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 DNA에서 양자 컴퓨터까지 미래 정보학의 최전선 카이스트 명강 1
정하웅.김동섭.이해웅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만든 지식인들의 모임을 엣지 재단이라 한다. 엣지재단의 멤버들은 공학계와 과학계의 중심으로 사회적으로 명망이 높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엣지의 궁극적이 목표는 지식의 최전선에 닿는 것이다. 지식의 최전선에 닿는다는 맥락에서 이 책은 세계적인 엣지 재단과 같다.  KAIST 출판부(KAIST PRESS)()사이언스북스가 함께 기획한 첫 프로젝트로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한 분야의 최전선에 선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카이스트 교수들의 명강의를 담은 책이다.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정하웅 교수(카이스트 물리학과 교수)의 강의로 네트워크와 데이터 과학의 이야기를 , 2부 김동섭(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생물 정보학의 최전선으로서 생명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3부 이해웅(카이스트 물리학과 교수)에게서는 양자암호와 양자 정보학에 대하여 마치 저자들의 생생한 육성으로 강연에 참여한 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아주 재미있게 쓰여진 정보과학책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강연은 정하웅 교수의 복잡계 네트워크였다. 인간의 사회적 활동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사회적 관계망 즉, 네트워크이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기를 포기하지 않는 한 사회적 관계망을 이루고 있는 네트워크에서 벗어난 삶이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활용을 잘 할 줄 알아야 하는 것도 하나의 지혜이다. 장하응 교수는  복잡계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복잡계라고 하는 네모난 상자를 엑스선 사진을 찍으면 나타나는 뼈대를 네트워크라고 한다. 그럼 이런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점과 선이다내가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망으로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페이스북,블로그 이웃들을 점으로 나타낸 후 이 점을 선으로 연결하면 나의 소셜 네트워크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점과 선을 연결하고 난 후의 네트워크를 보면 이런 답이 나온다 세상에는 네트워크가 많은데 항공망처럼 생겼다.’

 

 

이렇게 전체 네트워크를 알게 되면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어떠한 시뮬레이션이든 가능해진다. 책에서 예를 들고 있는 섹스 네트워크처럼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는 구조를 알게 되면 성병을 포함한 전염병의 확산과정을 컴퓨터로 통해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하여 정확한 데이터를 유추할 수 있게 된다.  장하응 교수는 구글의 성공 할 수 있었던 배경을 이런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가장 먼저 알아 채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제목 구글 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에서 느낄 수 있듯이 구글은 검색 엔진뿐만 아니라 네이처에 독감 환자가 몇 명 있는지를 예측하는 논문까지 발표하였다. 구글의 뛰어난 검색엔진으로  실시간 독감 환자의 정보를 가장 쉽고 빠르게 수집하여 독감이 빠르게 퍼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듯, 정보 (빅데이터)는 얼마나 잘 쓰느냐에 기업의 기여도는 달라지게 되는데  그 가운데  구글이 가장 잘한 점은 이러한 링크, 연결선의 가치를 알아챈 사실이다. 구글의 네트워크의 가치는 더 무궁무진하다. 구글의 웹페이지 검색숫자와 득표수가 정확하게 비례한 사실과 시장 후보 선거의 검색숫자와 득표수가 선거 결과와 정확히 일치하는 부분도 매우 놀라웠지만, 오바마가 대통령 경선에 나가기도 전에 가장 많은 구글 검색 후보자였다는 사실은 경악스럽기까지 하다.

 

정보와 네트워크가 결합하면 단순히 정보만을 살펴보는 것보다 더 유용한 정보를 주지만, 그 내면을 깊숙이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점과 선의 내용까지 상세히 고려해야 정말로 쓸모 있는 도구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정보와 네트워크 이 두 키워드가 세상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줄 겁니다 

 

2부. 생명의 본질은 정보이다.

 정보는 우리 몸속 DNA에 담겨 있으며 이런 생명 정보를 얻고 해석하고 이용하고 만드는지를 생물 정보학의 최전선에 있는 김동섭 교수에게 들을 수 있다. 우리 몸 속에서 복잡한 생체 네트워크를 거쳐 흘러가는 정보의 흐름을 이해하려는 학문은 네트워크 생물학, 시스템 생물학, 이런 정보의 흐름을 이용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려는 합성 생물학으로 구분되어 진다. 최근에는 과학자들이 우리 몸속에 있는 유전체 검사 상품을 네트워크 서비스와 연결하기 시작했다. 모든 일상의 기록, 자신의 근황을 DNA와 연결해서  삶 전체에 대한 데이터를 유전체와 연결하는 것인데 이러한 유전 정보를 통해서 병에 걸릴 확률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카이스트 정보미디어 경영대학원 겸직교수인 김지현 교수가 말한 사물들이 실시간으로 접속(on)되어 사람을 피드백하는 세상, IoT(Internet of Things)의 시대는 이미 어떠한 형태로든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3부 양자 역학에 대한 이야기는 책의 마지막 <정담>부문에 실려 있는 이해웅교수의 쉽고 간결한 설명을 첨부한다.

갑돌이가 을순이에게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보낸다면 그것이 양자 정보이든 고전 정보이든 똑같은 메시지입니다. 받는 사람도 똑같은 메시지를 받습니다. 메시지에는 차이가 없는데 단지 그 정보를 어떻게 암호화하느냐.’,‘어떻게 전달하느냐.’ 만이 다릅니다. 매개체가 광자이니까 양자 역학을 써야 합니다. 정보 광자 신호로 보내니까 광자 송신기와 수신기도 필요합니다. 그렇게 법은 달라지지만, 보내는 사람의 마음, 메시지에는 실질적으로 변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거대한 인터넷 세상의 지배자 구글 신구글 계정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계정이 없으면 인터넷 사용이 불가하다.  재작년 스마트폰 세상에 입문하면서 나역시도 구글 계정을 필수적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구글 계정과 스마트폰의 연동은  구글이 자연적으로  인터넷 세상에서 신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하다. 새로운 테크널리지의의 세계는 문화충격과 더불어 인터넷 사용자들을 정보의 바다에서 허우적 거리게 한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넘쳐나고 있는 지식과 정보는 지식뿐만이 아닌 거짓과 괴담에 이르는 쓰레기로 분리될 수 있는 정보들의 양 또한 어마어마하다. 인터넷의 지배력이 점점 삶의 근간을 흔들고 있고 사회가 인터넷에 종속되지 않으려면 그에 따른 변별력이 필요하다. 거짓 정보와 참 정보를 식별하는 몫은 소셜 네트워크가 삶과 더욱 긴밀해질수록 고스란히 인터넷 사용자의 몫으로 남기 때문이다. 정하웅 교수의 네트워크 과학이나 김동섭 교수의 생물 정보학, 이해웅 교수의 양자 정보학을 통칭한 '정보 과학' 은 그래서 더욱 의미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아주 재미있는 카이스트 교수들의 명강의, 이 책에는 우리의 미래로 가는 길이 열려져 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