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릿츠 사진전의 포스터, 마돈나>


허브릿츠 사진전


2016. 2. 5. - 5. 2.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층

아주 오랜만에 사진전을 관람하였다.


허브릿츠는 누드사진을 예술로 끌어올린 인물로도 평가되며, 허브릿츠가 찍은 배우는 스타이자 시대의 아이콘이 되었으며, 브랜드는 시대의 트렌드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헐리우드의 전설로 불린 패션사진가이자, 뮤직비디오 감독이었던 허브릿츠.


1989년 HIV/AIDS 바이러스 양성판정을 받은 후, 2002년 폐렴 합병증으로 사망한다.

- HIV/AIDS 바이러스 약은 많이 만들어져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고 해도 바로 죽지는 않는다.


이번 전시는 허브릿츠의 사진 100점을 볼 수 있는 전시인데, 꽤 멋진 사진이 많았다.

- 개중에는 내가 알고있는 사진도 있었다.

- 모든 사진이 마음에 드는 것은 아니었지만, 꽤 멋지다고 생각되는 사진도 있었다.

- 스테파니 세이모어, 신디 크로포드, 크리스티 털링턴, 타티아나 파티즈, 나오미 캠벨을 모아서 누드사진을 찍은 것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이 리모델링을 한 이후 처음 간 것이었는데, 허브 릿츠의 사진전은 매우 좋았지만 리모델링은 완전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아트샵 때문이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의 아트샵과 아트샵에 있는 계단>




내가 매우 문제라고 생각하는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아트샵의 리모델링이다.


사진으로 보았을 때,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는가?

- 많은 사람이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매우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으니 좋은 리모델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곳에는 매우 큰 문제가 있다.


바로 계단이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아트샵은 계단을 내려가 아트샵에서 파는 물건을 본 뒤에 계단을 올라가게끔 설계가 되어있다.


문제는 휠체어를 탄 사람은 이 계단을 내려갈 수도 올라갈 수도 없으며, 그 어디에도 경사로를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 휠체어를 탄 사람은 예술을 관람하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인가 아니면 아트샵에서 물건을 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것인가?

- 그냥 아무 생각이 없이 이렇게 만들었다면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


인터파크나 홈페이지에 장애인 1-3급 동반 1인까지 6,000원, 4-6급은 당사자 6,000원 할인이라고 써두었으면 관람이 가능하게 만들던가.


이게 뭐하는 행동인가?


세종문화회관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닌가?


나라에서 운영하는 미술관조차도 리모델링을 할 때,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생각없이 하는 나라라니.

- 한국의 사회복지시스템이 매우 좋지 않다는 것은 사회복지전공을 하면서 여실히 깨달았지만, 한국은 참으로 나쁜 나라구나.



※ 요점정리 : 허브릿츠 사진전 매우 잘보고 기분이 좋다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아트샵 리모델링 보고 빡쳐서 나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6-02-07 0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ijifs 2016-02-07 12:00   좋아요 1 | URL
더 화가나는 것은 리모델링을 하면서 장애인/노인/아동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별로 좋은 나라가 못 되나 봅니다.