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베이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모티베이터 -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 개정판
조서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보다 더 극적인 저자의 삶을 엿보다.

 저자 조서환님은 육군 소위로 복무 중, 1978년 훈련 중 수류탄 사고로 오른손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사고 이후에도 변함없는 사랑을 보여준 아내에 힘입어 영문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합니다. 장애로 인해 무수한 낙방을 경험 후, 애경에 입사하게 됩니다.  

 그 후, 다양한 기업에서 30년간 마케팅 활동을 주로 하면서 하나로 샴푸 등 수많은 히트 브랜드를 탄생시켰고, 쇼와 같은 브랜드의 현장 마케팅의 달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수의 저서와   인기 강연 , 아시아태평양 마케팅포럼의 회장을 역임하는 등 자기계발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계십니다.    

 불의의 사고, 화려한 성공, 다양한 행보 등 그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극적인 저자의 삶은 그 어떤 드라마보다 생생하고 흥미롭습니다. 저자의 인생과 성공 속에 담겨진 열정과 노력은 과연 제목처럼 얼마나 큰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을지 살펴보았습니다.    

 

뜨거운 열정과 생생한 사례가 돋보인다.

 이 책은 이전에 서평을 작성한 『독학의 권유』와 유사한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말하고자 하는 원칙들을 나열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독학의 권유』보다 좀 더 이 책이 강렬하고 실감나게 다가오는 까닭은 30년 동안 마케팅 업무를 통해 얻은 노하우와 성공,  아쉬운 실패와 시행착오가 오롯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전문화하고 마케팅에 일관성을 유지하라는 말은 아마 마케팅을 공부하는 초보도 할 수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 원칙을 고수하면서 효과적으로 제품을 마케팅하는 것은 그 누구도 쉽지 않을 일입니다. 제품을 전문화하는 과정을 통해 모공과 여드름 화장품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의 효과를 일관성 있게 마케팅 해서 후발주자로서 역전에 성공한 하나로 삼푸의 예는 오직 성공한 마케터만이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장 역시 저자를 닮아 급하고 뜨겁다."다는 추천의 말처럼 이 책은 저자의 열정이 담긴 문장에 데이지 않도록 주의 깊은 독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눈 부릅뜨고 큰소리 뻥뻥 치는 사람은 똑같은 사안을 갖고도 결재해준다는 사실을"(p.56)같은 문장을 허세를 부리라는 말로 잘못 이해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그 만큼의 자부심을 가지라는 말로 이해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명쾌한 이론과 생생한 사례를 갖춘 한국형 마케팅 서적을 기대해본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례는 분명 수많은 이들의 가슴에 강력한 동기를 성공적으로 부여해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좀 더 욕심을 부린다면 자기 계발서도 좋지만, 저자의 전문성을 살린 마케팅 서적도 매력적일 듯 합니다.      

 이미 『한국형 마케팅』라는 저서가 있지만, 840 페이지나 되는 전문 마케터를 위한 서적이라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마케팅에 입문하는 초보자와 학생을 위한 좀 더 간결하고 쉬운 책이 있다면, 마케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세계 경제가 심화되면서 국제화라는 핑계로 이론과 사례마저 서구화하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없는 일이며 경쟁력마저 갖출 수 없습니다. 국제적으로 생각하고, 현지에 맞게 행동하라(Think Globally, Act Locally)는 말처럼 국제적 이론과 한국적 사례가 조화를 이룬 맞춤형 마케팅 서적의 탄생을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