 가득했다. 이런 생각만 갖고 실행하지 못하다가 오랜 휴무 끝에 몇달만에 업무 복귀를 했는데 늘 사용하던 엑셀의 단축키가 생각나지 않는 것이다. 당황해서 검색으로 찾아볼 생각도 하지 못하다가 데이터 찾기의 단축은 영어의 F일 것 같다는 생각이 스쳐 다급한 상황은 넘겼지만 언제 어느때 상사가 데이터를 요구할지 모르니 책이 더 시급해졌는데 마침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이라니 제목만으로는 딱 안성마춤이지 않은가.

 

처음 책만 펼쳤을 때 내가 사용하는 버전과 메뉴가 조금씩 다른 느낌이어서 당황하기는 했지만 비슷한 메뉴 사용이어서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활용할만큼 엑셀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어서 엑셀의 메모 기능도 사용하지 않고 따로 글을 남겨놓고는 했는데 책을 받고 가장 먼저 확인해 본 것이 메모의 사용이다. 메모의 기록자도 적어넣을 수 있고, 편집도 가능해서 앞으로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다.

 

엑셀은 자꾸 사용하고 테스트하면서 기능도 익히고 다양한 메뉴의 활용도 가능하지만 책이 있으면 훨씬 쉽고 간단히 배울 수 있다는 걸 깨달아가는 중이다. 이미 알고 있는 기본 기능에 대해서는 확인을 하면서 그에 확장된 기능을 찾아볼 수 있기도 하고 지금까지 눈이 빠져라 셀을 선택하면서 합산을 했던 것도 컨트롤 단축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마우스 클릭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익혔다. 기본 수식 계산만 알고 있어서 소수점이 나오면 자릿수 이동으로 정수를 만들었었는데 라운드의 계산식도 나와있어서 책을 보는 재미에 뺘져들고 있다.

처음 책을 펼쳤을 때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만 나오는 것 같아서 흥미를 잃기시작할즈음 목차를 보면서 궁금했던 메뉴와 바록 적용해서 익혀야 할 메뉴부분을 먼저 보면서 테스트를 하며 실행하고 있으니 금세 엑셀의 거의 모든 것을 배우게 될 것 같은 기분이다. 이제 기본적인 엑셀의 활용을 익히게 되면 나중에 점차 시트에 타겟을 넣어 수식을 넣으면 매월 수치를 집어넣고 누계까지 계산이 되어 나오는 엑셀파일을 만들어 볼 꿈에 부풀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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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빈치 - 인간 역사의 가장 위대한 상상력과 창의력
월터 아이작슨 지음, 신봉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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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내가 어떤 책을 읽는지 관심도 없던 사람들이 자꾸만 책을 빨리 읽고 빌려주라고 한다. 이 사람들이 왜 이러나, 싶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어느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이름때문이었던 것 같다. 더구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평전을 쓴 작가가 월터 아이작슨이고 이미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니 관심을 가질만하지 않은가.

 

레오나르도에 관한 책은 많이 읽어봤다고 생각했는데 월터 아이작슨의 평전을 읽어보니 내가 알았던 것은 정말 수박 겉핥기였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천재성과 과학자로서의 위대함도 알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나는 지금까지 그의 노트를 기록이라기보다는 그냥 그림처럼 보기만 했던 것임을 깨달았다. 그가 화가로서라기보다는 과학적인 접근으로 무기를 개발하며 후원자를 찾았다는 것은 좀 놀라웠다. 뭔가.. 이 방대한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것과 이미 알고 있었던 그에 대한 지식들이 마구 엉키면서 무엇을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잘 모르겠는데 '평전'이라는 것에 걸맞게 이 책의 시작은 레오나르도의 탄생에서 시작하여 그의 가족과 고향, 성장배경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아버지의 부재- 사망하여 없는 것이 아니라 사생아로 태어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아버지와 함께 하는 가족생활을 하지 못했고 동성애자로 살아가면서 자신의 가정을 꾸려가지 못한 그의 생활은 이전의 가십거리로만 다루던 다른 책들과는 달리 그저 그의 평범한 일부처럼 묘사되고 있다. 동시대를 살았던 미켈란젤로와 달리 신앙과 어긋나는 심적인 괴로움은 없었고 거의 모든 측면에서 과학적인 사고를 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대한 이야기는 과학적이고 냉철함이 넘쳐나는 성격으로 느껴진다. 물론 천재성과 그 천재성을 입증하기 위한 성실함과 추진력은 없는 듯 하지만. - 그는 항상 미루기를 좋아했다고 하는데 이 평전을 읽어가다보면 그저 게으름에 의한 미루기가 아니라 그림 하나를 그리더라도 완벽함을 추구하는 그의 성격상 마무리를 빨리 하지 못한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의 해부 노트는 정확성과 심미성으로 현재도 그를 능가할 그림이 없을 정도이고 레오나르도가 그의 노트를 정리하고 이론화시켜 논문을 썼다면 엄청났으리라. 하지만 역시 그는 그 자신의 완벽함을 추구하는 성격때문에 쉽지 않았겠지만.

