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남대일 등 공저  | 한즈미디어

 

성공하는 스타트업, 성공하는 기업을 위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일까? 이 책은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아냈다. 기존에 잘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새롭거나 창의적인 사례를 발굴했으며,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기업의 실제 사례와 더불어 쉽게 풀어쓴 것이 강점이다.

1장은 개인, 기업 그리고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이 출현한 이유란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보다 기업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출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2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욱 자세히 분류해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의 모델로 나누어본다.

3장에서는 플랫폼에 관한 논의를 더욱 심화해 정보 흐름의 방향,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를 기여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살펴본다. 덧붙여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면서 비슷한 종류의 사업 모델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지면을 할애하여 각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점을 비교했다.

 

 

2. 《티밍 : 조직이 학습하고 혁신하는 스마트한 방법》  | 에이미 에드먼드슨 저  | 정혜

하버드 경영대학원 에이미 에드먼드슨 교수의 20년 조직관리와 변화리더십 연구 결과를 집대성한 책. 이 책은 조직학습의 관점에서 구성원들의 학습을 성과로 연계시키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잘 설명해 주고 있다. 하나의 조각이라도 없으면 모자이크는 완성되지 못하다. 이 책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었던 다양한 조각들과 잘 보이지 않았던 자잘한 조각들을 찾아내서 이들을 잘 맞춰 전체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티밍의 핵심은 학습하면서 실행하기이다. PM을 포함하여 팀원 모두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를 솔직하게 언급하고 끊임없이 학습하면서 아무리 엉뚱하고 하찮아 보이는 아이디어일지라도 무시하지 않고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실패로부터 학습하기, 어떤 이야기라도 소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리더십, 팀원들을 동기부여시키는 프레임 만들기, 팀원 간에 존재하는 인식의 차이와 전문성의 차이를 해소시킬 수 있는 소통 스킬들이 필요하다. 한 명의 뛰어난 고성과자에 의존하는 팀보다는 팀원들이 모든 것을 함께 추진하면서 앞으로 전진해 가는 팀만이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시몬스 메트리스의 기업회생을 위한 무낭비 프로젝트, 칠레의 산호세 광산의 광부 구출 프로젝트, 실패한 컬럼비아 호 사례, 미네아폴리스 아동병원의 환자 안전 증진 프로젝트, 세계적 산업 디자인 회사인 아이디오(IDEO)의 신사업부를 위한 운영부문 혁신 프로젝트 등 이제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사례를 통해서 학습하면서 실행하기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3.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 | 신진오 저  | 혜성출판사

 

기업가정신을 논할 때, 흔히 떠오르는 사람은 미국의 빌 게이츠나 이미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같은 인물이다. 대한민국에서 찾아보면, 이미 고인이 된 이병철 전 삼성그룹 회장 또는 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 같은 인물들일 것이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자. 한 시대를 풍미하는 이런 큰 인물만 기업가정신이 있는 것일까?

이 책은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정신을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인 리더십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학문적인 설명보다는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을 구현했던 인물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며, 특히 기업가정신을 다룬 사례에서는 모두가 알고 있는 위대한 기업가의 사례를 다루기 보다는 보통의 사람이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노력하여 성공한 사례를 다루었다.


기업가정신이라는 것이 위대한 기업가들만 갖는 것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평범한 청년들도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를 책임질 우리의 청년들이 ‘기업가정신을 가지면, 나도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갖게 되길 바란다.

 

 

4. 《인비저블》 | 데이비드 즈와이그 저  | 민음인 

 

언론인이자 작가인 데이비드 즈와이그의 책.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대의 지배적인 풍조를 거스르는 조용한 영웅들을 통해 일과 성공의 참의미를 재고찰한다. 그가 정의하는 인비저블은 외부적 찬사나 보상에 별 관심이 없으나 자신의 직업 영역에서 고도의 전문성으로 막중한 책임을 지며 일을 통해 깊은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이다.

최고의 인재로서 놀라운 성과를 올리며 어디서든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자질을 갖추었지만 명성과 보상보다 내적 목표를 지향하는 조용한 엘리트들을 만나기 위해 저자는 여러 대륙을 넘나들며 취재를 이어가게 된다. 분야별 최고의 숨은 전문가들을 인터뷰하는 한편 심리학·사회학·경영학 학계 권위자들의 통찰력을 결합시켜, 인비저블이 고난도의 일적 도전을 즐기고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몰입을 경험하고 깊은 성취감을 느끼며 삶의 가치를 풍부한 경험과 행복에 두고 있음을 밝혀 낸다.

이 책은 세상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유능한 몇몇 사람들이 어째서 눈에 띄지 않게 몸을 낮추고 있는지 말해 준다. 이는 공이나 찬사를 독차지하지 않고 너그럽게 지식을 나누며 묵묵히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수많은 이들을 위한 분명하고 명백한 메시지이다.
 

 

 

5. 《The Life Vol 2 - 즐겁게 열심히 제대로》 | 조세현 저  | 스타리치북스

 

[The Life Vol.2]를 읽다 보면 '사랑'이라는 느낌이 가득 차오른다. 다 읽고 나면 저자의 눈을 보며 이야기를 듣고 싶다. 대화하고 나면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사람이 깨어남을 경험한다.

 

그리고 깨어감에 따라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됨을 온 마음으로 느낀다. 라이프볼륨2가 현재진행형이듯 나 또한 현재진행형으로 오늘도 그 길을 걷는다. 이 책을 읽는 독자도 새로운 눈동자를 찾고 나아가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