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힘든 비밀 -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학
왕바오헝 지음, 박영란 옮김 / 올댓북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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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의 책 선택은 점점 나만의 해석으로 이뤄지고 있다. [말하기 힘든 비밀]이라는 책 제목만으로 누구나 갖고 있는 고민에 대한 조언이라거나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 까지는 아니지만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향제시가 담겨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생각했던 것과는 조금 다른 방향의 책이었다. 사실 내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들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내가 내담자의 느낌으로 책을 읽기보다는 내가 누군가에게 상담을 해 준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체험들이 예시되어 있다. 물론 오랜 연구 결과로 효과가 입증된 연구 실험만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심리적인 치유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각각의 성향과 기질이 다른 것처럼 각자에게 맞는 심리치료와 효과도 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면 이 책에 실려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는 간접경험처럼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도 든다.

 

심리학이라고 하면 흔히 알려진 내면 자아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컬러 테라피, 최면요법, 동물과의 교감 치료.... 한번쯤은 들어봤던 심리치료에 대한 사례들이 실려있다. 색에 대한 의식의 반응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보기는 했지만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극단적인 예는 특별한 경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것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수도 있으니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고 쉽게 넘겨버릴 수도 없다. 컬러테라피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면 평범한 한 가족이 우울과 자폐증상이 조금씩 호전되던 아들과 자신들이 죽음에까지 이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좀 독특했던 것은 동물과의 교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의 교감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특히 돌고래는 고주파 초음파를 발사하는데 그것이 사람의 휴면 상태에 있는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준다고 한다. 성장중인 태아와 아동에게, 또한 자폐증세가 있는 아동에게도 치료효과가 높다고 하니 동물과 인간의 공존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된다.

 

이 책에는 이미 오랜 기간의 연구로 효과가 입증된 심리치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연구단계에서 소수에게라도 특출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된 사례들도 실려있어 조금 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전문적인 이야기보다는 구체적인 치유사례가 실려있어 심리학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하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어 심리학과 치유에 대해 관심이 있는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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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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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여행으로 피렌체를 가게 되었을 때 여건상 우피치 미술관을 가지 못하고 대신 산 마르코 수도원에 잠시 들릴 수 있었다. 가장 유명한 수태고지가 복도 계단에 걸려있었고, 각 수도사들의 방에는 각각의 방 주인이 원하는 성경구절을 형상화한 안젤리코의 그림이 그려져있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는 그림도 있었지만 자세히 보고 있어도 도무지 어떤 성경말씀을 형상화한 것인지 모르겠는 그림도 많았다. 지금 다시 본다면 그때와는 또 느낌이 다를 것 같기도 하지만.

날마다 자신의 수도 생활의 모토가 되는 성경 말씀을 묵상하면서 그림을 보며 수행하는 수도사들의 생활은 어땠을까... 궁금하기도 하다.

 

'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을 봤을 때 그 마르코 수도원의 안젤리코 그림들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이 책에는 윌리엄 블레이크의 그림이 가장 많이 인용되기는 했지만 낯익은 그림들이 꽤 많았고 단테의 신곡을 떠올리기보다는 베아트리체나 다른 성인성녀들과 성경의 한 묘사라고만 생각했었던 그림들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내용을 형상화한 그림이 같이 있으니 그 내용 자체도 꽤 구체적으로 느껴지게 된다. 물론 신곡 자체를 번역한 것이 아니라 편집해서 해설을 해 놓은 책이니 연관성있는 그림과 더 잘 어울리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단테의 신곡 자체를 읽어 본 적이 없어서 원본이 아니라 해설로 엮인 책을 읽는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는데 책을 읽기 시작하니 만약 책 자체를 펼쳤다면 그대로 포기했을 듯 하다. 가톨릭의 교리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 이 책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시 유럽의 정치사와 피렌체의 정치, 역사적인 배경을 알아야 등장 인물들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옥과 연옥편은 현실세계의 반영이 되는 등장인물들이 나오고 있어서 그런 생각이 절실해진다. 그렇다고 천국편이 쉽게 읽히는 것은 아니다. 가톨릭 성인이라고 하지만 그들의 사상이론과 가톨릭 교리의 흐름을 알고 읽으면 천천히 단테의 여정을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실 사상에 집중하지 않고 그냥 천국편을 읽는다해도 그게 그리 쉽지는 않았다.

