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집중력 의사이자 의학박사다. 그는 오랫동안 집중력과 생산성 문제를 연구해 왔다. 1994주의력 결핍 성향’(Attention Deficit Trait), ADT라는 용어를 만들기도 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집중력을 빼앗는 요소들이 점점 늘어난다. 쓸데없이 바쁘기만 한 일로 일과를 채우는 현대인들은 ADT라는 유행병에 빠져 허덕인다.

 

이렇듯 ADT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후군(ADHD)와는 달리 유전적인 소인이 아닌 주변 상황 때문에 발생한다. 상황을 개선하면 유행처럼 번지는 ADT를 예방할 수 있다.

 

이 책은 ADT에서 벗어나 집중력을 키우는 법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현명하게 일하자고 주장한다. 그는 먼저 일터에서 주의력을 산만하게 하는 대표적인 요인과 ADT 유형 6가지 그리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뒤이어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를 이겨내는 새로운 기술을 소개한다.

 

저자에 따르면 집중력은 하나의 목표에 초점을 맞춘 결연하고 명료한 정신 상태를 가리킨다. 집중력을 빼앗는 대표 요인을 보면 다음과 같이 6가지다.

 

1, 화면 속으로 빨려 들어간 사람들

2.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멀티태스커

3. 넘쳐나는 아이디어에 허우적대기

4. 다른 일에 신경 쓰고 걱정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기

5. 조직의 부정적인 부분을 떠맡는 버릇

6. 일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는 사람들

 

집중력을 만드는 5가지도 있다.

 

기운: 자기 뇌의 에너지 공급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저자가 제시하는 경이로운 6가지 방법이 있다.

감정: 성취에 필요한 동력을 공급하는 건 열정이다.

참여: 최고의 성과를 올리려면 그 일에 푹 빠지거나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체계: 당신 앞에 가로놓인 장애물을 치워 울창한 덤불을 헤치고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제어: 대부분 사람은 본인이 실제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통제 권한을 갖고 있다.

 

이제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인과 집중력을 만드는 요소를 이해했다면,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일이 남았다. 저자는 일상에서 다음과 같은 6가지 방법을 실천에 옮기라고 강조한다.

 

1. 수면

2. 영양 섭취

3. 운동

4. 명상

5. 인지 자극

6. 관계 (긍정적인 인간관계)

 

어떻게 보면 익히 다 아는 사실일 수도 있겠으나, 꾸준히 제대로 실천하면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단다. 저자는 명상을 통해 금연에 성공했다. 그후 20년 넘게 담배를 한 대도 피우지 않았다.

 

그는 명상법을 배울 수 있는 괜찮은 책으로 앤디 퍼디컴의 헤드스페이스 : 생각이 사라진 신기한 마음속 평화 공간(불광출판사, 2012)과 리디아 질로스카 박사가 쓴 The Mindfulness Prescription for Adult ADHD(Random House Inc, 2012)을 추천한다.

 

또한 저자는 뇌 기능을 확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살면서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뭔가를 배우는 일이라고 강조한다. 피아노를 배워도 좋고, 외국어를 새로 시작해도 좋다.

 

하루 동안의 에너지 사용 패턴뿐만 아니라 일주일, 한 달, 1년 동안의 패턴을 추적하고 관찰해보자. 그러면 자기가 언제 열심히 일할지 예상할 수 있어 몸과 마음을 그에 대비할 수 있고, 정신을 집중하지 않아도 때가 언제인지도 무의식적으로 알게 된다. - 274

 

여기서 집중력 혁명을 위한 단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몰입을 유도한다.

2. 정신 에너지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한다

3. 경이로운 6가지 방법을 생활화한다.

4. 최적 지점에서 일하면서 생기는 적절한 감정 상태를 유지한다.

5.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주는 방식으로 성과를 올리는 체계를 구축한다.

 

집중력은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 중 하나다. 저자는 단순한 곳이 진리가 있다고 강조한다. 즉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하면서 마음의 평화와 인지력을 높이는 길이  바로 집중력을 키우는 지름길이다. 이제는 실천의 문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27 2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