 

그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경험의 제자 Leonardo da Vinci,disscepolo della sperientia‘ 라는 서명을 남겼다.  이와 같은 자유사상 정신은 그가전통적 사고에 속박되는 것을 막아주었다. 레오나르도의 노트에는 그를 폄하하는 거만한 멍청이들에게 퍼붓는 독설이 적혀 있다.
˝교육을 덜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내가 무식하다고 믿고 나를 비난해대는 주제넘은 인간들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 멍청한 양반들!.….… 그들은 자신이 아닌 타인의 지식으로 무장한 채 자만심과 거만함에 취해 우쭐거린다………. 그들은 내가 책을 통해 배우지 않았으므로 원하는 바를 명료하게 설명하지 못한다고 말하겠지. 하지만 내가 연구하는 주제들은 타인의 말보다 경험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그들은 모른다. (37)

 

무엇보다 그는 자신이 가진 것을 타인과 나누는 사람으로 유명했다. "그는 너무 너그러워서 부자든 빈자든 간에 모든 친구를 먹이고 재웠다"라고 바사리는 전한다. 그는 부나 물질적 소유를 중요시하지 않았다. 자신의 노트에 "물질적 풍요만 추구할 뿐 인간에게 자양분이 되고 가장 신뢰할 만한 재산인 지식에 대한 욕구가 전혀 없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179)

 

경험을 중시 여기고 "천성적으로 과학적 인문주의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였고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편"(537)이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또한 과학에 근거한 도덕성으로 인해 - 동물들은 고통을 느낀다는 것을 깨달았기때문에 채식주의자로 살았다고 한다. 그의 이런 일화들을 읽다보면 그 성품이 느껴진다.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화가, 과학자, 발명가, 해부학자.... 레오나르도에게는 어떤 수식어를 갖다 붙여도 다 맞는 말이될 것 같다. 지금까지 짧은 에피소드들로 조금은 괴이하게 그려졌던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습이 월터 아이작슨의 평전을 통해 정말 다르게 느껴진다. 레오나르도의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그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은 더 많은 호기심을 갖게 하고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어떤 사람인지 더 깊이 빠져들게 해 줄 것이다.

 

이 책의 마무리를 하면서 아이작슨은 우리가 레오나르도의 천재성을 따라잡을 수는 없지만 그에게서 무언가를 배우고 노력해볼 수 있다며 레오나르도에게 배우기, 라는 소제목으로 스무가지의 항목을 나열하고 있다. 각각의 항목을 읽다보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 레오나르도의 삶을 돌이켜보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리고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마지막 문장 "미스터리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모든 것에 명확한 선이 필요하지는 않다" 를 읽는 순간 레오나르도의 자연스럽게 명암을 드러내는 그림선과 붓칠이 아닌 손터치를 떠올려보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조만간 다시 이 책을 들춰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레오나르도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뿐만 아니라 그의 그림에 대해 순수한 기쁨을 위한 지식을 추구하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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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의 재발견 - 거장들의 작품과 생애
다산교육콘텐츠연구소 지음 / 프리윌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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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의 재발견은 한번쯤은 읽어본 작품들이 많이 실려있다. 사실 벤허같은 경우는 소설이 아니라 영화로만 알고 있었는데 책에 실려있는 55편의 작품 제목만 보면 처음 들어보는 작품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 좀 놀랍기도 하고 바로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볼까 싶은 마음이 생겼다. 작품을 읽어보기전에 그에 대한 서평을 먼저 읽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아직 읽어보지 못한 작품은 슬쩍 넘길 생각으로 말이다. 솔직히 오래전에라도 한번은 읽어본 작품이 대부분이니 이 책을 읽는데 어렵지는 않으리라는 생각이 더 컸다.

