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채식주의
김윤선 지음 / 루미의 정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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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오해를 했다. '내가 먹은 한끼가 세상을 바꾼다'인데 나는 이것을 내가 먹은 한끼가 나 자신을 바꾼다는 의미로 읽었다. 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지는 않지만 나 중심의 사고방식은 쉽게 버리지 못하는 것인가보다. 어쨌든 내 한 몸 건강해져보자고 책을 펼치고 읽다가 슬그머니 부끄러움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 나는 오늘도, 내일도 채식주의자가 되지는 못하리라는 생각에. 


이런 말을 한다고 해서 이 책이 육식에 대한 부끄러움을 갖게 하는 것은 아니며, 채식을 강요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그저 채식주의자인 저자가 일상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거창하게 환경운동이라거나 사회정의를 말하지 않아도 그 모든 것의 시작은 나 자신의 일상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주고 있을 뿐이다. 


아들이 초등학생일 때 이미 동물친구들을 먹을수는 없다며 채식주의를 선언했다는 말은 놀랍지 않았지만 직장을 다니는 아들의 비건주먹 주먹밥 도시락을 싸준다는 것에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릴때 한순간의 마음으로 비건을 시작한 것이 아니며 그것을 지지해주는 부모와 사회생활을 하면서 비건생활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을 알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거창하게 이야기를 꺼냈지만 실제 이 책은 저자 자신의 소소한 생각을 일기처럼 풀어놓아서 술술 읽히는 글이다. 부록처럼 저자의 비건 요리 레시피가 실려있는데 채소를 좋아하는 내게는 모두 한번 해보고 싶은 요리다. 채소 본연의 맛을 좋아하기도 해서 별다른 소스나 양념없이 그대로 먹는 것도 좋아하는데 거기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레시피를 보니 저절로 입맛이 다셔지고 있다. 

오늘부터 채식주의자가 될수는 없겠지만 고기보다 채소를 더 좋아할 자신은 있기에 나도 또 다른 것을 시도해봐야겠다. 어느 날 저자가 느꼈던 것처럼, 자신이 또한 그러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처럼 나 역시 '다정한 타인'이 되어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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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하나로 김밥‘에서 물론 당근은 가장 중요한 주인공이지만, 밥의 상태와 간도 중요하다. 고슬고슬 지은 밥에 소금과 깨소금간, 식초, 설탕을 조금 넣어 잘 버무려 놓는다. 깨끗이 씻은 당근을 채칼, 혹은 직접 쳐 살짝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내면 두 번째 준비가 끝난다. 지지용성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기름에 볶을 때 영양의 흡수도가 높아진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 볶은 당근을 살짝 간 한밥위에 듬뿍 얹어 잘 말아내면 된다. 너무 간단하지 않은가?
한가지 더 이 김밥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 있다. 바로 고추냉이간장인데, 간장에 설탕과 사과식초 그리고 초록색 고추냉이 소스를 새콤달콤 간간하도록 섞으면 된다. 이 소스에 ‘하나로 김밥콕콕 찍어 먹다 보면 한줄, 어느새 두 줄을 순식간에 먹게 된다.
혹 고추냉이가 많이 풀어진 쪽 간장에 순간 매워서 어쩔 줄 모게 되지만 그조차도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해준다. -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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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신, 우리 괴물 1 - 신과 인간의 이야기, 신화 우리 신, 우리 괴물 1
김혜정 지음 / 페이퍼타이거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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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신, 우리 괴물은 예전부터 전해져오는 우리의 신화이야기를 우리 시대의 관점에서 풀어내고 있는 이야기이다. 사회, 문화의 적인 변화가 반영된 신화의 의미에 대해 쉽게 풀어내며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모계중심 사회가 농경생활과 정착생활이 시작되면서 부계사회로 바뀌게 되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어도 우리의 신화 속에서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제주의 설문대할망 이야기가 설문대 할망의 위대함을 이야기하는 듯 하면서도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허망하게 죽고 사라지는 이야기도 있어서 그저 옛날 이야기란 이리 허술한가보다 라는 생각만 했었는데 꽤 설득력 있는 저자의 해설은 우리 신화이야기를 뭔가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진짜 신화'를 만들고 싶다면 ...... 그 시대의 사람들이 진짜로 바라는 것을 정확히 꺼내 보여줘야 하요. 그 순간 이야기는 매력이라는 무기를 갖게 됩니다. 신이란 결국 시대가 꼭 필요할 때 나타나는 존재니까요."(158)


개념과 구조를 알고, 서사를 이해하면 신화이야기를 전래동화를 전하듯이 만들어낼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이야기들을 더욱 풍성하게 이해하고 깊이있게 사색해보게 하는 '칼럼'은 단순히 신화의 재해석을 해주는 것을 넘어 더 많은 흥미를 갖게 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칼럼에서 누구나 신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건 역설적이게도 '진짜 신화'를 찾아보게 하고 있는것이다. 


