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알라딘 중고삽을 이용하신 분들중에서 문학>장르 소설>sf소설을 가보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네요.아마 정가보다 많게는 3~4배이상 되는 책들이 있어 헉 하고 놀란신 분들도 계실거라고 여겨지네요.그리고 이게 뭔 책인데 이리 비싸하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되어 한번 글을 올립니다.
여러 번 글을 올린바 있지만 국내에서 sf 소설은 정말 마이너중의 마이너 입니다.같은 장르 소설인 추리 소설의 경우 이천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같은 찬밥 신세였지만 독자들이 꾸준히 늘어선지 요즘은 한달에 몇십권씩 신간이 나오고 있습니다.그러다 예전과 달리 책 구입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서 취사 선택에 엄격해 질수 밖에 없게 되지요.
하지만 sf소설의 경우 어느 팬덤에선거 조사했다고 하는데 국내의 경우 sf를 읽는 독자의 수는 대략 3~5천명정도 골수 팬들은 대략 천명내외라고 하더군요.이런 적은 독자를 상대하다보니 웬만한 출판사에서는 sf소설을 출판하기가 불가능 하지요.출판사 사장님이 웬만큼 애정을 갖지 않는한 힘들 일인데 예를 들어 행복한 책읽기 경우에도 2003년부터 sf소설들을 출판했는데 올해 몇권이 절판되었읍니다만 이중에는 판매가 안되 초판만 내고 절판한 책도 있다고 하더군요.
sf독자들의 경우 다른 쟝르보다 워낙 출간되는 신간이 적다보니 예전에 출판됬다가 절판된 책들을 찾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특히 새로 sf소설에 눈뜬 새내기 독자라면 더욱 갈증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절판된 책을 찾으려면 헌책방을 전전할 수밖에 없는데 이게 또 쉽지가 않지요.왜냐하면 해리 포터처럼 베스트 셀러가 아니다 보니(아까 말씀드린것처럼 잘 팔아봐야 천부내외이니까요) 헌책방에서도 좀처럼 찾기 어렵지요.
그러다 보니 기존 독자들중에서 팬 카페나 팬덤등을 통해 서로 책을 교환하거나(저도 이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가나 이보다 약간 돈을 더주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런데 이처럼 중고 서적을 정가나 이보다 비싸게 구입하는 열혈팬들이 생기다 보니 장사를 하시는 분들도 생겨나게 되고 정가의 2~3배 정도 가격을 붙여 파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저도 읽고싶어 이런분들한테 구입한 책들이 꽤 됩니다)
이런분들이 많아져서 그런지 헌책방에서도 sf소설을 찾기 힘들어지고 sf 중고책 가격도 천정부지로 오르게 되고 정말 sf독자들은 죽을 맛이 되게 되죠.
제가 뭐 이런 분들을 욕하는 것 아닙니다.이분들도 발품팔고 시간 팔면서 헌책방을 돌아서 책들을 모았을 테니까요.게다가 수요가 공급을 못따라 가니 책값은 당연히 오를수밖에 없지요.(그러니 어서 재간해 달란 말이야!!!)
Sf를 처음으로 접하시는 분들이나 sf소설에 빠지시려는 분들이 계시면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 겠습니다.
일단 현재 판매되는 sf소설들은 그냥 무조건 구매하세요.워낙 판매 수량이 적다보니 한번 절판되면 헌책방에서 찾기고 힘들도 아까 말씀드린대로 독자도 적어서 다시 재간되는데 가장 빠른면 10년,늦으면 2~30년이 걸리니까요.
일단 현재 판매되는 책들을 모두 보셨다면 시간이 많으신분은 헌책방을 전전하시고 돈이 많으신 분들은 알라딘 중고삽이나 북코아등을 이용하시면되고 이도 저도 싫으신분들은 꾸욱 참고 재간되길 기도하셔야 될겁니다(참고로 재간은 절판된 책의 1/1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차암 쉽죠 잉~~~~
이처럼 sf독자의 길은 멀고도 험하니 되도록 이길에 빠져드시지 말길 바랍니다 ㅜ.ㅜ
by cas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