 

그런데 내가 너무 기대치를 높였나보다. 명작의 재발견, 이라는 책제목은 좀 과하지 않은가 싶은 생각이 든다. 솔직히 중고등학생용 교재같은 느낌을 버릴수가 없기때문이다. 거창하게 '내 삶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될 것이며 인생의 방향을 재조정하게 될 것'이라는 광고문구는 조금 과장된 듯 싶고 이 책은 '거장들의 작품과 생애'라는 부제가 좀 더 어울리는 그런 책이다. 그리고 오히려 그런 방향으로 작가를 앞세우고 그의 작품세계를 설명했다면 오히려 이 책에 대한 기대치가 다르고 좀 더 재미있게 읽었을 것 같다.

 

아무튼 나의 기대치와는 다른 방향으로 편집된 책이지만 그래도 책을 읽는 것이 지루하지는 않다. 이 책에 실려있는 작품들중에 가장 뜻밖의 작품은 셜록 홈즈였는데 홈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에피소드가 담겨있어서 그런지 그냥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느껴진다. 그런데 문득 작품을 읽어 본 나의 입장에서는 뭔가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지만 만약 책에 관심이 없고 읽어 본 작품들이 없다면 이런 이야기들에 흥미를 느껴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이 책은 나같은 독자에게는 명작의 써머리같은 느낌일지 모르겠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명작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고 그 작품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날지도 모르지 않겠는가. 고전문학이라고 하면 왠지 어려울 것이라는 느낌이 드는데 이 책을 읽다보면 원작을 읽어보고 싶을 것 같다.

쓸데없는 사족일지 모르겠지만 천공의 성 라퓨타라고만 알고 있는 그 라퓨타가 스페인어 라 퓨타(창녀)에서 유래됐다는 것은 좀 충격적이었다. 이런 정보는 걸리버 여행기를 읽을 때 또 다른 느낌을 갖게 될 것 같기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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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와 나의 1cm - 너를 안으며 나를 안는 방법에 관하여
김은주 지음, 양현정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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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1cm 작가라고만 기억하고 있는 내게 이 책은 혹시 예전에 출판되었던 책의 재출간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런데 새로운 신작이란다. 더구나 출간 전부터 해외계약이 이루어졌고, 수많은 독자들의 출간 요청이 있었다고 하니 역시 사람들의 감성은 시대와 공간을 가리지 않는거구나, 라는 것을 새삼 느낀다.

 

너와 나의 1cm를 읽다보면 우리가 늘상 접하는 일들이지만 무심코 넘겨버렸던 일들에 대해 잠시 가만히 멈춰 생각을 해보게 한다. 그리고 새삼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행복하고 즐거운 일들로 가득차 있는 것인가를 느끼게 된다. 사실 이 책을 읽다보면 연애를 하지 않는 내게는 그저 남의 일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러한 글들조차 한번 더 읽어보면 그것이 단지 연인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 - 어쩌면 반려동물뿐 아니라 우리가 관계맺는 그 모든 것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한번쯤 돌이켜보고 생각해보게 되기도 한다. 그것이 우리 모두를 1cm 가깝게 해 주기도 하고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을 1cm 더 넓혀주기도 하는 것이되는 것 같다.