정말 오래 전에 체험했던 것이기는 하지만 당시에는 그저 문화적인 체험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 물론 문화적인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 맞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사회,문화적 은유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제주에는 만팔천이 넘는 신이 있다고 하는데 과거의 제주에는 흔했던 밖거리의 부엌에 있는 조왕신을 모셨던 흔적이 남아있는 곳에 찾아갔던 기억은 그저 문화적인 흥미로움이었지만 지금 이 책을 읽다보니 어쩌면 조왕신을 모신다는 것은 그만큼 먹거리 생활이 힘들었던 섬사람들의 애환이 느껴지게 되기도 하다.

익히 알고 있었던 이야기들은 더 깊이있게 읽을 수 있었고 몰랐던 우리 신, 신화의 이야기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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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가 광기를 심어준 게 아니다. 광기는 처음부터 내 안에 있었다.
그런 인간을, 세상은 필시 악마라 부르리라. 105 - P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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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집에 살고 있습니다 - 달콤쫄깃 시골 라이프 쌩리얼 생존기
원진주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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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할 것 같으면, 한번 해 봐"

이 말에 마음이 혹했다. 아니, 나도 행복해보고 싶었던걸까?

딱히 도시 생활이라고 할 수 없지만 또 시골 생활이라고도 할 수 없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나와는 또 다른 일상의 즐거움이 있을 것 같아 '쌩리얼 생존기'를 담은 시골 생활이 궁금해졌다. 물론 내가 이 책을 읽는다고 시골 생활에 대한 로망을 갖는다거나 그런 생활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지만 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체험해 볼 수 있는, 은퇴 이후의 생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 싶기는 했다. 


이 책은, 어느 날 방송영상피디인 남편의 눈물을 보게 된 방송작가인 저자가 시골집을 얻고 5도2촌의 생활을 시작하면서 겪는 에피소드와 시골 생활의 어려움과 이웃들과의 정을 나누기도 하고 초보농부의 실패담 등을 이야기하듯이 풀어놓고 있는 책이다. 특별하다고 할 수 없는 이야기들도 많기는 하지만, 각자의 인생 앞에서 자신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은 충분히 부러워할만하다. 


작가의 친가가 당진이고 그곳에서의 추억이 좋은 것만은 아니어서 피하고 싶었던 지역인데 운명처럼 딱 맘에 드는 시골집이 당진에 있었을 뿐이고, 이웃하는 아랫집의 주민이 삼촌의 절친일 뿐이고, 시골 생활이 익숙치 않은 상태에서 천둥번개와 거센 빗줄기에 넋놓고 있다가 뒤늦게 심어놓은 핑크뮬리가 떠올라 급하게 뛰어나갈 뿐이고...


책을 읽으면서는 뭔가 일이 술술 플리듯이 설렁설렁 이야기가 지나갔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렇게 쉬운 생활인 것 만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사실 첫 농사로 청보리를 심고 농사가 제일 쉬웠어요,라는 느낌의 글을 읽을 때는 이게 맞는 말인가,싶었는데 역시나 첫농사가 대성공이 될리가 없다. 

그래도 늘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시골 생활의 큰 변화라고 하니, 왠지 지금부터라도 생활의 변화를 시도해야만 할 것 같다. 

덫에 걸린 길고양이가 다리를 잃게 되니 집사가 되기로 결심을 한다거나 도시에서의 화려한 생활을 멈추고 그 모든 것을 시골라피으로 즐길 수 있게 될 때, 사계절 내내 제철 음식을 나눠주는 이웃들의 정에 부러움이 넘쳐나고, 60세 막내의 자리를 차지한 저자의 젊음으로 마을을 활기차게 한다거나 칠전리 최초의 와이파이선이 생긴다거나 하는 이야기들은 소소하면서도 일상의 행복을 보여주고 있어서 괜히 기분이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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