 

사실 잘 몰랐을 때는 비유로 씌여진 천로역정과 비슷한걸까 싶었는데 지금 느낌으로는 아주 상반되는 느낌이다. 아니, 궁극적으로 드러내려는 것은 같을지 몰라도 그 비유 자체가 전혀 다른 것 같다. - 사실 두 책 모두 원작으로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어서 이런 말을 하는 것 자체가 우습기는 하지만.

신학과 철학을 바탕으로 신앙과 윤리의 문제를 고찰하고, 당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세계관도 엿볼 수 있다. 심오하게 읽으려면 광범위한 부분에서 깊이있는 독서를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의 내 독서력은 그나마 명화의 도움을 받아 단테의 신학과 철학을 조금이라도 엿볼 수 있는 수준이다. 잘 몰랐을 때는 원작을 읽지 않은 아쉬움이 컸는데 어쩌면 이렇게 편역본을 읽고 이해를 높인 후 원작을 읽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난 후 부록을 펼쳤는데, 신곡에 묘사되어 있는 지도는 각각 지옥, 연옥, 천국편을 시작하면서 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텍스트의 이미지화가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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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라 WorkFlowy
홍순성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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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을 보고 연말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해에는 뭔가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을 하고 일상을 살아가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까 책 제목만 보고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지레짐작으로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내 관심사와 살찍 비껴간 내용들이 담겨있어서 그냥 술렁술렁 읽기 시작했다. 책의 뒷쪽에는 워크플로위라는 생각정리 앱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이 적혀있어서 그 부분은 또 그냥 쓰윽 넘겨버렸다. 그렇게 읽고 보니 책 한권을 별 의미없이 훌렁 훑고지나가버렸다.

 

그냥 이렇게 지나가버릴수는 없다는 생각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책의 내용을 정리해보기 시작했다. 워크플로위라는 스마트한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에버노트로 수집한 자료를 정리한다고 하지만 아날로그 방식으로 시도를 해보는 건 어떨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여러 아이디어로 넘쳐나고 그것을 시도하고 실행하면서 책도 쓰고 강의도 하고 팟캐스트, 유튜브를 하는 저자와 달리 나는 그 모든 것들에 관심이 없고 거창하게 뭔가를 계획할 일도 없다는 생각을 하며 또 쓸데없이 설렁거리며 책을 읽고 있는데 처음과 달리 나 역시 아이디어와 생각을 정리하고 계획을 세워 나의 일상을 효율적인 시간활용으로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일,이라고하면 업무만 생각했는데 일단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책읽기에 대해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나 자신의 독서기록을 하는 것에도 이 책의 내용을 적용해보는 것도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지금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수첩에 기록해놓는 것이 시작이기는 하겠지만.

바쁜 연말이 지나면 책을 다시 펼쳐놓고 폰에 앱을 설치하거나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깔아 다시 시도를 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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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도 서점 이야기
무라야마 사키 지음, 류순미 옮김 / 클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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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에 고모가 서점을 하고 있어서 가끔 서점에 놀러가곤 했던 기억이 있다. 어른들이 얘기를 나누고 있는 서점 한 귀퉁이에 앉아 읽고 싶은 책을 읽는 동안은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 낯가림이 심했음에도 불구하고 누군가 책을 들고 망설이고 있으면 그 책 재미있다는 얘기도 할 수 있는 대범한 아이가 되기도 했었던 기억들...

그래서인지, 책을 워낙에 좋아해서인지 책에 관한 이야기, 서점에 관한 이야기라면 그냥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일본 서점 대상 5위라는 타이틀은 재미도 보장하리라는 기대를 갖게 해 괜히 더 설레임을 갖고 책을 펼쳐들게 되었다. 무작정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컸었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야기는 설명처럼 이어져 왠지 좀 지루해..라는 생각을 가질 때쯤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이 책에 대한 느낌을 짧게 표현해보라고 한다면 '반전없이 식상한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그것이 특별한 감동으로 느껴진다"고 말하고 싶다. 주인공의 어린시절과 그를 둘러싼 인물들의 이야기와 인연들이 개연성없이 너무 우연찮게도 연결되어 있어서 짜임새가 아주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책을 다 읽어갈 즈음에는 그것이 그렇게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게 되었다.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주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서점 직원들의 이야기,가 주된 줄거리지만 서점직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고 단순히 책을 진열하고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있어서 좀 흥미롭게 읽을수도 있었다.  

