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의 배신 - 불편해도 알아야 할 채식주의의 두 얼굴
리어 키스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외국 영화나 책이 국내에 소개되면 꼭 원제를 살펴보는 버릇이 있다. 이 책의 원제는 ‘The Vegetarian Myth’다. 우리말로 옮기면 ‘채식의 신화’라고 할 수 있겠는데, ‘채식의 배신’과 비교해보면 느낌의 차이가 크다. 책이 출간되자마자 신문, 방송을 비롯한 각종 언론에 이 책이 언급되고, 여기저기서 이 책을 두고 말이 많았다. 그리고 실제로 채식을 하는 여러 지인들이 이 책을 언급했다. 그만큼 자극적이고 논쟁적인 제목이다.

 

이 책의 저자는 거의 20년간 비건(Vegan) 채식을 했다. 비건이란 말을 이해하려면, 먼저 채식의 단계를 알아야 한다. 페스코(Pesco) 채식은 해산물은 먹지만, 육고기를 먹지 않는다. 오보(Ovo) 채식은 해산물과 육고기와 우유를 먹지 않지만, 계란은 먹는다. 락토(Lacto) 채식은 해산물과 육고기와 계란은 먹지 않지만, 우유와 유제품은 먹는다. 비건(Vegan) 채식은 우유와 유제품을 포함하여 모든 육식을 하지 않는다. 내 주위에도 아내(락토)를 비롯하여 채식인들이 제법 된다. 그중에 페스코가 대부분이고 락토는 거의 없으며, 비건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드물다. 선정적인 제목 때문에 채식인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킨 이 책은 글쓴이가 20년간 비건이었다는 사실 때문에라도 차근차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제목처럼 ‘채식의 배신’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거칠게 말하자면 채식만으로는 모자란다는 내용이다. 채식에서 더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제였던 ‘채식의 신화’는 채식주의자들이 각자가 빠져있는 신화에서 빠져나와 진실을 보기를 원한다는 뜻이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부분은 ‘도덕적인 이유로 채식주의가 놓치는 것들’이란 제목으로,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기 때문에 채식을 선택한 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다. 여기에서는 주로 농업 문명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단순히 동물을 먹지 않는 것으로 도덕성을 지키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들려준다.

 

여기서 흥미로운 주장은 농업의 본질은 파괴라는 내용이다. 농업은 흙을 죽이는 일이며, 강을 마르게 하고, 숲을 없애고, 목초지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특히 농업 때문에 지속적으로 표토가 사라지는 현상은 전 지구적 위기로 인식해야 할 만큼 심각하다. 이 부분은 [흙](데이비드 몽고메리 지음 / 삼천리 / 2010년)을 읽으면서도 살펴봤던 내용이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저자가 텃밭에서 민달팽이와 겪었던 일화는 재미있으면서도 생각할 거리들을 남겨주는 좋은 내용이었다.

 

두 번째는 ‘정치적 이유의 채식주의가 놓치는 것들’이란 제목으로, 환경운동가나 공장식 축산에 대한 거부로 채식을 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내용이다. 우리나라에도 2008년 광우병 수입 반대 촛불집회를 계기로 이 정치적 이유의 채식이 많이 늘었다. 여기서 저자는 공장식 축산에 반대하는 환경운동가들이 단순히 사료로 쓰이는 곡물의 양을 지적하는 것을 오히려 문제 삼으며, 채식이라는 행위 즉, 농업을 통해 얻은 곡물을 먹는 행위가 해답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저자는 인류의 수가 너무 많다는 문제를 지적하면서, 현재의 농업으로는 그 많은 인류를 다 먹여 살릴 수 없으며, 지속적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식의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자신이 텃밭에서 실행했던 바와 같은 다년생 혼작과 더불어 가축을 사육하는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특히 표토의 복원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를 자연의 기본적인 패턴 안에서 식생활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마지막은 ‘영양학적 이유의 채식주의가 놓치는 것들’이란 제목이다. 앞의 두 부분도 충분히 논란과 논쟁이 될만하지만, 이 마지막 부분이 현재 채식을 하는 사람들과 가장 첨예하게 논쟁 할만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여기에 대한 비판의견을 여럿 접했다. 저자의 말이 틀린 것은 아니겠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상황과 조건에 따라 틀린 말이 될수 있다고 본다.

 

어쨌거나 ‘채식’이라는 평범한 사람들이 크게 관심 두지 않을 주제로 논쟁을 일으켜, 주의를 환기하고 다양한 정보와 주장을 들려준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저자의 여러 주장들에도 불구하고 채식을 하는 사람들을 그저 ‘신화’(맹목적인 믿음 혹은 어리석은 믿음)로 치부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다만 이 책은 농업 문명과 흙의 문제를 환기시켰고, 채식보다 더 근본적인 실천을 강조한 점에서 한번 읽어볼 만하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3-03-28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처음 부분만 조금 읽고 읽기를 멈췄는데, 충분히 읽어볼만한 이야기(우리는 원래의 사과를 지금처럼 달콤하게 변형시켰죠. 그렇다면 도덕주의측면에서 볼 때 육식을 하지 않는것만이 옳다라고는 말할 수 없을거라고 생각했어요. 식물도 생명임에는 틀림없으니까요.)라고는 생각이 들었어요. 감은빛님의 리뷰를 읽고나니 이 책을 안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책을 다 읽었어도 저는 이렇게까지 정리를 잘 해서 생각할 수 없었을 것 같아요. 제게는 책 본문보다 더 잘 읽히고 유익한 리뷰네요. 잘 읽었습니다.
:)

감은빛 2013-03-29 09:52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금요일이네요. 즐거운 주말 되시기를~~! ^^

숲노래 2013-03-28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재 농업 방식으로 전 세계 인구를 먹여살릴 수 없는가 있는가'는 딱히 할 말이 없는 대목이곤 해요. 왜냐하면, '현재 농업 방식'보다 큰 문제는 '현재 도시 물질문명 방식' 사회에서는 사람들 누구나 '과식'을 너무 끔찍하게 하면서 '음식물쓰레기'를 어마어마하게 내놓거든요.

