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위한 철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건축을 위한 철학 - 세상에 단 하나뿐인
브랑코 미트로비치 지음, 이충호 옮김 / 컬처그라퍼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원제는 'Philosophy for Architects'이다. 책을 다 읽고 약간의 당황스러움이 드는 책이다.  제목 건축을 위한 철학과 원제사이에 놓인 간극 때문이다. 원제 그대로를 직역하면 건축을 위한 철학이 되지만, 책 내용과 연결지어 보면  ‘Architects'를 굳이 건축이라고 해석을 할 필요가 없다. Architect는 건축이라는 뜻도 있지만, 설계의 뜻도 있다. 설계는 사전적 의미로 건축토목기계 제작 따위에서, 그 목적에 따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워 도면 따위로 명시하는 일이라고 나와있는데 이 책은 철학을 설계하는 하나의 구조적인 접근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1. 플라톤 (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3. 근대성의 부상 (The Rise of Modernity)

4. 이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6. 현상학과 해석학 (Phenomenology and Hermeneutic)

7. 필로소프와 필로서퍼 (Philosophers and Philosophers)

8. 분석철학 (Analytic Philosophy)

9. 결론

 

목차만 보더라도 책이 철학의 구조를 바탕으로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표제가 부적절하다.  Architects를 건축으로 오역하였기에 실제로 건축이라는 이미지와는 간극이 있다고 보여진다. 비록 건축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건축이론에 철학의 구조적인 이론을 설계하는 과정으로 구조를 위한 철학이 맞는 의미라 보여진다.

한가지 예를 들면 플라톤은 존재론을 통해 사물이 존재하는 방식과 그것이 어떤 의미로 존재하는지 이야기한다. 비록 건축 이론가들은 그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철학자들은 건축 이론 중 특정 문제들을 존재론적 문제라고 말할 것이다. 건축 이론에서 존재론적 문제는 건축 작품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이것을 건축이라는 말을 빼고 구조를 집어넣으면 <철학의 구조적 이론에서 존재론적 문제는 구조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더 명확해진다. 왜냐 ,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철학의 구조' 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로 넘어가면 Architects가 건축가가 아니라는 것은 더 명확해진다.

설계 과정에서는 시각적 상상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인간 영혼의 기능에 대한 아르스토텔레스의 논의는 건축가에게 흥미롭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영혼의 기능과 그 인지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술한 최초의 사람이다. ’공통 감각이라 부르는 중앙 기관이 이를 통합하여 사물의 심상을 만든다고 했다. 심상은 지각하거나 생각하는 사물의 작은 모형과 비슷하며, 그 속성을 비슷하게 나타낸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의는 건축가라는 의미와 아무 상관이 없다. 철학의 구조적인 토대로서 아르스토텔레스는 가장 중요하다는 뜻을 잘못 번역한 탓이다. 오히려 위에 말한 것처럼  건축가에 구조라는 말을 대신 넣어보면 '구조'라는 단어가 더 어울린다는 것을 보게 된다.  목차에서도 보다시피 이 책은 건축을 위한 철학이 아니라, 철학의 구조적 설명이고  Architects를 모든 부분을 건축가로 번역하는 바람에 내용이해에 어려움이 따른다.

 

17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철학 데카르트와 데이비드 흄, 존 로크,스피노자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역사주의와 헤르더,헤겔의 변증법, 마르크스의 이론을 이러 20세기 초반의 역사주의,모더니즘, 하이데거 가다머와 해석학, 니체, 푸코, 데리다에 이르기까지 건축과 철학에 대한 관심은 인문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넓혀주었고 21세기에 들어서는 더욱  건축이 삶을 표현하고 일상에 파고들어 친숙한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삶을 표현한다는 맥락에서는 건축과 철학이 매우 닮아있음을 느끼게 된다. 책의 서문에 저자는 건축가, 건축 실무자,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이 설계 작업에서 맞닥뜨리는 광범위한 철학적 문제들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에 큰 목적을 두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는 건축학의 문제를 더 광범위한 철학적 맥락 안에서 다루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하고, 그런 문제에 대한 논의를 철학적으로 표현하는 전형적인 방식을 이해하는 것을 도우고 있다. 다시 말해 철학이라는 뼈대위에 건축의 이론을 세우는 과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철학의 구조적인 설계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골자이다.  건축이론에 철학의 구조를 입히는 흥미로운 과정의 책이었으나, 표제와는 매우 다른 형식의 철학책임을 밝힌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