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샘과 시바클럽 시공 청소년 문학
한정영 지음 / 시공사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조금은 부담스러우니 나도 어쩔수 없는 꼰대 어른인가 보다. '시바'라는 단어가 걸린다. 요즘 심하게 예민한 우리집 수험생 아이는 괜찮단다. 작가도 변명하고 싶은듯 친절하게 부연 설명을 한다. 주인공 미소의 엄마가 좋아한다는 시바여왕은 성경에 나오는 인물이다. 시바여왕이 낳은 솔로몬의 아들이 에티오피아를 건국했다는 전설이 있고 미소가 시바의 여왕처럼 아름답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란다. 청소년에게 다가서려는 저자의 노력이 엿보인다. 중학생 대상 독서캠프를 기획중이라 청소년 소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도서 '짝퉁샘과 시바클럽'은 영어 발음이 촌스러운 짝퉁샘과 문제아 태극이, 이들의 수상한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결성한 시바클럽의 미소, 다림, 세민을 중심으로한 성장 소설이다. 김밥집을 운영하는 아빠와 단 둘이 사는  미소. 정이 많고 유머러스한 아빠는 미소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다. 태극이의 셔틀이며 엉뚱한 성격의 다림이와 소심하고 마마보이이며 반장인 세민이가 등장한다. 문득 어릴적 친구들이 떠오른다. 언니처럼 보듬어주던 은주, 옆집에 살던 키가 큰 은숙, 얄미운 짓을 해서 가끔 왕따를 시켰던 은영이....시골에 가면 두명의 친구들이 여전히 살고 있는데 이젠 연락을 하지 않는다. 가끔 만나면 왠지 서먹하다. 

 

짝퉁샘은 월남전에 참전했고 베트남에 두고 온 부인과 아이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다문화 가정의 태극이를 살뜰히 보살핀다. 아이들은 태극이에게 유난히 관대한 짝퉁샘과 두 사람의 관계를 오해한다. 태극이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을 돕기 위해 친구들 사이에 불법 심부름센터를 운영한다.  

 

빌게이츠는 "태어날 때 가난한 것은 내 죄가 아니지만 늙어서 가난한 것은 내 죄다" 라는 말을 했는데 수긍하기 어렵다. 도서 ' 88만원 세대' 에서 보듯이 젊은 청춘들이 편의점이나 햄버거집에서 일하지만 최저 임금밖에 받지 못하는 현실이다. 결혼하면 집 장만과 자녀교육까지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서 평생 빚을 져야 한다. 내 주변의 사람들도 아이들 대학 교육까지 마친후, 퇴직할 즈음에야 경제적 여유가 생긴다. 

 

태극이의 미래는 사실 암울하다. 빚이 많고 건강하지 않은 부모님, 다문화 가정....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극이가 웃을 수 있는 이유는 태극이를 아들처럼 보살피는 짝퉁샘, 한때 절친이었고 핑크빛이 감도는 따뜻한 미소,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을 준 다림, 세민, 본오까지....친구는 내 삶을 따뜻하게 해주는 빛이다. 내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비타민이다. 

 

내일 대학 친구들과 예술의전당에서 만나 함께 밥을 먹고 오르세미술관전을 관람하며 커피를 마실 예정이다. 한 명은 최근에 부인과 수술을 했고, 한 명은 디스크가 심해 오래 만나지는 못하지만 1년에 두 번은 보고 살아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