저는 시골에서 살아가며 느끼지만, 시골사람 가운데 손수 논밭 일구는 사람치고 '밥쓰레기' 나오는 집은 아무 데도 없어요. 밥 먹고 남은 찌끄레기 조금 있으면, 소를 주거나 밭에 뿌려 거름으로 삼아요. 그나마, 할머니 할아버지 사는 집에는 음식물쓰레기가 나올 일조차 없어요. 저희 집도 음식물쓰레기 나올 일이 참 없거든요.

무슨 말인가 하면, 현대 사회처럼, 도시 중심으로 흐를 뿐 아니라, 도시사람 스스로 과식과 음식물쓰레기 철철 넘치는 얼거리를 그대로 두면, 이러한 도시사람 먹여살릴 농업은 이루어지지 못해서, 유전자조작 곡식과 비료 많이 쓰는 농업이 될밖에 없어요.

그러나, 도시 문명 얼거리를 깨고, 사람들 스스로 텃밭을 일구면, '참말 누구라도 소식(적게 먹기)'가 되어요. 사람들이 고기집에 가서 삼겹살 먹으며 풀(상추) 많이 먹는다 하지만, 정작 스스로 밭에 씨앗 뿌려 풀을 얻으면, 또는 그냥 저절로 자라는 풀을 뜯어서 먹으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 더 못 먹지요.

"채식 신화"를 쓴 분은, 무엇보다 당신 몸 구조와 생체리듬을 똑똑히 밝혀서, 글쓴이 당신한테는 어떤 밥문화와 밥흐름이 알맞는가를 제대로 이야기하고 나서, 다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대로 알맞고 아름다운 길 걷는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올바르고, 이 책이 한국에서도 올바르며 슬기롭게 읽히리라 생각합니다.

감은빛 2013-03-29 09:59   좋아요 0 | URL
이 글에 언급하지 않았는데,
저자는 전 세계에서 농업에 알맞은 땅이 대략 20% 밖에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 책을 안갖고 있어서 수치가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땅은 농사를 지을 수는 있지만,
그러면 표토를 빠르게 잃고, 강과 개천을 마르게 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킨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현대와 같은 대규모 농업방식
(아마 미국의 거대농업 시스템 같은 걸 말하는 듯)
으로는 지속가능하지 않고,
세계 인구를 먹여 살리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벼나 밀과 같은 1년생 초본을 대규모로 농사짓기 보다는,
소규모로 다년생 혼작을 하면서 여러 가축을 적절히 길러서,
채식과 육식을 함께 해야 자연스러운 삶이라고 주장해요.

함께살기님 말씀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3-03-29 0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채식의 배신과 채식의 신화, 비슷해도 약간 다른 느낌을 받는 것같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감은빛 2013-03-29 10:02   좋아요 0 | URL
'배신'이란 단어가 주는 강한 거부감이 있죠.
아마 출판사는 그런 효과를 노린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나쁜 의미는 아닙니다.
그렇게 독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이
책을 홍보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책의 중심내용(본질)을 왜곡하는 제목이 된 것 같아 안타깝네요.

맥거핀 2013-03-31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기사 같은 데서 다루어진 것만 보고, 단순히 채식에 대한 비판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감은빛님의 리뷰를 읽으니 이야기가 좀 다르네요. 말씀하신 대로 그간의 채식주의가 놓치고 있던 부분을 지적하는 것이군요.

글쎄요. 좀 다른 얘기겠지만, 위의 함께살기님 말씀대로 도시문명의 물질주의적 현상과도 관련이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해요. 아주 극단적으로 말하면 현재의 공장식 축산, 공장식 농업을 소비하는, 소비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결국 없는 사람들이죠. 적어도 현재의 구조 하에서는요. 현재의 구조에서 채식주의는 그렇게 소비할 수 있는 사람들의 '선택'이죠. 그런 선택 자체를 사실 없는 사람들은 할 수도 없고(예를 들어 채식을 다루는 식당들 중의 상당수는 비싼 식당들이죠), 해도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고된 육체노동으로 생계를 이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채식주의를 하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러니까 근본적으로는 함께살기님 말씀대로 구조를 바꾸어야 하는데...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감은빛 2013-05-07 19:41   좋아요 0 | URL
답이 엄청 많이 늦었습니다.
벌써 한달이 넘게 답을 드리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함께살기님 말씀이나 맥거핀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그런데 구조를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스템에 거스르는 움직임이
끊임없이 일어나야 하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채식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보는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맥거핀님과 마찬가지로 저도 잘 모르지만,
앞으로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지금 현재 견고한 이 구조에
작은 균열을 낼 수 있는 시도가 계속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공장식 축산에 반대하고,
채식을 실천하는 움직임은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