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를 리뷰해주세요.
나를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 - 한두 줄만 쓰다 지친 당신을 위한 필살기 이만교의 글쓰기 공작소
이만교 지음 / 그린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을 읽다보면 글을 쓰고 싶다는 겁 없는 생각이 든다. 밑줄을 긋는 독자에서 밑줄을 그을 만한 문장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긴다. 그러면 비극은 시작된다. 처음에 열독의 세계로 들어간다. 열독을 하면 할 수록 패기와 용기는 사라지지만 욕망은 부풀대로 부풀어서 줄어들지 않는다. 소비사회에서는 소비자가 왕인데 독서의 세계에서 소비자의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 독서세계 소비자는 이게 마음에 안 든다. 이리저리 기웃거리다 글쓰기 작법서를 발견한다.

글쓰기 작법에 관한 책을 찾아 읽는 심리는 점쟁이를 찾아가는 심리와 같다. 내 단점과 장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제 삼자의 입을 통해 확인받고 싶은 심리다. 덕담은 힘이 될 수 있고 악담은 조심할 수 있어서 긍정적으로 이용하면 좋을 그런 팁. 글쓰기 작법책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훌륭한 작법서를 열독해도 훌륭한 글을 쓸 수는 없다. 나도 훌륭한 글을 쓸 수 있으며 아직 늦지 않았다는 용기를 얻을 뿐이다. 이 책의 부제-한두 줄만 쓰다 지친 당신을 위한 필살기-가 적나라하게 알려주듯이.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이다. 용기를 주는 책이 어디 흔한가. 대부분의 훌륭한 작품들은 용기를 꺾기만 하니까.  

저자는 글쓰기의 자세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한다. 글을 쓰려는 목적과 동기를 돌아보도록 권한다. 글쓰기 행위에 대해 "자발적이고 잉여 에너지고 즐거운 질주"라고 한다. 자발적이고 잉여 에너지는 맞지만 즐거운 질주인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잉여 에너지가 과도해서 일종의 고상한 허영vanity으로 응집되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내 경우다. 얼마 전에 누군가의 리뷰를 읽었다. 더 이상 리뷰를 쓰지 않는 이유에 관한 짧막한 글이었다. 내용은 대충 이렇다. 독서라는 게 세상을 바꿀 수는 물론 없고 그렇다고 자신의 생각과 생활방식을 바꿀 수도 없다고 했다. 독서하라고 권할 수도 없다고 했다. 책을 읽는 건 일종의 취향으로 전락했다. 돈이 생기면 명품 가방이나 차를 사는 대신 책을 사고 스스로 형이상학적이라 여기는 또 다른 쾌락 행위 밖에 될 수 없는 거 같아 리뷰를 더 이상 쓰지 못하겠다고 했다. 이 자조적 글에 깊은 공감을 느끼고 어쩌면요...하고 낯선 사람의 글이 반가웠다. 독서든 글쓰기든 업이 아닌 이상 이런 잉여 에너지가 필요조건이면서도 자괴감에 빠뜨리는 근원이기도 하다. 혼자만의 즐거움에 몰입한다는 계몽주의적 죄책감이라는 늪에 빠지곤 한다.

책 얘기를 조금 하면, 대개의 글쓰기에 관한 책 속에는 도움이 안 되는 부분도 많지만 긍정적 시선으로 보면 도움이 되는 부분을 반드시 담고 있다. 이 책은 소설 습작 과정에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소설 쓰기가 목적이 아니라면 지루할 수 있지만 조금만 인내심을 발휘하면 비타민 같은 방법을 제시한다. 독서 방법 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글을 쓸 때 주의해야 하는 표현 방법에 대해 눈을 뜰 것을 알려준다. 같은 경험이나 사건을 전달할 때 읽는 사람의 공감을 깨우는 전달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시한다.  지금은 독서 직후라서 내 머리속에 선명히 남아있지만 내일이나 모레가 되면 밑줄 그은 문장들은 희미해지고 곧 사라질 것이다. 나는 또 다른 작법서를 발견하고 똑같은 생각을 할 테지. 나 같은 독자가 있어 여러 가지 작법서가 빛을 볼 수 있으니까 책 탄생에 조금은 기여를 한다고도 할 수 있겠지.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