이 책은 감성에세이를 읽는 감성뿐 아니라 일러스트를 보면서 바로 느끼게 되기도 한다. 무심코 책을 읽다가 잠시 책을 기울여보라는 표시에 따라해보면 동그랗게 보이던 모습이 하트로 변하기도 하고 각자 다른 공간에 있는 듯 보이는 모습이 함께 하는 모습으로 바뀌기도 한다. 글과 그림이 이렇게 잘 어우러지기도 쉽지가 않을텐데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행복해, 라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모습이 우리의 하루하루가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 것인가 다시 느끼게 해 주고 있으며 '함께'라는 것이 또 얼마나 세상을 아름답게 해주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어서 특히 연애를 시작하는 연인들에게는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마음으로 - 아니, 어쩌면 공감할수밖에 없는 마음으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은 후 지인의 결혼 소식을 듣고 가장 먼저 이 책을 떠올렸는데 선물로 이 책을 주면 너무 좋겠구나, 라는 생각에 괜히 즐거운 웃음이 나왔다. 꽃피는 봄에 이렇게 기분이 좋아지는 책을 만나니 내게도 선물이 아닌가 싶은 생각에 즐거운 웃음이 몇배로 더 커지고 있다. 이것 또한 1cm만큼 더 커가는 행복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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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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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언제부터 고흐의 그림이 좋았던 것일까? 혹시 많은 사람들이 열광을 하고 있어서 그저 덩달아 좋으려니,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잠시 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나름 꽤 많이 고흐의 작품을 알고 있으며 또 그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그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생동감을 좋아하는게 맞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미처 알지 못했던 고흐의 행적이나 그의 작품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 수 있기도 했지만 어쩌면 그렇게 내 마음을 끄집어내듯 고흐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는지... 언젠가 농담처럼 꼭 가보고 싶은 곳을 나열하다가 네덜란드에 가게 된다면 반드시 반 고흐 미술관!을 외쳤던 기억이 난다. 일본 작가의 에세이였다고 기억하는데 아주 오래전에 반 고흐의 생애를 따라 그가 머물렀던 곳과 그림을 그렸던 장소를 찾아 고흐의 삶과 작품을 사유하는 글이었다. 그 짧은 글을 읽고 나도 그 여정을 따라가고 싶었었는데...

 

사실 정여울 작가의 고흐 에세이는  단지 고흐의 작품에 대한 에세이라고만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고흐가 살았던 모든 곳을 직접 다니면서 그의 삶을 떠올리고 그의 그림들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고흐의 여러 단면들에 대한 사유는 생각 이상이었다. 처음 고흐의 작품을 접했을 때 그의 붓놀림으로 인해 조금은 비현실적이라는 느낌도 받았었는데 조금씩 고흐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가 모든 것을 사실 그대로 그려내면서 또한 그 그림을 통해 많은 것을 전달받을 수 있어서 더욱더 좋아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단편적이거나 얄팍한 지식에 담겨진 느낌만이 아니라 조금 더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을 것 같다. 그것이 나의 언어라기 보다는 정여울 작가의 잘 정리된 글을 통해서지만 말이다. 아니, 그만큼 이 책을 읽으며 작가의 글에 동질감을 느끼며 빠져들었다.

 

고흐와 관련된 책을 읽으며 가끔씩 인용된 글을 읽어보기는 했지만 나는 아직 고흐와 그의 동생 테오가 주고받은 편지글은 제대로 읽어본적이 없다. 이 책에도 역시 인용된 편지글이 나오는데 더 많은 편지글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고흐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고, 더 많이 알고 싶어졌다. 고흐의 그림에 대한 열정과 사람에 대한 애정과 삶의 의지를 보면 그의 짧은 생이 너무 안타깝다.

 

고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고흐를 조금 더 알 수 있게 될 것이고 그의 작품을 더 많이 보고 싶어지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고흐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고 또 다른 느낌으로 그림을 다시한번 더 잘 보고 싶어지지 않을까? 적어도 나는 그렇다. 더구나 이 책에는 내가 좋아하는 고흐의 작품들이 대거 등장한다. 아몬드 나무의 색감을 좋아하는데 그 그림이 사랑하는 조카를 위해 그린 그림이라니! 게다가 흔히 볼 수 없었던 밀레 작품의 모작인 낮잠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 평온한 느낌에 그림을 복사해 머리맡에 붙여놓기도 했었던 작품이었으니 말이다.

 

조금씩 아껴가면서 정여울 작가가 느끼며 애정하는 고흐의 삶의 자취를 찾아 함께 여행을 떠났었는데 짧은 여행이 끝나버려 아쉬움이 크다. 그래도 이제 생겨난 또 하나의 꿈은, 정여울 작가가 떠났던 여정을 그대로 따라가지는 못하지만 나도 언젠가 그녀처럼 고흐의 작품을 보러 떠나게 될 날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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