 

이야기의 첫 배경은 백화점 내에 자리한 긴가도 서점이다. 그곳에서 자신의 능력을 힘껏 발휘하고 있는 잇세이는 보물찾기 대마왕이라는 별명을 가질만큼 책을 보는 안목도 뛰어난 서점 직원이다. 그런데 어느 날 책을 훔쳐가는 어린 학생을 발견하고 그를 잡기 위해 쫓아가는데, 도망치던 소년이 차도로 뛰어드는 바람에 사고를 당하게 된다. 사건의 결과만을 놓고 온갖 비난을 받게 된 잇세이는 서점과 백화점에까지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어 결국 서점을 그만두게 된다.

오로지 서점에서 일하는 것만 알고 있던 잇세이는 서점 이외의 곳에서 일한다는 생각을 못하지만, 자신 때문에 서점이 안좋은 소문에 휘둘릴까 염려되어 선뜻 다른 서점으로 가지도 못하게 되었는데....

 

잇세이에게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따라가며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보물같은 책을 찾아내는 안목을 가진 잇세이가 긴가도 서점을 그만두기 전에 찾아낸 '4월의 물고기'가 어떻게 생명력을 갖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책이 만들어지고, 그 책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뿐만 아니라 책 자체의 생명력으로 살아남게 되는 기적같은 이야기, 서점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역할과 노력들이 이야기의 주된 흐름에 재미있는 곁가지를 쳐주고 있어서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특히 오후도 서점에서 일하게 된 잇세이의 활약은 지금 우리나라에서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동네 서점을 떠올리게 한다. 이미 행해지고 있는 것들이 많지만 좀 더 멋진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벤치마킹 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더 맘에 든다. 아니, 내가 모르고 있을 뿐 현실의 이야기들이 소설로 만들어진 것일수도.

 

이 소설의 느낌을 짧게 '식상한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특별한 감동이 있는 이야기'라고 말한 것은 이야기가 어떻게 풀리게 될지 짐작할 수 있고 또 요즘 동네 서점들이 각자의 개성에 맞게 잘 해나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어서 새롭다, 라고 할수는 없는 식상함이 있지만 그 뻔한 이야기속에 따뜻함이 담겨있고, 책에 대한 무한 애정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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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가 뭐라고 - 강준만의 글쓰기 특강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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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사람들이 느끼는 글쓰기의 고통은 과욕에서 비롯된다.  작가들이 말하는 '글쓰기 고통'에 속지마라. 스스로 자기 자신을 속이지도 마라. 눈높이를 낮추면 '글쓰기의 고통'은 '글쓰기의 즐거움'이 된다. (27)

 

그러니까 글쓰기에 대한 욕심은 글을 썼을때의 보상에 대한 기대감이 먼저일 때 나오게 된다. 글을 더 잘 써보려고 하니 나의 솔직한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내가 느꼈던 것이 그대로 적혀있어서 책을 읽는 것은 즐거웠다. 사실 이 책을 읽고 리뷰를 써야한다는 부담감이 없었다면 더욱더 즐거운 책읽기가 될 것이라는 생각도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2장 '태도에 대하여'의 글을 읽다보니 저자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 또한 인용을 줄이려고 해본다고 하지만 내게는 온통 인용으로만 되어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데다 글의 첫문장, 안되면 첫 단락이라도 시선을 끌어야 하고 독자를 유혹할 수 있는 매혹적인 제목이 필요하며, 자신의 글을 30초 내로 설명할 수 있는 콘셉트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등등의 이야기가 이미 글을 읽는 재미를 조금씩 반감시켜가고 있다. 물론 짧은 시간내에 자신의 생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글쓰기에 대해서는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역시 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책이 분명하구나.

 

글쓰기에 대해 참고할만한 말은 많다. 하지만 굳이 저자의 주장대로 갈 이유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 이것 역시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바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섯부른 명문장을 흉내내려고 하지 말아야 하고, 비문이나 구어조차 필요하다면 글에 쓸 수 있다는 것에 긍정을 한다. 그러면서도 또 한편으로 완전 구어체로 엄청난 비문을 쏟아부으며 자기 얘기만을 늘어놓는 글을 읽다보면 도대체 글쓰는 것이! 하면서 약간 짜증이 나기도 한다. 그러고보면 '글쓰기'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역시 기본적인 바탕은 나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것을 쉽게 버리지 않는 것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강준만이라는 저자의 글쓰기 책이라니 도대체 어떤 글이 담겨있을까 궁금했는데, 글이 어렵지는 않지만 자꾸 저자가 이야기하는 내용이 그 자신의 글에서 오버랩되어 느껴져서 재미있었다. 아무튼 내 맘대로의 결론은 아직 연습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좀 더 나자신만의 글을 쓰는 것에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아주 조금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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