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폼 팩토리 - 애플샌드의 내추럴&빈티지 공간 만들기
오진영 지음 / 미디어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버려지는 재료로 빈티지한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한 북한 탈주민이 탈주를 결심하게 된 계기를 이렇게 밝힌 적이 있습니다. 남한에서 만든 상품의 포장을 보고, 한 번 쓰고 버릴 포장을 이렇게 고급스럽게 만드는 것을 보니 남한은 분명 살기 좋은 곳일 것이라 생각했답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그냥 버리기 아까운 포장 용기들이 정말 많습니다. 버려지는 물건들을 봐도 아까운 것이 많습니다. 큰 마음을 먹고 집안 대청소를 할 때마다 놔두자니 칙칙하고 버리자니 아까운 가구들도 많습니다. 보통 리폼(reform)이라고 하면 낡거나 오래된 물건을 새롭게 고치는 일을 말하지만, 요즘은 아깝게 버려지는 것들에 '아이디어'를 더하여 실용성 만점의 다용도 기구로 탈바꿈시키는 것으로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손재주 있는 사람들의 별난 취미로 여겨지던 리폼은 이제 환경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모두에게 권장되어야 할 생활 습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리폼을 통한 '재활용'은 절약과 환경보호라는 착한 마음의 실천뿐 아니라, 세상에 하나뿐인 물건을 만들어낸다는 특별한 기쁨도 줍니다. <리폼 팩토리>의 저자는 "리폼은 추억을 담은 한 장의 사진과 같아서 항상 작업하는 과정이 즐겁고 설렌다"고 고백합니다. 리폼을 위한 예쁜 작업 공간도 가지고 있을 듯한 저자의 일상이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만 같습니다. 틀에 박힌 생활을 하다 보면, 변화를 주고 싶은 욕구가 불쑥불쑥 튀어나옵니다. 학창시절, 지루한 교과 과목 사이에 특별한 재미를 주었던 '특별활동'처럼, 지루한 일상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어줄 만한 나만의 특별한 활동을 꿈꾸어봅니다. 그중에서도 꼭 한 번 배워보고 싶었던 것이 바로 리폼입니다. 

처음 리폼에 끌렸던 것은,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양말을 깔끔하게 수납하는 것을 보고 감탄했기 때문입니다. 쓰레기를 유용한 도구로 만들어내는 리폼의 기술에 마법처럼 끌렸습니다. 가끔 방송으로 소개되는 리폼의 대가들을 보면 나도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폼 팩토리>의 저자도 가히 리폼의 대가라 할 만합니다. 화가를 꿈꾸던 소녀가 평범한 주부가 집안을 꾸미기 시작하며, 부족한 소품이나 살림살일르 사지 않고 쓰던 물건을 재활용하면서 리폼의 세계에 빠져들었고, 이제 리폼은 그녀의 일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리폼 팩토리>는 저자의 독특한 리폼 작품과 리폼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저자가 공개하는 리폼 노하우는 (페트병을 양말 수납장으로 만드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리폼이 아니라, 버려지는 물건을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예술적인' 리폼 기술입니다. 그러나 결국 모든 리폼은 아이디어 싸움인 듯합니다. 버려지는 용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재료를 더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지닌 작품(인터리에 소품)으로 바꾸어놓을 것인지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리폼 팩토리>는 리폼에 도전해보려는 초보자들에게 친절한 책입니다. 리폼에 처음 도전하는 서툰 초보자 단계에서부터, 센스쟁이를 위한 리폼, 재주꾼을 위한 리폼, 베테랑을 위한 리폼까지 총 4단계로 나누어 작품과 만드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줍니다. 리폼에 필요한 공구들과 기본적인 재료, 사용방법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리폼 초보자가 책을 통해 배워야 하는 것은 만드는 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재료의 활용과 멋내는 방법, 그리고 전문가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는 일인 듯합니다. 옷걸이가 손잡이가 되고, 서류 봉투가 포장지가 되고, 길쭉한 나무 하나를 가지고도 간이 책꽂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이런 것이 바로 리폼에 눈 뜨는 일인가 봅니다.

<리폼 팩토리>에서 소개하는 리폼 작품과 노하우는 '빈티지한' 느낌이지만, 재료를 보면 초기 투자가 좀 필요합니다. '기본 공구'도 구입해야 하고, 페인트나 사포 등과 같은 '기본 재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서류집게, 둥근머리피스, 훅, 피스 등이 필요하고, '멋을 내기 위해' 마끈, 레터링지, 주름이 들어간 이중 레이스, 리본, 도일리페이퍼 등의 구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리폼 팩토리>를 보니, 리폼도 꽤 전문적인 취미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슨 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시작을 하고 익숙해지기까지 시행착오가 좀 필요할 듯합니다. 그러나 도전을 마음 먹는다면 주변의 모든 물건들이 새로운 의미와 도전으로 와닿을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대가들의 리폼 제품들을 좀 보면서 영감을 얻는 작업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 미디어윌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1-12-13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