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현암사 동양고전
오강남 옮기고 해설 / 현암사 / 199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별로 안 좋아하는 사람들 류가 있다면,

뭔지 모르게 초월한 듯한 말투로 , 도 닦는 듯한 이야기로 썰을 푸는데 자세히 들어보면 도무지 무슨 소리를 하는지 알 수가 없는 류가 그 중 한 부류다.

차라리 순진무구하게 몰라서 내뱉는 어떤 (무식한)이야기들은, 때로 귀엽기도 하고, 반대로 내가 배우는 점이 있기도 한데,

이런 류와 맞닥뜨리면, 가장 큰 문제가 뭔고 하니,

으아...대화가 너무나도 지루하다는거다.

여기 장자만 해도, 그런 말들이 자주 등장한다.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 좋고 나쁨을 가리는 것, 이분법적인 모든 것, 상대적인 모든 것에서 벗어나야만 자유로워진다는 말.

그래서 세상에는 옳고 그른 것이 따로 없고, 이것도 옳지 않고 저것도 옳지 않으니 누군가 질문을 해도 해 줄 대답이 없다는거다.

옳거니, 바로 이런 식의 태도 때문에 내가 그런 사람들과 대화하면 지루했었구나 , 하고 장자님께 깨달음을 주신데 대한 마음 속 감사를 한번 드린다.

이 정도 감사면 나에게는 족하다. 원대한 도 닦기는 너무 큰 유혹, 즉 가까이 하기에 너무 먼 유혹일 뿐.

뭐, 나도 자유로워지고 싶고, 도 트고 싶지만, 어차피 태생적으로 안되는 인간이라는데에 크나큰 불만은 없다.

나같은 사람이 장자를 읽고 싶어한 이유란게 솔직히 도 닦기 위해서는 아니다.

속물스런 냄새가 뽈뽈 나는 처세술 책을 사 읽기는 싫지만, 어차피 처세라는건 좀 잘 하고 싶으니, 읽고 싶어한 심정이 많이 작용했을게다. 그리고 이런 책을 읽으면 왠지 명상도 될 거 같고 왠지 마음의 평화도 막 올거 같은 그런 심정도.

그리고, 어디 가서 이 책을 읽었다고 장자를 안다고 말한다면 더 웃기는 짬뽕이 되는 걸게다.

읽으려는 의도는 얄팍했지만, 그 정도로 타락하긴 싫다.

한번 읽어 알 리가 없고, 또 오강남 선생님이 너무 친절하게 해석해주셔서 오히려 제대로 알지 못하게 된 구절도 있을게고, 또 무엇보다도 내가 아직 이런 책을 읽을만한 소양이 부족해서 소화는 10프로도 되지 못했을텐데,

아까 말한 그런 부류처럼 지루하고 고리타분한 타입 까지 된다면,

으 정말 최악이 따로 없다.

그래서 장자님에겐 당분간, 나의 얄팍한 의도가 정말 얄팍했다는 걸 깨우쳐주신 걸로만 감사드리고,

노자님도 공자님도 열자님도 두루두루 다 시간이 되면 좀 더 읽어볼 작정이지만.

흑, 턱 없는 한자 실력 때문에 아무래도 시간은 무한정, 오독은 다반사일게 뻔하다. 짭.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드무비 2006-05-29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에 대한 이렇게 쿨한 생각이라니!^^

치니 2006-05-29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쿨 한게 아니라 가벼운 거란걸 명백히 알고 있습니다만, 이쁘게 봐주셔서 감사. ^-^

sudan 2006-05-30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 전 오강남씨 해설은 안 읽었어요. 처음에는 공부 좀 해보겠다는 심정으로 꼼꼼히 읽었는데, 그렇게 읽으니 영 재미가 없더라구요. 그냥 장자님 말씀만 읽고는 모르는 건 몰라서 재밌고 아는 건 알 것 같아서 재밌다 하면서 읽었더랬어요. (깨달음은 완전 남의 일. ^^;)

치니 2006-05-30 0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저도 그랬어요, 모르는건 모르는대로 알 거 같으믄 재미있어라 하면서.
오강남씨 해설은 처음에는 자상하다 생각이 들다가 나중에는 좀 중언부언이 많다 싶었는데...다음엔 저도 그 부분 빼고 읽어봐야겠네요.
아무튼 수단님 덕분에 좋은 책 잘 봤어요 ~ ^-^

누에 2007-10-30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ㅎㅎ 재밌어라, 쿨치니님^^;

치니 2007-10-31 08:52   좋아요 0 | URL
지금 누에님 댓글 덕분에 다시 읽어보니, 얼굴이 벌개지는군요. -_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